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우리가 계속 주도해야”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입력 2021-04-15 15:53 수정 2021-04-15 16:5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청와대 주재 확대경제장관회의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4.15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을 우리가 계속 주도해 나가야 한다”며 “반도체 수퍼 사이클을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삼아 종합 반도체 강국 도약을 강력히 지원하겠다. 다각도의 지원 방안을 수립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글로벌 공급망 재편 움직임이 가장 뚜렷한 업종은 반도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회의에는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과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최웅선 인팩 대표이사,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정진택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배재훈 HMM 대표이사 사장,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굳건한 복원력을 보여주고 있다”면서도 “경제 지표와 체감하는 민생 경제 사이에는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고 했다. 이어 “아직 코로나19 이전 소득을 회복하지 못한 분들도 많고, 일자리를 찾지 못한 실직자와 청년 구직자, 영업 시간에 제약받는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15일 오후 회의에 앞서 참석자들과 환담하고 있다. 2021.4.15 청와대사진기자단

그러면서 “정부는 지표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신속하고 강한 노력으로 경제 회복 성과를 국민이 빠르게 체감할 수 있게끔 하겠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 삶이 확실히 나아지기 위해서는 경제 회복 시계가 빨리 돌아야 한다. 수출과 내수가 함께 활력을 되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확장적으로 편성한 올해 예산과 소상공인 고용 취약 계층 지원을 위한 추경 사업도 속도감 있게 집행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에 대해서도 정부는 기업들과 협력해 물량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반도체와 자동차 업계의 동맹을 통해 국산화율을 높여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15일 오후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 2021.4.15 청와대사진기자단

또 “조선과 해운은 글로벌 경제 회복에 따른 물동량 증가를 확실한 도약의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며 “급증하는 수주 물량을 차질없이 소화하기 위해 조선업도 조정과정에서 퇴직한 복귀 숙련 인력의 복귀를 지원하고 해양 진흥공사가 소유한 선박을 저렴한 용선료로 임대하는 한국형 선주 사업에 더해 해운 재건 노력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했다.

끝으로 “관계 부처 중심으로 업계와 긴밀 소통하면서 주요 업종별로 맞춤형 대책 노력에 힘써달라”며 “혁신을 제약하는 과도한 규제를 풀고 투자에 대한 세제 인센티브도 더 효과적으로 개선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확대장관회의를 주재한 것은 2019년 12월 이후 1년 5개월 만이다. 미국과 중국의 기술패권 경쟁 격화에 영향을 받게 될 우리 기업들과 경제 현안을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로 풀이되고 있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