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지금은?]“변수 있으나 가격 상승 계속될 것”

장연제 동아닷컴 기자

입력 2021-02-16 15:35 수정 2021-03-09 15:3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암호화폐 교육기업 다스아카데미 이충 대표. 사진=동아닷컴DB

대표적인 암호화폐(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가격이 개당 5만 달러(약 5500만 원)에 육박하며 최고가를 경신한 가운데 1억 원까지 오를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암호화폐 교육기업 다스아카데미 이충 대표는 16일 동아닷컴과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올해 안에 1억 원 이상 갈 수도 있다고 본다”며 “글로벌 은행 씨티그룹 전략가 톰 피츠패트릭은 비트코인 가격이 3억 원까지도 갈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내 1세대 암호화폐 투자자로, 중국에서 암호화폐 채굴기인 앤트마이너(Antminer)를 들여와 전파인증을 받아 채굴 작업을 하고 있는 암호화폐 전문가다. 현재는 암호화폐 포털 블록체인허브, 투자교육회사 등을 운영하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기점으로 치솟았다. 등락을 반복하고 있지만 우상향하고 있는 추세다.

비트코인을 포함한 암호화폐에 대해 실체가 없는 짝퉁화폐이며 대단히 위험한 투기대상이라는 시각도 있으나 이 대표는 금과 같은 엄연한 자산이며 가격 변동폭이 크긴 하지만 안전한 투자대상으로 본다고 밝혔다.

사진=동아닷컴DB



다음은 암호화폐에 대한 이 대표와의 질문 답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코로나 19 사태 이후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이 경기부양을 위해 경쟁적으로 돈 풀기에 나서 유동성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달러화 가치 하락에 따라 투자자들은 발행량이 정해져 있어 희소성이 있는 비트코인 등 대안 자산으로 눈길을 돌렸다. 비트코인은 2100만 개로 한정되어 있는데, 이중 1800만 개는 이미 채굴됐고 300만 개 정도만이 남아 있는 상태다. 비트코인을 디지털 ‘금’(金)으로 부르는 이유다.

암호화폐 패권이 중국에서 미국으로 넘어가는 시기다. 예전엔 채굴장도 그렇고 중국의 정책 하나에 암호화폐 가격이 폭락하거나 급등하기도 했는데, 그 패권을 미국이 수용하는 단계라고 생각한다. 연일 나오는 뉴스를 보면 미국 내 기업과 기관 등이 가상자산 시장으로 계속 들어오고 있다. 그것도 큰 이유라고 생각한다”


-최근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15억 달러(약 1조6500억 원)어치의 비트코인을 사들여 화제가 됐다. 머스크는 왜 비트코인을 매수했을까? 비트코인 가격이 얼마까지 오를 것 같은가?

“비트코인의 가치가 바뀐 것이다. 머스크가 비트코인에 대한 자산 가치를 인정했기 때문에 산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가격은 올해 안에 1억 원을 넘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골드만삭스나 씨티은행 임원도 ‘디지털 금’(비트코인)이 내년까지 3억 원까지 갈 수 있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미국 기관들이나 기업들의 매수량도 늘었고 전반적인 상황을 비춰보면 (가격 상승이) 일시적인 현상은 아닌 것 같다.”


-비트코인을 지불수단으로 인정하는 전통적인 금융회사들도 늘고 있다. 캐나다 증권당국은 사상 최초로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하기도 했다.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는 않다. 앞으로 비트코인이 제도권 안에 들어올 수 있다고 보는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ETF 승인 여부가 관건이라고 본다. 그동안 자산운용사 등이 거의 매년 비트코인 ETF 승인을 신청해왔지만 번번이 SEC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SEC는 그동안 시장 불안정, 가격조작 위험성, 수탁서비스 부재 등을 이유로 비트코인 ETF 승인을 거부해왔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바뀌었다. 올해는 승인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면 금융시장에서 비트코인 ETF가 파생상품으로 거래될 수 있다. 수요의 폭이 넓어지면서 금융권에서 범용적인 자산으로 인정되는 것이다.”


-얼마 전 미국 플로리다주(州) 마이애미시 당국이 비트코인으로 직원 월급도 주고, 세금도 납부 받겠다고 밝힌 적이 있다. 국내 암호화폐 시장에서도 변화가 예상되는데 이슈로는 무엇이 있는가?

“3월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을 시행됨에 따라 가상자산 거래소는 금융권 수준의 자금세탁방지 의무 준수,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획득, 실명입출금계정(실명계좌) 발급 등의 요건을 갖춰야만 정상 영업을 할 수 있다. 정부가 암호화폐를 법 규제 안으로 들여놓겠다는 것이다. 불안정한 거래소를 퇴출시켜 개인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투자 기반을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특금법을 적용하면서 2022년 1월부터 코인 거래 소득에 대해 과세를 한다.”


-일각에선 특금법, 과세 등으로 비트코인 투자 시장이 위축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코인은 글로벌 시장이다. 미국이나 중국 같은 경우는 영향을 미치겠지만, 사실 우리나라는 가상자산시장 거래량이 큰 편은 아니다. 특금법 등 정책으로 국내 코인 가격이 일시적으로 움직일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어차피 전 세계 시세이기 때문에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


-미 금융당국의 규제 가능성도 남아있어 비트코인의 제도권 안착은 쉽지 않을 것이란 비관론도 나온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 초대 재무장관인 재닛 옐런은 줄곧 암호화폐가 불법금융에 사용된다며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내왔다.

“이미 미국 기관이나 기업들의 투자를 통해 비트코인을 미국 내 산업으로 끌어들이기 시작했다. 뉴욕 월스트리트의 전통적인 금융업계에서도 투자 등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규제를 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


-암호화폐는 늘 가격변동성 우려를 안고 있다. 일부 금융 전문가들은 “거품이 곧 꺼질 것”이라고 경고를 하기도 한다.

“비트코인을 암호화폐 시장은 보통 주식 시장과 많이 비교를 한다. 주식 시장은 하루 6.5시간 개장이다. 암호화폐 시장은 24시간 개장한다. 보통 주식 시장에서 하루 10% 정도는 오를 수도 있고 내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암호화폐 시장은 주식 시장보다 거래 시간이 3.5배 길기 때문에 따져보면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30% 정도 오를 수도 있고 내릴 수도 있는 것이다. 단순하게 가격 변동성이 크다고 정의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각국 중앙은행들이 디지털화폐(CBDC)를 발행하면 암호화폐는 더 이상 쓸모가 없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잇따르고 있다.

“디지털화폐는 암호화폐와 별개의 영역이다. 디지털화폐는 중앙은행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지폐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디지털로 전환하는 것이다. 비트코인처럼 발행량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화폐이기 때문에 중앙은행이 찍어내는 만큼 찍어낼 수 있다. 오히려 디지털화폐는 암호화폐의 기반인 블록체인 기술을 인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장연제 동아닷컴 기자 jeje@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