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머스크, 신뢰할 수 없어…발표전 비트코인 팔았나”

뉴시스

입력 2021-05-14 10:28 수정 2021-05-14 10:3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결제수단에서 암호화폐 비트코인을 돌연 제외하면서 최고 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13일(현지시간) 딜북 뉴스레터에 게재한 ‘머스크가 비트코인 관련 방향을 급변경했다’는 기사에서 “머스크는 신뢰할 수 없는 서술자(narrator)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NYT는 “머스크는 테슬라가 15억달러 규모 비트코인을 사도록 하는 등 암호화폐 촉진자 역할을 해왔다”며 “그는 어제 환경 문제를 들어 비트코인을 자동차 대금으로 받는 것을 중단하겠다는 트윗을 게재하고 돌연 방침을 뒤집었다”고 지적했다.

머스크는 전날 트위터 계정에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로 인해 석탄을 중심으로 한 화석연료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면서 비트코인을 이용한 자동차 구매를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테슬라가 지난 2월 비트코인을 대거 매입하고 향후 자사 전기차를 비트코인으로 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한 지 3개월 만이다.

NYT는 머스크의 비트코인 매수와 배제 결정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락한 것을 언급한 뒤 “한 사람이 소비력을 극적으로 바꿀 수 있다면 화폐의 기준인 ‘안정적인 가치 저장’은 충족되지 않는다는 폴 도노반 UBS 애널리스트의 지적을 소개했다.

NYT는 ”비트코인 채굴은 에너지 집약적이다. 환경 문제는 비밀이 아니다. 왜 지금이냐“며 ”테슬라 최고 재무책임자(CFO)는 불과 2주전 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을 장기 보유할 것이고 고객의 차량 구매를 통해 비트코인을 축적할 것이라고 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15억달러 규모 비트코인은 테슬라가 오랫동안 자동차를 팔아 수집할 암호화폐를 초월한다“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자들은 이 투자의 검증과 승인 과정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했다.

NYT는 ”에너지 문제에 대한 테슬라의 이해는 어떻게 바꼈느냐“며 ”머스크는 지금까지 비트코인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몰랐느냐. 누가 그에 대해 충고했고 환경이 이사회 승인 과정에 영향을 미쳤느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머스크의 다른 회사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정당화할 것이냐“며 ”스페이스X의 로켓은 거대한 탄소 배출체이고 굴착업체인 보링 컴퍼니도 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했다.

NYT는 ”테슬라나 머스크가 발표 전에 비트코인을 팔았느냐“며 ”머스크의 트윗이 비트코인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직전 또는 직후 모든 조치가 자세히 검토돼야 한다“고 했다. 머스크는 테슬라는 비트코인을 팔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비트코인으로 구입한 자동차 반품 정책도 테슬라에게 유리하다. 비트코인 가격이 달러 기준가보다 낮으면 비트코인을 받지만, 반대면 달러를 돌려받도록 규정돼 있다“며 ”이는 회계상 위험, 보증과 소비자보호법에 대한 우려를 포함해 많은 문제를 제기한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