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3명꼴로 사이버폭력 경험…성인은 3년 연속 증가

뉴시스

입력 2021-02-04 11:09 수정 2021-02-04 11:1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방송통신위원회, 2020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1인 크리에이터가 자녀 및 학생에 미치는 악영향 우려 높아



10명 중 3명꼴로 사이버폭력 가해 또는 피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폭력이란 온라인상에서 언어폭력, 명예훼손, 스토킹, 성폭력, 신상정보 유출, 따돌림, 갈취, 강요 등을 통칭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해 10월 6일부터 11월 13일까지 학생, 일반성인, 교사, 학부모 등 총 745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이같이 4일 발표했다.

조사결과 2020년 사이버폭력 경험률(학생+성인, 가해 또는 피해)은 32.7%로, 전년 대비 0.8%포인트 감소했다. 가해 경험률 16.8%, 피해 경험률 29.7%, 가해 및 피해 동시 경험률은 13.7%로 사이버폭력 가해 경험자 대부분이 사이버폭력 피해도 동시에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인의 사이버폭력 경험률이 지속 증가해 눈에 띈다.

학생의 경우 사이버폭력 경험률이 22.8%로 전년(26.9%) 대비 4.2.%포인트 감소했다. 반면 성인은 65.8%로 전년(54.7%) 대비 11.1%포인트 늘어, 3년 연속 증가했다.

방통위는 성인의 경우 가·피해 동시 경험률이 92.4%로, 성인의 경우 대부분의 사이버폭력 가해자가 동시에 사이버폭력 피해자라고 설명했다.

또 사이버폭력 가·피해 경험 유형은 학생과 일반 성인 모두 ‘언어폭력’의 사례가 가장 많지만 성인의 경우 언어폭력 외에도 명예훼손, 스토킹, 성폭력, 신상정보 유출, 따돌림 등 다양하고 심각한 유형의 사이버폭력을 전반적으로 다수 경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이버폭력 가해 주체는 학생들은 익명 관계, 성인은 지인 관계에서 주로 발생했다.

사이버폭력 가해 경험과 관련해 학생은 주로 ‘전혀 누구인지 모르는 사람’(45.8%)에게, 성인은 ‘친구 또는 선후배’(40.8%)에게 사이버폭력을 행사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사이버폭력이 학생들의 경우 대부분 타인과의 익명 관계에서, 성인은 지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1인 크리에이터의 자극적인 인터넷 개인방송이 학생들의 사이버폭력에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인식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폭력과 관련하여 학생 또는 자녀들에게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대상에 대하여, 교사는 ‘친구 또는 선후배’(91.7%), ‘1인 크리에이터’(91.3%), 학부모는 ‘1인 크리에이터’(92.6%)”라고 응답하였다.

유튜브 등을 통해 접하게 되는 1인 크리에이터의 욕설이나 비방, 자극적인 표현 등이 학생이나 자녀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가 큰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학생들의 디지털 성범죄 문제의식을 제고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이번 조사에서는 2020년 초반에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으켰던 ‘n번방’사태와 관련하여 성인 및 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 성범죄 목격 및 인식에 대한 조사도 실시했다.

조사 결과 성인은 29%, 학생은 5.7%가 디지털 성범죄를 목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중 ‘전혀 문제 되지 않는다’고 응답한 성인은 9%, 학생은 16%로, 성인들에 비해 학생들의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문제의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다양한 사이버폭력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예방·대응을 위한 강화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폭력 예방교육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인터넷 개인방송 크리에이터의 욕설·비방, 자극적인 표현 등이 학생들의 사이버폭력에 부정적인 영향력이 매우 크다는 지적에 따라,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제작 시 유의할 사항 등을 담은 ‘크리에이터 가이드북’(가칭)을 제작·배포하고, 시범 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교육·원격교육 수요 증가에 따라 학교, 기관 등에서 자체적으로 온라인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한편 방통위의 ‘사이버폭력 실태조사’는 전국민(학생·교사·학부모·성인) 대상 전국 단위 실태조사로 올해는 통계청의 국가승인통계로 전환되어 표본 규모 확대 등 조사대상·방식이 한층 개선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