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뷰]프리미엄 TV의 세대교체… 삼성 Neo QLED 8K, 초고화질 시대를 열다

동아일보

입력 2021-04-14 03:00 수정 2021-04-14 06:4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TV가 홈 라이프의 히어로로 떠오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미세먼지 등으로 야외, 단체활동이 어려워지면서 TV를 중심으로 한 홈 라이프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TV의 사용성이 많아지면서 초대형·초고화질 TV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보는 TV’에서 ‘즐기는 TV’를 향한 진화도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15년 연속 글로벌 1등의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는 삼성 TV는 2021년 또 한 번 Neo QLED 8K로 프리미엄 TV의 세대교체를 알렸고 ‘New’를 의미하는 ‘Neo’라는 이름에 맞게 TV의 가치를 새롭게 혁신했다.

새로운 빛, 정교한 디테일의 독보적인 선명함 ‘퀀텀 mini LED’


삼성 TV는 올해 퀀텀 mini LED가 적용된 Neo QLED 8K를 출시하며 새로운 초고화질 시대를 열었다.

퀀텀 mini LED는 삼성만의 독자적인 기술로 기존 LED 소자 대비 40분의 1 크기의 작은 LED에 마이크로 레이어를 탑재해 빛을 세밀하게 컨트롤하고 정교한 화질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Neo 퀀텀 매트릭스 Pro’ 기술로 ‘퀀텀 mini LED’의 밝기를 무려 12비트(4096단계)까지 조정하여 업계 최고 수준의 명암비와 깊고 풍부한 블랙의 디테일을 완성하고, 빛 번짐 없는 정확한 컬러로 표현한다. 또한 광원의 전원을 세밀하게 제어해 밝기 표현은 물론 전력까지 효율적으로 컨트롤한다.

여기에 스스로 화질을 분석하는 인공지능이 딥러닝을 통해 저해상도 영상을 8K의 해상도로 개선해주는 ‘Neo 퀀텀 프로세서 8K’도 적용됐다. 기존 1개에서 16개로 증가한 뉴럴 네트워크가 콘텐츠에 따라 화질을 최적화하기 때문에 영상의 작은 디테일까지 세밀하게 표현하고 불필요한 노이즈는 제거하여 더욱 또렷한 화질을 제공한다.

영상과 시청 환경에 맞춰 최적의 사운드를 선사하는 ‘AI 퀀텀 사운드’


TV를 볼 때 소리가 차지하는 역할은 매우 크다. 선명한 화질에 실감 나는 사운드가 더해질 때 비로소 완벽한 몰입감이 완성되기 때문이다. Neo QLED 8K는 영상 속 사물의 움직임에 따라 소리가 움직이는 ‘무빙 사운드 Pro’를 탑재해 마치 4D 영화를 볼 때처럼 입체적인 음향을 선사한다. 효과음이 중요한 액션 영화는 물론 현장감이 살아있는 콘서트 영상, 생동감 넘치는 스포츠 중계까지 다양한 영상에 맞춘 몰입도 높은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TV에 사운드바를 연결하면 사운드바에서만 소리가 출력되는데, Neo QLED 8K는 사운드 신호를 TV 스피커 음원과 사운드바 음원으로 분리해서 동시에 출력해주는 ‘Q 심포니’ 기술이 적용되어 더욱 풍성하고 입체감 있는 사운드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공간 맞춤 사운드+’ 기능을 통해 AI가 벽과의 거리, 울림 정도와 같은 TV 시청 공간의 특성을 감지해 스스로 사운드를 최적화해 어떠한 설치 환경에서도 최상의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감각적인 미니멀리즘으로 완성한 몰입감의 최정점 ‘인피티니 디자인’


Neo QLED 8K의 디자인은 시청을 방해하는 요소를 없애고 오직 화면 속 영상만 남기는 ‘완벽한 몰입감’을 지향한다.

Neo QLED 8K의 인피니티 스크린은 화면과 배경 사이의 경계가 2.3mm에 불과한 리얼 풀스크린으로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삼성 TV만의 고유한 정체성인 ‘인피니티 스크린’은 따라올 수 없는 초격차 기술력으로 심미적 아름다움과 미래지향적인 감성을 자아낸다.

삼성 TV는 제품 자체를 넘어 사용 방식과 배치 공간까지 모두 디자인의 영역으로 확장했다. 소비자의 시청 환경을 고려해 몰입감을 방해하는 요소를 최소화한 것이다. 더욱 얇고 가벼워진 ‘슬림 원 커넥트’는 TV 스탠드 뒷면에 부착할 수 있어 TV 주변 기기는 물론 여러 입력 케이블까지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15mm에 불과한 두께와 전면, 측면의 군더더기 없이 슬림하고 유연한 보디는 어떤 공간과도 조화를 이루며 화면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TV로 완성하는 새로운 라이프 ‘Neo 홈 라이프’


Neo QLED 8K는 홈 엔터테인먼트 특화 기능으로 사용자의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만든다. 다양한 운동 콘텐츠를 제공하는 삼성 헬스의 ‘스마트 트레이너’는 TV에 연결된 웹캠을 통해 나의 자세를 분석하고 피드백해 정확한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칼로리 소모량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나에게 적합한 홈 트레이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TV 스크린에 여러 가지 화면을 동시에 띄울 수 있는 ‘멀티뷰’ 기능을 활용하면 더 다양한 운동 영상을 나의 모습과 함께 보면서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다.

Neo QLED 8K는 게임 속 세상으로 들어간 듯 생생한 플레이를 위한 게임 최적화 기능도 갖췄다. 인풋 래그(Input Lag)를 최소화해 끊김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고, 화면의 밀림이나 찢김을 줄이는 AMD의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 및 120Hz의 빠른 게임 모션을 구현해 주는 ‘모션 터보+’ 기술을 사용하여 고사양 게임도 부드럽고 생동감 있는 화면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다양한 게임 양 관련 정보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게임바’도 새롭게 탑재되어 게임 상태를 확인하고 설정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어 최적의 게임 환경을 제공한다.




Neo QLED 8K의 탄생으로 삼성TV는 또 한 번 놀라운 진화를 완성했다.


혁신적인 기술과 감각적인 디자인, 다양한 사용성을 선사하는 Neo QLED 8K는 새로운 라이프, ‘Neo’ 시대로 우리를 초대한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