풀퍼니시드 시스템 적용한 ‘당진 포레스티안’ 생활형 숙박시설 분양

동아경제

입력 2021-05-27 10:27 수정 2021-05-27 10:39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당진 포레스티안’ 투시도

매년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풀퍼니시드 시스템을 적용한 생활형 숙박시설이 주목받고 있다.

풀퍼니시드 시스템은 수요자들이 흔히 알고 있는 오피스텔 ‘풀옵션’의 업그레이드 된 말로 냉장고나 세탁기, 에어컨, TV 등의 가전에서부터 책상, 책장, 수납장 등 가전까지 모두 완비된 것을 말한다. 여기에 호텔식 서비스를 더했다. 수요자 입장에서는 별도의 주거용품 구입에 대한 부담이 없다. 최근에는 설계 단계부터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해 가구나 가전을 배치하기 때문에 소형 평형에서도 넓은 공간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0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자료를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1인 가구는 614만8000 가구다. 전체 2034만3000 가구의 30.2%에 달한다. 1인 가구 비중은 2015년(27.2%) 이후 줄곧 상승세다. 또 10가구 중 약 4가구(38.0%)가 보증금 있는 월세에 거주한다. 이어 자가(30.6%)와 전세(15.8%) 순이다. 전체 가구의 경우 자가(58.0%), 보증금 있는 월세(19.7%), 전세(15.1%) 순이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오피스텔과 달리 규제에 자유로운 편이다.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을 적용 받기 때문에 청약통장이나 주택 수에 제한을 받지 않고 분양 받을 수 있으며 분양권 전매제한도 따로 없다. 또 종합부동산세나 양도소득세 중과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아 세금에 대한 부담도 없다. 분양을 받게 되면 본인 의사에 따라 오피스텔처럼 장기 임대계약을 맺거나, 호텔·콘도미니엄처럼 숙박시설로 운용도 가능하다.

이런 가운데 KB부동산신탁은 오는 6월 충청남도 당진시 수청지구 중심상업 1-1블록에 ‘포레스티안’을 분양한다. 지하 4층~지상 10층 규모로 생활형 숙박시설 전용 23~28㎡ 244실과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포레스티안’은 1~2인을 위한 소형 설계를 선보이며 가구나 가전이 풀옵션으로 배치되는 풀퍼니시드 시스템을 적용한다. 편의를 위해 IoT시스템을 대거 선보일 계획이다. 수요자들의 선호도에 맞게 일부 세대는 복층 설계로 구성되며 근린생활시설도 235개나 공급된다. 지상 1~6층에는 상업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향후 원스톱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상업시설에는 병원 등이 입점할 예정이다.

인근에 계성초, 원당초, 원당중, 호서중, 호서고 등 학교가 모여있고 인근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당진 문예의전당을 비롯해 수청지구 내 풍부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또 대형공원인 계림공원이 맞닿아 있어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을 누릴 수 있으며, 도보권에 당진 버스터미널이 위치해 있다. 수청지구 일대는 당진시청 주변으로 대규모 택지 개발과 아파트가 들어서고 있다.

당진은 이미 동북아 물류 최중심의 타이틀을 갖춘 도시로 9년 연속 고용률 전국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현대제철, 동부제철, 동국제강, 당진항 등 국내 대규모 기업들이 몰려 있는 송산 제1일반산업단지가 인접해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교통 호재도 있다. 서해안 복선전철인 합덕역이 조성 예정이다. 또 합덕역~석문국가산업단지를 잇는 석문산단 인입철도, 당진~안흥 간 산업철도, 당진~대산 간 횡단철도 등의 개발도 앞두고 있다. 개통이 완료되면 수도권 서부와 서해안 전역을 잇는 물류수송 중심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분양 관계자는 “ 당진 수청 포레스티안은 생활형숙박시설 전문위탁운영사인 핸디즈를 통한 운영으로 당진 최고의 수익시설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기획하고 있다”며 “핸디즈와 위탁운영계약을 체결한 수분양자들은 핸디즈가 운영하는 어반스테이 전 지점의 연간 10박 무료이용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어 “최소의 계약금(5%)으로 계약이 가능하며 나머지 계약금과 중도금을 무이자로 알선하는 프로모션을 준비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포레스티안의 분양홍보관은 충청남도 당진시 수청동에 위치해 있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