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번지는 투기 의혹에…‘전수조사’ 큰소리 속 ‘전전긍긍’

뉴스1

입력 2021-03-10 11:44 수정 2021-03-10 11:59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 News1

한국토지주택공사(LH)발 땅 투기 의혹이 정치권으로 확산하는 모습이다.

정치권에선 국회의원은 물론 청와대까지 조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LH 내부에선 정치인이 정보요구 했다는 증언이 나와 파장이 예상된다.

10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따르면 LH 직원으로 추정되는 A씨는 “너무 억울하다. 사내에서 듣기론 국회의원이 해먹은 게 내부 간부보다 훨씬 많다고 들었다”는 글을 게시했다.

그는 “특히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우리 쪽에 정보를 요구해서 투기한 것을 몇 번 봤다”며 “일부러 시선을 돌리려고 LH만 죽이기 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전날(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선 여야를 막론하고 향후 조사대상을 확대하는 데 동의하면서 무관용 처벌과 부당이익 환수 등에 공감대를 이뤘지만, 실제 정치권을 중심으로 비단 3기 신도시뿐 아니라 전방위적인 땅 투기 의혹이 파장이 커지는 모습이다.

전날엔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의 어머니가 지난 2019년 3기 신도시 예정지 인근의 광명 가학동 내 땅을 매입한 사실이 드러났다. 양이 의원은 모친의 부동산 매입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즉각 소유 부동산을 매각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당 윤리감찰단 조사를 통해 어떤 사안인지 철저히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또 오거돈 전 부산시장 일가가 신공항이 들어서는 가덕도 일대에 대규모 토지를 소유했다는 의혹도 있다. 이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자체에서 사실관계를 명확히 해서 저희에게 주면, 가덕신공항과 관련해 투기행위가 있었는지 조사해보겠다”고 말했다.

야권도 의혹을 피해갈 순 없었다. 전날 국회에선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땅 투기 의혹이 10여년 만에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천준호 민주당 의원은 LH 사전투기 의혹의 조사시기와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며 “오 후보가 시장 시절 국토부에 서울 서초구 내곡동 보금자리 지구 요청 공문을 보냈다. 국토부는 2009년 10월 내곡동 주택지구를 승인했다”며 “주택지구) 지정 이후 오 후보 가족과 처가는 개발제한구역 땅을 넘기는 대가로 36억5000만원에 달하는 보상금을 SH로부터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오 후보 측은 서울시장 재직 시절 가족 보유 땅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 자체가 10년 전에 해소된 상태인데 다시 의혹을 제기하고 나선 것은 ‘흑색선전에 불과하다’고 반박하며 법적 조처를 예고했다.

이처럼 국회를 중심으로 땅 투기 의혹이 잇따라 불거지자 국회 내부에선 어수선함과 동시에 ‘혹시 내 주변도?’라며 자기 식구 감시에 전전긍긍한 분위기도 감지된다.

아울러 이번 사태가 시민단체에서부터 시작된 만큼 블라인드 등 온라인 제보, 증언들을 정치권에서 역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편 현재 진행 중인 정부합동조사단의 1차 조사 결과는 오는 11일 발표될 예정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우선 광명과 시흥 지역만 조사했다. 필요하면 다른 지역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검경이 수사의 역할 분담을 전문가 논의를 통해 정하고 수사하면 차명 거래 등도 밝혀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