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이 눈앞에… 잠실 생활권 누리는 ‘반값 아파트’

박지원 기자

입력 2021-04-15 03:00 수정 2021-04-15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화제의 분양현장]암사 한강
전용면적 59,84m² 총 600채 예정… 공급가 3.3m²당 1500만원대부터
주변 시세 대비 50% 저렴한 수준… 8호선 연장 등 교통 개발호재 다양



2021년 아파트 분양 시장에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가운데 분양가상한제 적용에 따라 서울 아파트 품귀 현상이 벌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분양가상한제는 아파트 분양가를 산정할 때 택지비와 건축비, 가산비 등 원가를 공개하고 정부가 이를 적정 수준으로 관리하는 제도다. 건설업체가 분양가를 산정해 지자체의 심의를 받아야 하는데 그동안 공공택지에만 적용됐다.

이는 재건축 단지에는 강력한 규제책으로 평가돼 왔다. 재건축은 기본적으로 조합원 추가분담금과 일반분양 수익금으로 이뤄지는 구조다. 분양가상한제 시행으로 일반분양 수익이 줄어들면 조합원 추가분담금은 자연스럽게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부동산 규제정책에 상대적으로 영향이 덜한 지역주택조합 사업으로 방향을 트는 경우도 늘고 있다. 지역주택조합은 조합원 공급물량에 대해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이런 가운데 한강 조망권과 더블역세권, 명문 학군을 갖추고 공급가를 파격적으로 낮춘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 강동구 암사동 458 일원에 들어서는 아파트 ‘암사 한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7개동 총 600채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59m²(A·B타입) 472채, 84m² 128채로 구성될 예정이다.

59㎡A
59㎡B
84㎡
암사 한강이 들어서는 서울 강동구는 생활 인프라와 잠실생활권을 동시에 누릴 수 있어 직장인들은 물론이고 서울에서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이다. 여기에 지하철 8호선 연장계획과 2023년 강동구 고덕동에 조성되는 고덕비즈밸리로 인한 인구 유입 효과도 상당할 예정이다.

고덕비즈밸리에는 대기업을 비롯한 중소기업 150여 개가 입주를 앞두고 있다. 또 이케아, 스타필드 등 대형 복합쇼핑몰이 인접해 있어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개발 등 경제적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

암사 한강은 잠실 롯데월드타워와 한강을 눈앞에 두고 잠실 상권 등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집 앞에서 누릴 수 있다. 입지 여건이 뛰어나지만 공급가격은 주변 시세의 최대 50% 선에 불과해 실수요자는 물론이고 투자자의 관심이 크다.

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연구원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2020년 3분기 서울 주택구입부담지수는 전 분기보다 1.7포인트 상승한 144.5를 기록하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주택구입부담지수는 소득이 중간인 가구가 중간 가격의 주택을 구매하기 위해 대출을 받을 때 원리금 상환 부담을 얼마나 져야 하는지를 지수화한 것이다. 수치가 클수록 원리금 상환 부담이 커 집 사기가 부담스럽다는 의미다.

이 때문에 암사 한강은 최근 갈수록 커지고 있는 내 집 마련 비용 부담에 고민이 깊은 서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암사 한강은 공급가격이 3.3m²당 1500만 원대부터 시작한다. 이는 강동구 아파트 평균 매매가(3.3m²당 3137만 원, 부동산114 통계)에 비해 최대 50% 이상 낮은 공급가이다.

교통 환경도 암사 한강이 주목을 받는 이유다. 지하철 8호선 암사역과는 직선거리로 약 500m 지점이어서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잠실역까지 네 정거장이며 5호선 명일역과 9호선 고덕역과도 가까워 역세권의 장점을 온전히 누릴 수 있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를 이용하면 강남권도 20분대면 접근이 가능해 출퇴근도 수월하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이마트·홈플러스·현대백화점 등이 가깝고 강동경희대병원, 암사종합시장, 중앙보훈병원, 잠실롯데타운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에서 강일중, 명일초, 명덕초교 등을 걸어서 통학할 수 있고 주변에는 한영외고, 배재고, 명일여고, 광문고 등 명문고가 있다. 강동에 밀집한 8학군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다.

주거환경 역시 쾌적하다. 단지 바로 맞은편에는 암사역사공원(11만여 m²)이 조성된다. 암사역사공원에는 숲 체험장, 야외공연장, 테마정원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숲세권 단지로 광나루 한강공원, 암사생태공원, 길동공원과도 가깝다. 일부 가구에선 한강 조망도 가능하다. 인근에 주말농장도 있어 도심 속 힐링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한층 더 스마트해진 설계도 주목을 받고 있다. 홈 네트워크를 통해 가스밸브를 차단하고 거실 조명을 원격 제어할 수 있다. 실시간 감시·녹화를 통해 외부인의 침입을 감시하는 폐쇄회로(CC)TV도 단지 곳곳에 설치한다. 쾌적하고 건강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 가구에 친환경 건축 자재를 사용할 예정이다. 공기정화 시스템, 음식물 쓰레기 처리 시스템, 입주민을 위해 특화된 수납공간과 함께 전력 사용량을 줄여주는 대기전력 자동차단 시스템이 제공된다.

개발 호재도 많다. 단지 인근에 암사역∼남양주 별내를 연결하는 총연장 12.9km의 8호선 연장 별내선이 2023년 개통될 예정이다. 암사역에서 출발해 경기 구리시를 거쳐 남양주시 별내동에 이르는 노선으로 6개 정거장이 들어선다.

암사 한강 같은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지역 거주민들이 주택을 마련하기 위해 직접 조합을 만들어 사업 주체로 나서는 단지를 말한다. 조합원이 되면 건설사가 분양하는 보통 아파트에 비해 낮은 공급가에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으며 청약통장도 필요 없다. 서울에서 진행되는 지역주택조합은 서울, 인천, 경기도에 1년 이상 거주 무주택자(85m² 이하 1채 소유)이면 조합원 가입이 가능하다.

암사 한강 주택홍보관은 서울 광진구 능동 255-4(천호대로 634)에 위치해 있으며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박지원 기자 jwpark@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