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통팔달 평택을 오롯이… 공공 민간임대 아파트 ‘눈에 띄네’

권혁일 기자

입력 2021-05-14 03:00:00 수정 2021-05-14 09:26:4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화제의 분양현장]평택역 SK뷰

평택역 SK뷰 단지와 인근 통복천 조감도.

수도권 아파트 청약 경쟁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114 자료에 따르면 올 1분기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의 1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은 24.25대 1에 달했다. 1순위 청약자 수만 무려 32만3582명.

청약가점 기준도 덩달아 상승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경기 평택시에서 지난해 7월 분양된 아파트 ‘호반써밋 고덕신도시 2차’ 전용면적 84m² A형 1순위 청약 결과 해당 지역 평균 가점은 63점에 달했다. 지난해 12월 경기 화성시 ‘봉담 2지구 중흥S클래스 3차 에듀포레’는 53.61이었다.

이 같은 청약가점을 받으려면 부양가족 수 3명 기준 무주택기간 11년 이상, 청약통장 가입기간 9년 이상이어야 한다. 신혼부부에게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셈이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에 지원한다고 해도 자녀가 없다면 당첨 확률이 낮은 편이다.


이처럼 집 문제로 걱정이 많은 젊은 신혼부부라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쪽으로 눈을 돌려보는 것은 어떨까? 부동산업계의 한 전문가는 “청약가점이 낮고 목돈이 부족한 신혼부부들이 최근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면서 “민간임대주택은 입지가 좋고 대형건설사가 참여해 인기가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19세 이상 무주택가구 구성원 누구나 청약



평택역 SK뷰 단지 투시도.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정부가 지원하고 민간 기업이 짓는 주택이다. ‘기업형 임대주택’으로 불리던 ‘뉴스테이’ 정책의 장점은 살리고 공공성은 강화한 새로운 유형으로 입주민은 최대 8년 동안 거주할 수 있다. 주변 시세 대비 90∼95%, 주거지원계층 특별공급의 경우 70∼85% 선인 저렴한 임대료도 장점이다. 임대료 인상 폭은 연 5% 이내로 제한된다.

만 19세 이상 무주택가구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청약을 신청할 수 있다.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으며 거주지 제한도 없다. ‘소유’하지 않으므로 취득세 및 재산세 등과 관련한 세제 부담 또한 없다.

이렇다 보니 최근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인기는 여느 신규 분양 아파트 못지않다. 지난해 8월 금호건설이 경기 평택시 고덕국제신도시에 공급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평택 고덕 어울림스퀘어’는 2개월 만에 모든 가구 계약이 마무리됐다. 올 3월 혜림건설이 충남 아산시에서 공급한 ‘신아산 모아엘가 비스타 2차’는 998채 공급에 무려 18만6358건의 신청이 접수돼 평균 경쟁률이 186.7대 1에 달했다.


‘역세권+공세권’ 평택 고평지구에 눈길


평택역 SK뷰 단지 내에 조성될 예정인 비오토피아 정원.
이런 가운데 SK건설은 이달 안으로 경기 평택시 통복동 고평지구 도시개발사업 공동주택 1블록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평택역 SK뷰(VIEW)’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평택역 SK뷰는 지하 1층∼지상 27층 14개 동 단지에 전용면적 59∼84m² 1328채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로 △59m² A형 101채 △59m² B형 51채 △72m² 329채 △84m² 847채 등이다.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면 위주다.

고평지구는 경기 평택시 통복동 일원 약 15만 m² 규모의 민간 도시개발사업지구다. 단지 바로 앞에는 축구장 2.5배 크기의 근린공원을 비롯해 어린이공원과 소공원 등이 모두 2만1081m² 규모로 조성돼 있어 쾌적한 주거 환경을 자랑한다. 단지에서 통복천 수변공원까지 산책로가 이어질 예정이어서 집 근처에서 산책을 즐기기에도 좋다.

수도권 광역전철 1호선과 ITX-새마을, 무궁화호 열차 등을 이용할 수 있는 평택역이 지근거리에 있다. 수서고속철도(SRT) 지제역이 전철 한 정거장 거리여서 환승을 통해 동탄신도시나 수서 등으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지난해엔 인천발 KTX 직결 노선 공사가 시작돼 2024년 예정대로 개통될 경우 KTX를 이용해 전국 각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평택∼화성 간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팽성로, 서동대로, 경기대로 등 도로교통 여건도 탄탄하다.

평택역사 내 AK플라자 및 각종 대형마트가 차량으로 10분 거리 내에 있다.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안성도 가까운 편이다. 평택초, 평택중앙초, 세교초 등이 도보권에 있고 군문초, 비전초, 평택성동초, 평택중 등도 반경 1.5km 내에 있다. 단지 내에는 국공립 어린이집이 들어설 예정이다.

아파트 인근으로는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가 대표적이다. LG전자 5개 업종의 입주가 예정된 진위2일반산업단지와 LG디지털파크 일반산업단지, 평택일반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단 15곳이 있다. 여기에 더해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등 5곳이 추가로 조성 추진 중이다.


바람길 고려한 배치로 쾌적한 주거환경 확보

평택역 SK뷰 힐링 테마 숲.
평택역 SK뷰는 채광과 일조량을 확보하기 위해 일부 동향 가구를 제외하면 대체로 남향으로 배치된다. 주거동 배치에는 공기순환 통로를 고려했다. 또 단지 인근에 있는 통복천, 근린공원, 평야 등의 조망(일부 가구 제외)도 가능하게 설계됐다. 단지 내에는 비오토피아 정원, 인재의 숲, 반려동물 놀이터와 주민운동시설, 테마형 어린이 놀이터 등이 들어선다.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은 영역별로 마련된다. 신혼부부, 맞벌이부부를 위해 돌봄센터와 작은도서관, 방과후교실 등이 조성된다. 청년 및 산업단지 종사자를 위한 공유센터, 중장년층을 위한 시니어카페, 둘레길 산책로 등도 들어선다. 실내골프연습장이나 건식사우나 시설, 게스트하우스, 가구별 창고, 무인택배 보관함 등 편의시설에 더해 아이돌봄 서비스, SKT 스마트 홈 서비스, 카셰어링 등도 제공된다.

홍보관은 경기 평택시 평택동 37-20 영일빌딩 1층에 마련돼 있고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홍보관 방문 상담을 원할 경우 평택역 SK뷰 공식 홈페이지에서 예약하면 된다. 입주는 2021년 11월 예정이다.

권혁일 기자 moragoheyaji@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