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LH사태, 권력형게이트 아냐…靑, 특검 대상 안 돼”

뉴시스

입력 2021-03-23 11:13 수정 2021-03-23 11:1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재보선 현재 민주당 불리한 게 사실…인정하고 대비해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3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 관련 특검에 대해 “야당도 권력형 게이트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홍 정책위의장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이같이 말하며 “권력형 게이트는 청와대 권력자나 여권 실세가 조직 차원에서 개입해 이익을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다면 청와대 등을 대상으로 특검을 하는 게 맞지만 그렇지 않다”며 “현재까지 이건 기관에서 있었던 비윤리적 행태, 공직자의 본분을 망각한 잘못한 행태”라고 밝혔다.

현재 여야는 LH 특검 도입에는 합의했지만 수사 기간과 수사 범위를 두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LH 사태를 막기 위한 ‘LH 5법’과 관련해선 “토지주택공사법, 공공주택특별법, 공직자 윤리법 개정안은 상임위를 통과해 내일 본회의에서 통과가 가능할 것이라 본다”면서 “국회의원이나 공직자, 공공기관에 있는 분들이 고도의 윤리적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측면에서 이해충돌방지법도 이번에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4·7 재보궐 선거와 관련해선 “현재 우리 당이 불리하게 나오는 것은 사실”이라며 “사실을 객관적으로 인정하고, 선거를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권 후보가 정해지면 본격적으로 정책 경쟁, 인물경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런 면에서는 우리 당 후보가 조금 더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지금 구도보다 조금 더 나아진 구도로 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야권에서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남편의 일본 도쿄(東京) 아파트 보유를 비판하는 데 대해서는 “(BBK와 관련해) 박 후보를 의혹제기자로 몰아 배우자의 로펌까지 압수수색을 한 것”이라며 “더 이상 거기에서 일하기 어려워 일본 회사로 갔고, 일본 로펌에 있으면서 집을 구입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홍 정책위의장은 “일본은 지금 부동산 투기를 할 만한 상황이 아니지 않느냐. 우리와 달라서 도쿄 집값은 거의 정체돼 있고 상승하지 않는다”며 “부동산 투기하려면 강남에 해야지, 왜 도쿄에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의 부산 엘시티 아파트 특혜분양 의혹에 대해서는 “권력형 부정부패”라며 “특혜분양 정도를 넘어 엘시티 사업의 인·허가 문제까지 다 포함해 지역의 토착비리 플러스 중앙 정치 권력까지 관련돼 있는 중대한 권력형 비리”라고 주장했다.

한편 홍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4차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관련해 “여야 합의한 대로 내일(24일) 본회의에서 반드시 처리돼야 한다”며 “국회 심의 과정을 통해 정부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는 “(야당이) 이번 추경 일자리 사업을 소위 단기 알바로 규정하고 전액 삭감을 주장했다”며 “이는 정말 어려운 계층의 아픔과 고통을 외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