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잠재적 투자자 없이 P플랜 없다”…법정관리 가나

뉴시스

입력 2021-02-02 16:16 수정 2021-02-02 16:17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P플랜 진행 불가시 통상의 회생절차 불가피"
"대주주 신규투자 또는 SI 유치 필요"
"쌍용차 부실은 대주주 경영실패 기인…산은 책임 아냐"



KDB산업은행은 2일 쌍용자동차의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 사전회생계획)’ 진행 여부와 관련, “P플랜은 잠재적 투자자의 투자를 전제로 하는 바 잠재적 투자자가 의사결정을 못하는 현 상황에서 산은의 금융지원 여부를 결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최대현 산은 선임부행장은 이날 ‘온라인 이슈 브리핑’에서 “쌍용차의 P플랜 진행을 위해서는 이해관계자간 사전협의가 필수인데 현재까지 쌍용차는 구체적인 P플랜 관련 사업계획 또는 회생계획안을 준비중인 상황”이라며 “잠재적투자자는 1월 중순 방한 이후 쌍용차의 자료제출이 늦어지면서 P플랜에 대한 최종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고 출국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부행장은 “향후 쌍용차와 잠재적 투자자가 협의해 회생계획안이 마련되면 채권단은 잠재적투자자의 투자집행 이행, 쌍용차 사업계획의 타당성에 대한 확인 후 P플랜 동의 여부 결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사업계획 타당성 미흡 등으로 P플랜 진행이 불가하면 쌍용차는 통상의 회생절차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해가 높은 전략적 투자자(SI) 유치를 통한 정상화 추진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쌍용차는 지난해 12월 회생절차와 자율 구조조정지원 프로그램(ARS)을 동시에 신청했고 이후 쌍용차, 마힌드라, 잠재적투자자(미국 자동차 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 산은이 참여하는 투자유치협의회를 구성해 신규 투자유치 협의를 지속해 왔다. 하지만 HAAH오토모티브와 마힌드라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더이상 투자유치협의회를 통한 추가협상 진행이 어려운 상황이다.

마힌드라와 HAAH오토모티브 간 지분 매각 협상이 결렬되자, 쌍용차는 ‘P플랜’을 회생 대안으로 삼고 있다. P플랜은 채무조정을 강제할 수 있는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와 신규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워크아웃을 혼합한 구조조정 방식이다. 여기에는 감자를 통해 마힌드라 지분을 낮추고, HAAH오토모티브가 2억5000만달러(약 279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통해 쌍용차 지분 51%를 확보, 대주주가 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는 이달 중 사전 회생계획안을 제출하고, 4월 말까지 P플랜을 끝낸다는 목표를 세워뒀다. 다만 P플랜이 가동되려면 대기업 협력업체 등 상거래 채권자와 산은 등 채권자 절반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쌍용차는 최근 협력사들로부터 동의를 얻어냈으나, 아직 최대 채권자인 산은의 동의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더욱이 HAAH는 쌍용차 운영을 위해 자신들의 투자금에 상응하는 2500억원 상당의 금융지원을 산은 측에 요구한 상태다.

하지만 산은은 쌍용차의 P플랜 진행에 동의하기 위해서는 잠재적 투자자의 투자 결정, 잠재적 투자자의 사업계획이 포함된 회생계획안에 대한 이해 관계자 합의 등이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안영규 산은 기업금융부문 부행장은 “잠재적 투자자 측이 투자금액에 상응하는 지원을 요구한 것은 사실”이라며 “잠재적 투자자 측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제출하지 않은 상황에서 채권단이 사업계획을 평가하기는 어려우며, 잠재적 투자자의 사업계획이 포함된 쌍용차의 회생계획안이 마련되면 이에 대한 평가 후 금융지원 여부 결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AAH가 중동과 캐나다의 투자사 3곳으로 이뤄진 컨소시엄으로부터 약 2800억원을 투자 받아 쌍용차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잠재적 투자자 측에 자금조달 관련 증빙을 요구했으나 현재까지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현재까지 자금조달 증빙(LOC)이 준비되지않은 것으로 판단되며, 쌍용차와 협의해 회생계획안이 마련되면 그에 근거해 LP(재무적 투자자)로부터 LOC를 발급받을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은은 쌍용차가 HAAH와 투자유치 계약을 맺지 못할 경우, 대주주의 신규투자 또는 SI 투자자 유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안 부행장은 “투자유치 계약 무산시 대주주 및 회사가 스스로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 경영상황을 감안할 때 대주주의 신규투자 또는 전략적 투자자 유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P플랜 이전 금융지원 없다…전기차 등 경쟁력 높여야”
P플랜이 무산될 시 산은도 쌍용차 파산에 대한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란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도 적극 반박했다.

안 부행장은 “쌍용차 부실화 원인은 대주주의 경영실패에서 기인한 것인데, 왜 산은의 책임인지 오히려 반문하고 싶다”며 “안타깝지만 최근 10년간 누적적자가 1조원이 넘는 회사에 단순히 돈만 넣는다고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속가능한 사업계획 및 경영정상화 방안도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P플랜 이전 쌍용차에 대한 금융지원은 결정할 수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다만 쌍용차 협력업체들에 대한 지원 방안은 마련돼 있다고 설명했다. 안 부행장은 “지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쌍용차 투자유치 협상동향과 쌍용차 협력업체 지원방안에 대한 관계기관들의 논의가 진행됐다”며 “산은에서는 협력업체 지원을 위해 자동차를 포함한 주력산업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최근 5000억원 한도를 증액해 총 1조5000억원 규모로 운영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미 운영 중인 ‘기간산업 협력업체 운영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차 기업 협력업체에 대한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등기존 프로그램들을 최대한 활용해 지원하고 있다”고 거듭 밝혔다.

또 쌍용차의 P플랜 추진으로 대주주인 마힌드라의 손해가 불가피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P플랜 진행시 마힌드라는 쌍용차의 대주주이자 채권자로서 본인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의사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지난 2018년 7억5000만 달러를 투입한 한국GM과 쌍용차와의 상황이 다르다는 점도 강조했다. 안 부행장은 “한국GM은 글로벌 기업인 미국 GM 본사로부터의 생산물량이 확보, 내수시장이 정체되더라도 수출 등을 통해 생산효율을 확충할 수 있는 구조”라며 “또 미 GM본사로부터 64억 달러 지원과 신차 배정을 약속받는 등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을 확보함에 2대주주인 산은도 7억5000만 달러를 지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반면 쌍용차는 자체 경쟁력이 열위한 상황에서, 대주주가 책임있는 역할을 이행하지 못했고 제3의 잠재적투자자 또한 확실한 입장을 밝히지 않아 산은이 단독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쌍용차가 생존 노력을 위해 근본적인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최대현 부행장은 “쌍용차가 전기차 최초 모델을 출시할 것이라고 하는데, 전기차 부문에서 이미 경쟁사들이 앞서나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쌍용차 주력모델이 디젤인 상황에서는 전기차 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