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끝났지만 계속 ‘후보자’…임혜숙·박준영·노형욱 보고서 불발

뉴스1

입력 2021-05-06 16:18 수정 2021-05-06 16:23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안경덕 고용노동부(왼쪽부터)·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스1 © News1

여야가 6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논의를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

여야는 이날 오후 각각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임혜숙, 노형욱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야당이 이들 후보자에 대해 ‘보고서 채택 불가’ 결론을 내렸고, 여당 내부에서도 최대한 야당과 합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전체회의가 순연됐다.

과방위원장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민주당 과방위원들끼리 모여 논의하기로 했다”며 여야 간사 간 협의로 전체회의가 미뤄졌다고 설명하면서도 “민주당 의원들끼리 논의해서 결론이 나면 ‘우리끼리 하자’고 할 수도 있다”며 단독 처리 가능성도 열어놨다.

야당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여권에서 내부 입장이 정리가 안 됐고, 국무총리 인사청문회가 끝나고 전체적으로 입장을 정리한다는 상황”이라며 “10일까지는 시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이날 오전 여야 간사 간 협의를 통해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건을 논의했지만, 추후에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농해수위 여당 간사인 서삼석 의원은 “이번 주 안에는 (합의가) 안될 것 같다”며 “야당에서는 지도부 의중을 더 지켜보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국토위 전체회의 역시 순연됐다. 민주당 관계자는 “6일엔 안 열기로 했다. 다시 시간을 잡아봐야 할 것 같다”며 “7일까지 예정된 김부겸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결과를 보고 향후 일정을 잡을 것 같다”고 전했다.

국토위 국민의힘 관계자 역시 연기 소식을 전하며 “아직 논의가 더 필요하다”며 “저희는 부적격으로 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여당에선 적격, 부적격을 둘 다 병기하자고 해 합의가 되지 않았다”고 했다.

현재 임 후보자는 아파트 다운계약, 위장전입, 가족 동반 외유성 출장, 논문 표절 의혹이, 박 후보자는 부인이 관세법을 위반해 도자기 찻잔 등을 국내로 들여왔고 소매업 등록을 하지 않은 채 불법으로 판매했다는 도자기 의혹이 논란이 됐다. 노 후보자 역시 세종시에 아파트를 특별공급 받고도 실제로 거주하는 대신 시세차익만 남겼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대통령으로부터 인사청문요청안을 접수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인사청문 절차를 마치고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보내야 한다. 이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은 지난달 21일 국회에 접수돼 오는 10일이 제출 시한이다. 국회가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송부하지 못하면 대통령이 10일 이내에 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요청할 수 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