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 리콜’ 결정됐지만…현대차-LG, 책임·비용 놓고 격돌 불가피

뉴스1

입력 2021-02-25 09:59 수정 2021-02-25 10:0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정부가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3개 차종에 대해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를 결정한 가운데 배터리 공급사인 LG에너지솔루션은 국토부의 발표 내용을 해명하며 공세에 나섰다. 앞으로 책임 소재와 비용 분담을 놓고 현대차와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24일 LG에너지솔루션은 입장문을 내고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토부 및 현대차와 함께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날 국토부가 현재까지 조사한 결과를 밝힌 부분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설명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에는 LG에너지솔루션이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까지 생산한 배터리가 탑재됐다. 이날 국토부는 리콜 이유에 대해 “이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이 가능성에 대해 화재 재현 실험을 하고 있지만, 현재까진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아직 똑같이 재현하진 못했지만 현재까진 화재 원인이 배터리 생산 과정의 문제라고 보고 있다는 얘기다. 앞으로 진행될 실험에서 이 문제가 실제로 재현된다면 LG 배터리 셀 제조 불량이 화재 원인으로 드러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은 입장문을 통해 책임이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회사 측은 “리콜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은 국토부 발표대로 재현 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긴 어렵다”며 “이는 남경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의 양산 초기 문제로, 개선사항은 이미 적용됐다”고 밝혔다.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의 충전맵 로직이 잘못 적용된 점을 확인했다고 국토부가 밝힌 것에 대해서도 현대차의 책임을 주장했다. LG 측은 “현대차의 BMS 충전맵 오적용의 경우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LG 측은 이날 국토부가 “지난해 10월 자발적 리콜시 (화재) 원인으로 제시됐던 배터리셀 분리막이 손상된 것을 확인했고, 재현 실험 중이지만 아직 화재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힌 점에 대해서도 “합동 조사단의 모사실험 결과 화재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국토부의 발표는 분리막 손상을 화재 원인에서 배제할 수 없어 조사 중이라는 뜻에 가깝지만, 화재와 무관하다고 미리 선을 그은 것이다.

이는 당장 리콜에 필요한 비용에 대한 부담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발표된 리콜 대상(2만6699대)는 국내에서 판매된 차량으로, 현대차는 조만간 해외 판매 차량까지 더해 총 8만2000여대를 리콜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선 이 비용이 총 1조원이 될 것으로 추산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기업공개(IPO) 예정인데, 대규모 충당금을 설정하면 기업 가치 평가에서 불리해 흥행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

당장의 비용도 문제지만, 향후 수주를 생각하면 현대차와 비용 분담을 놓고 협상에서 난항을 겪는 게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리콜 비용 분담 비율은 화재 원인에 대한 과실 비율을 따져 정해야 하는데, 화재 원인이 배터리 결함으로 밝혀져 많은 비율의 비용을 부담한다면 앞으로 세계 시장에서 수주가 어려워지는 문제가 있어서다.

이 때문에 리콜이 이미 결정된 현재 상황에서 양사의 합의가 늦어질 경우, 신속하게 이번 사태를 수습하려는 현대차가 자체 비용으로 추진하고 추후 LG 측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등 법정 싸움으로 번질 수 있다는 전망도 일부에선 나온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화재 원인에 대한 견해 차이가 너무 큰 만큼 합의 도출까진 상당한 진통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건을 계기로 현대차와 LG 모두 안전성을 강화하는 데 더욱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