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LDS 가뭄’ 답답한 의료현장… “백신은 있는데 주사기가 없어요”

김소민 기자 , 김성규 기자 , 이미지 기자

입력 2021-05-26 03:00 수정 2021-05-26 11:0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정부 ‘상반기 1300만명 접종’ 위해… 접종기관 6배 이상으로 늘리고도
주사기업체와는 공급 계약 늦어… 일반 주사기, 정확한 분량 못맞춰
병의원-보건소 “추가물량 기다려”



“정 안 되면 일반 주사기라도 써야 하나 고민입니다.”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작하는 대구 A의원은 25일 보건소에서 “최소 잔여형(LDS) 주사기가 부족하다”는 안내를 받았다. 전날 A의원에는 5월 말까지 접종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80명분이 들어왔는데, LDS 주사기는 하나도 받지 못한 상황이다.

A의원과 비슷한 처지의 전국 병의원(위탁의료기관)은 만약 접종 당일까지 주사기가 오지 않으면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일반 주사기를 써야 한다. 아스트라제네카 1바이알(약병)에서 뽑을 수 있는 주사액은 일반 주사기가 10명분, LDS 주사기가 12명분이다. 1바이알로 같은 10명을 접종해도 LDS 주사기를 사용하면 여유로운 반면에 일반 주사기를 사용하면 빠듯할 수 있다. 정확한 분량 맞추기가 어려운 것이다. A의원 원장은 “(일반 주사기를 쓰면) 마지막에 맞는 사람은 미세하게 접종량이 줄어들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동안 접종센터나 보건소, 위탁의료기관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때 거의 전적으로 LDS 주사기를 썼다.

○ LDS 주사기 부족에 난감한 접종현장
서울에 있는 B의원 역시 25일 보건소로부터 “내일까지 기다리라”는 연락을 받았다. 이곳은 지난달 경찰 등 우선접종대상자를 접종할 때 쓰고 남은 LDS 주사기로 접종 첫날을 버틸 생각이다. 하지만 당장 이틀째인 28일부터는 대안이 없다. 해당 의원 관계자는 “하루 예약자가 96명이라 LDS 주사기를 쓰면 8바이알만 있으면 되는데, 일반 주사기를 쓰면 10바이알이 있어야 한다”고 우려했다.

병의원에 주사기를 배분하는 보건소 역시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주사기는 우선 보건소로 들어온 뒤 관내 의료기관에 보내진다. 하지만 보건소 역시 주사기 부족 상황이 언제 해결될지 가늠하지 못하고 있다.

경기 지역의 한 보건소 관계자는 “백신은 25일까지 의료기관에 거의 다 배송했는데 주사기는 ‘간당간당한’ 상황”이라며 “27일 접종 시작 전까지 언제, 얼마나 배송되는지 우리도 공지 받은 게 없다”고 전했다. 부산의 C보건소는 “5월 말까지 1만 명 정도가 사전 예약을 했는데 주사기는 9000개만 들어왔다”며 “언제 추가 물량이 들어올지는 모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본격적인 대규모 접종 앞두고 ‘우왕좌왕’
서울 등 대도시의 LDS 주사기 부족 현상에 대해 ‘준비 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는 ‘상반기 1300만 명 접종’ 달성을 위해 위탁의료기관 수를 4월 말 2181곳에서 이달 1만3000곳으로 6배 이상으로 늘렸다. 여기에 LDS 주사기 생산업체와의 계약도 늦어 제때 공급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 LDS 주사기 생산업체 관계자는 “5월 중순에야 정부와 조달 계약을 맺었다”며 “우리가 일선 보건소로 직접 배송하는데 처음 해보는 거라 시간이 걸리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업체는 “정부에서 더 만들라고 해도 하루에 만들 수 있는 물량이 18만∼20만 개로 한정돼 있다”고 말했다. 급해진 일부 병의원이 “주사기를 보내 달라”며 주사기 생산업체로 직접 연락하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위탁의료기관이 1만 곳으로 늘어나다 보니 조금씩 변동이 있을 수 있다”며 “LDS 주사기를 못 받아서 접종을 못 하는 경우는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 백신은 예정대로 배포되고 있다. 25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6만8000회분이 경북 안동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전국 각지로 출하됐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분기까지 1800만 회분 이상 물량을 확보한 만큼 더 이상 공급 걱정은 안 해도 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김소민 somin@donga.com·김성규·이미지 기자

관련기사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