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째 ‘압색’에 애써 담담한 국토부…“공급대책 차질없다”

뉴스1

입력 2021-03-29 14:27 수정 2021-03-29 14:29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경기남부청 소속 경찰들이 29일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에서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의 前보좌관 부인A씨에 대한 고발사건과 관련된 것으로 국토부와 LH본사, 경기도청, 안산시청에서 동시에 압수수색이 진행 중이다. 2021.3.29 © News1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땅투기 사태에 이어 지역 보좌관 투기 의혹으로 경찰이 국토교통부를 3번째 압수수색 했다. 국토부 직원들은 애써 담담한 모습이지만 내부적으론 잦은 수사 노출과 2·4 공급대책 추진 부담감에 짙은 피로를 호소하고 있다.

29일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이날 오전 10시 국토부, 경기도청, 안산시청, LH 진주 본사, 성남 신도시추진단 등 5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전해철 장관의 전 지역보좌관 A씨의 배우자가 안산 장산지구 개발계획 발표 전 토지를 구입한 것에 대한 투기 의혹과 관련됐다. 시민단체에 따르면 A씨의 배우자는 국토부가 대규모 택지계획 지구 대상을 발표하기 한달 전인 2019년 4월 장상지구 일대 1550㎡ 토지를 약 3억원에 거래했다. 당시 A씨는 전해철 장관의 보좌관으로 재직했다.

포렌식 요원 등 수사관 38명이 동원된 압수수색에서 국토부는 공공주택추진단이 타깃이 됐다. 오전 10시께 세종시 정부청사 5동 6층에 있는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에 도착한 경찰은 해당 수사에 관련 서류와 물품 등 증거를 확보했다. A씨와 배우자가 택지개발 정보를 사전에 파악하고 땅을 매입했는지 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기초자료 수집 차원이다.

지난 17일 이후 국토부엔 총 3번, 추진단엔 2번째 경찰 압수수색이 진행됐지만 현장의 분위기는 되레 담담했다. 한 직원은 “3기 신도시 선정과정에선 시스템상 실무자의 결정권이 최소한으로 배제되고 또 문서화하고 있어 고의적인 정보 유출 가능성은 적을 것”이라며 “절차상 관련 서류를 압수수색하는 만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조사 사안마다 진행되는 압수수색 탓에 이제는 피로감을 호소하는 직원도 눈에 띈다. 또 다른 직원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부처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이 달갑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며 “택지 주민협의를 위해서 공사 직원들이 만나서 이야기를 해야하는데 이런 일이 있을 때마다 심리적으로 위축된다”고 했다.

그럼에도 내달 발표할 택지검토엔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중단없는 공급대책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부담감이 크지만 보완된 투기규제를 꼼꼼히 챙겨 광명·시흥지구와 같은 상황이 재현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공무원 재산등록 확대에 대해선 “산하기관인 LH직원의 일로 촉발된 일이니, 부처 입장에선 수용할 수 밖에 없다”며 “이미 과장급 이상의 직책에선 관련 투기여부를 인사검증 받고 있어 재산공개대상 등이 확대되도 물려받은 재산이 아니라면 문제될 일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종=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