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력 정치인까지 소환’?…세종시 공직자 부동산 의혹·억측 난무

뉴스1

입력 2021-03-17 15:59 수정 2021-03-17 16:0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 확산으로 세종시 연서면에 스마트국가산업단지 개발 예정 부지에 대한 전수조사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10일 세종시 연서면 와촌리 노인정 앞에 국가산단 지정반대 주민 대책위가 붙인 반대 현수막이 붙어 있다. 2021.3.10/뉴스1 © News1

정의당 세종시당의 의혹 제기로 불거진 모 세종시의원의 부동산 투기 정황에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까지 소환됐다.

논란이 된 시의원이 과거 연서면 스마트국가산업단지 일원 땅을 매입했는데 시가 국가산단 후보지를 압축하는 과정에서 해당지가 선정되도록 지역 유력정치인인 이 전 대표에게 청탁(?)했고, 영향을 미쳤을 거란 의혹이다.

정의당 세종시당은 지난 15일 자체 운영해 온 ‘공직자부동산투기공익제보센터’ 1차 제보 사례를 공개하면서 세종시의회 A 시의원의 연서면 국가산단 일원 토지 거래 의혹을 제기했다.

A 시의원이 연서면 스마트국가산단 지정·발표 전 해당지에 땅을 샀는데 ‘직위를 이용한 투기 행위로 볼 수 있다’며 수사 필요성을 주장했다

A 시의원이 2005년 지인들과 미리 국가산단 예정지 일원에 땅을 사들인 후 2018년 해당지가 국가산단에 지정되는데 기여했다는 점을 문제로 삼았다.

내용인즉 당시 의원 신분은 아니었지만, 지역 내 부동산 관련 재력가였던 A 시의원은 친(親) 민주당 인사였고 2018년 3대 시의회에 입성하기 전까지 민주당 세종시당의 주요 당직을 맡아왔다는 게 정의당 측 설명이다.

이후 2017년 국토교통부의 국가산단 후보지 공모 참여를 위해 세종시가 자체 후보지를 압축하는 데 A 시의원이 이 전 대표 등 여권 유력 인사들에게 자신이 땅을 보유하고 있는 연서면 일원이 후보지가 될 수 있게 강력히 추천(?)했을 거라는 게 의혹의 주된 핵심이다.

A 시의원이 지난 20대 총선에서 이 전 대표의 선거사무소 상황실장을 한 점이나, 민주당 세종시당 사무처장을 지낸 이력도 의혹에 설득력을 더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세종시당 한 관계자는 “이 전 대표가 시당위원장을 하며 지역 유력정치인으로 군림해왔다는 데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논란이 된 A 시의원은 이 전 대표가 민주당 세종시당위원장을 할 때 사무처장을 맡는 등 밀접하게 연관돼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A 시의원은 공직에 발을 들이기 전부터 부동산 관련 사업으로 이름을 떨칠 정도로 재력가이자 부동산 관련 전문가”라며 “(본인이)땅 구입 후 개발지로 지정될 수 있게 이 전 대표에게 해당지를 추천하는 등 영향을 미치지 않았겠냐는 게 제보자의 신빙성 있는 주장”이라고 덧붙였다.

“A 시의원 외에도 민주당 지역당직자와 유력 당원들이 연서면 국가산단 예정지에 토지를 보유하고 있다는 내용도 있어 이를 확인 중”이라고도 부연했다.

당장 논란의 중심에 선 시의원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A 시의원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2005년에 2018년 일어날 일을 어떻게 알고 그 땅을 살 수 있었겠냐”면서 “더욱이 당시에 (저는)마트를 운영 중인 일반인이 유력정치인에게 어떻게 그런 제안을 할 수 있겠나. 기가 찬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정치판이 냉혹하다고는 하지만 이런 의혹은 옳지 못하다”며 “당과 협의해 입장을 표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LH 직원 땅 투기 의혹으로 시작된 공직자 부동산 투기 의혹 조사가 세종시를 집어삼켰다.

지자체와 경찰이 나서 연서면 스마트국가산단 예정지 지정·발표 전 이뤄진 부동산 투기 거래를 들여다 보고 있는 가운데 각종 의혹들이 쏟아져 나오는 상황이다.

(세종=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