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터” 정주영 회장 자랑하던 청운동 자택, 20년 만에 첫 공개

변종국기자

입력 2021-03-21 21:11 수정 2021-03-22 07:4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우리 집은 청운동 인왕산 아래에 있는데 산골 물 흐르는 소리와 산기슭을 훑으며 오르내리는 바람 소리가 좋은 터야”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은 38년 동안 살았던 서울 종로구 청운동 자택을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자랑했다고 한다. 그룹을 이끄는 중에 잠시나마 여유를 주는 집에 대한 애정이 컸다.


현대차그룹 제공


21일 현대자동차그룹은 정 명예회장 20주기를 맞이해 제사를 준비하는 모습을 포함해 청운동 자택 내부와 외부 사진을 공개했다. 청운동 자택 사진은 20년 간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

사진 뉴시스


정 명예회장의 삶이 곳곳에 묻어 있는 청운동 자택은 1962년 7월 건물면적 약 317㎡(96평)으로 지어진 2층짜리 집이다. 그룹 창업주의 집이었지만 화려하지 않고 수수하면서도 편안한 분위기가 느껴졌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으리으리하지 않고 평온하면서 잔잔한 느낌을 주는 집이다. 나무와 숲, 바위로 둘러싸여 있어서 계절 별 아름다움도 만끽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거실과 응접실로 사용되는 1층엔 오래돼 보이는 피아노와 회색 소파, 책장 등이 놓여 있었다. 거실 벽 한 쪽엔 정 명예회장과 부인 변중석 여사의 영정이 나란히 걸려 있었고, 소박하게 차려진 제사상 뒤쪽으로는 정 명예회장의 어머니인 한성실 여사의 영정도 놓여 있었다.

정 명예회장 영정 위엔 구상 시인이 영전에 바친 ‘겨레의 뭇 가슴에 그 웅지 그 경륜’ 이란 제목의 추도사가 걸려 있었다. 추도문에는 “촌부자(村夫子) 모습에다 시문을 즐기시어 나 같은 서생과도 한평생 우애지녀”라는 글귀가 써있다. 초등학교 밖에 못 나온 기업가였지만 시인과 수필가 등 문인들과 자주 어울렸고 문학적 재능도 뛰어났던 고인을 기린 것이다 이밖에도 정 명예회장이 좋아했던 시 ‘청산은 나를 보고’와 수묵화, 서예 작품 등이 집안 벽 곳곳에 자리 잡고 있었다.

사진 뉴시스


자택 마당에서 바라본 바위에는 ‘인왕산의 양지쪽으로 볕이 잘 들고, 신선이 살 만큼 경치가 아름다운 곳’이라는 의미의 ‘양산동천(陽山洞天)’과 남거 장호진(조선시대 남양군수·1856~1929)이 유거하는 집이라는 뜻의 ‘남거유거(南渠幽居)’가 새겨져 있었다. 한 재계 관계자는 “기업을 이끌면서 말 못할 고뇌와 못 다 이룬 꿈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을 텐데, 집안 곳곳에 놓인 글귀 등에서 그의 마음이 읽혀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 명예회장은 생전에 매일 오전 5시면 자식들을 청운동 집으로 불렀다. 아무리 바빠도 아침을 함께 먹는다는 원칙 때문이었다. 정 창업주는 “나는 젊었을 적부터 새벽 일찍 일어난다. 그날 할 일이 즐거워서 기대와 흥분으로 마음이 설레기 때문”이라며 하루를 일찍 시작하는 이유를 밝히기도 했다.

현재 청운동 자택은 2000년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을 거처 2019년 손자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물려받았다. 현대가는 이 곳에서 정 창업주의 제사를 지내고 있다. 부인 변중석 여사의 기일은 8월 17일이지만 지난해부터는 제사를 합쳐서 지내고 있다.

20일 있었던 정 명예회장 20주기 제사에는 아들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과 정몽윤 현대해상 회장, 정몽일 현대기업금융 대표이사, 며느리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조카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 정 창업주의 장손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등이 참석했다. 정몽구 회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건강상의 이유로 불참했다.

변종국 기자 bjk@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