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 투기 온상 된 행복청…제2의 LH사태로 번지나

뉴시스

입력 2021-05-20 11:56 수정 2021-05-20 11:5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전 행복청장 소환 이어 현직 간부 2명 줄줄이 수사
세종 신도심 개발 총괄, 정보 취득 위치…‘의혹 짙어져’



세종 신도심 개발을 총괄 했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전 청장이 땅 투기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현직 간부 공무원 2명도 투기 의혹이 또 제기됐다.

이런 상황에서 경찰은 행복청 의뢰와 관련 없이 독자적으로 수사를 진행, 추가 땅 투기 관련자들이 나올 수도 있어 제2의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로 확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 행복청장 A씨는 차관급 공무원으로 투기 관련, 현재까지 경찰 수사 선상에 오른 인물 중 최고위 인사다.

A씨는 개발 지역에 향후 보상 등을 목적으로 임시로 지은 가건물, 소위 ‘벌집’ 등이 우후죽순 들어선 세종시 연기면 스마트 국가 산업단지 인근에 재임과 퇴임 당시 땅을 사들였다.

특히 청장 재직 당시 사들인 스마트 산단 인근 땅에 대해 “개를 키우려고 샀다”는 발언이 알려지면서 전 국민의 공분을 샀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17일 행복청 현직 간부 B씨와 C씨도 스마트국가 산단 인근에 각각 배우자 명의로 2017년 9월 농지 1073㎡를 4억 8700만원에 공동 매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땅을 사들인 곳은 스마트국가 산단 예정지로 지정되기 1년 전으로, 수사 중인 A 전 청장이 땅을 사들인 위치, 시기와 비슷하다.

또한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간부 B씨는 2016년부터 행복청장실 소속 비서관으로 근무했고, 당시 청장은 현재 수사를 받고 있는 전 청장 A씨로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다른 간부 C씨는 해당 토지 매입 당시 스마트 도시계획 관련 업무를 보는 부서로 알려졌다. 결국 두 사람 모두는 땅 매입 당시부터 줄곧 개발 관련 내부 정보를 알 수 있는 부서에서 근무한 셈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정보 취득이 용이한 행복청 내부에서 조직적으로 재산상 이득을 위한 투기에 가담했고, 결국 제2의 LH사태로 번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교연 세종LH투기진실규명촉구시민단장은 “국내 최대 신도시 개발지역인 세종시는 가는 곳마다 지뢰밭이다”라며 “공직자들이 세종시의 신도시 개발을 통해 재산을 증식한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렇게 부패가 심각한데도 정부는 세종시를 투기 전수 조사 지역으로 선정하라는 요구를 묵살하고 있다”라며 “행복청 간부 공무원들의 땅 투기 정황을 보면 제2의 LH사태로 번지는 것 아니냐는 소리가 나온다”고 강조했다.

또한 “수면위로 드러난 세종시 부정부패가 심각한데, 수사 공정성에 대한 신뢰가 어려운 만큼 이를 위해 ‘특별 검사’ 제도 도입 등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행복청은 지난 18일 보도 자료를 통해 문제가 된 간부 공무원 2명을 부패방지법 및 농지법 등 위반으로 판단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고 직위해제했다.

[세종=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