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부실 원인, 대주주 경영실패”…공 넘긴 산은

뉴시스

입력 2021-02-02 16:05 수정 2021-02-02 16:0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P플랜 진행 위해선 이해관계자간 사전협의 필수"
"잠재적투자자, 최종의사결정 못하고 출국"
"P플랜 향후 일정 미정...지속가능한 사업계획 필요"



안영규 산업은행 기업금융부문 부행장은 2일 “쌍용차 부실화 원인은 대주주의 경영실패에서 기인한 것인데, 왜 산업은행의 책임인지 오히려 반문하고 싶다”며 “안타깝지만, 최근 10년간 누적적자가 1조원이 넘는 회사에 단순히 돈만 넣는다고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며 쌍용차 위기를 산업은행 귀책으로 돌려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안 부행장은 이날 오후 열린 이슈 브리핑에서 쌍용차가 법정관리 또는 파산될 경우 산업은행의 책임론이 대두될 수 있을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안 부행장은 쌍용자동차에 대한 지원과 관련해서는 “잠재적 투자자가 투자관련 명확한 의사 결정을 내리지 않은 상황에서, 산업은행이 금융지원 여부를 결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와 자율 구조조정지원 프로그램(ARS)을 동시에 신청한 쌍용차는 새 투자자 유치에 난항을 겪고 있다. 쌍용차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와 유력 투자자로 알려진 미국 자동차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 간 쌍용차 매각 협상이 인수 금액 등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결렬됐기 때문이다.

쌍용차는 HAAH오토모티브와 함께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 사전회생계획)’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P플랜은 채무조정을 강제할 수 있는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와 신규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워크아웃을 혼합한 구조조정 방식이다.

이와 관련해 안 부행장은 “현재 잠재적 투자자는 P플랜 진행 여부에 대해 최종 입장을 결정하지 못했다”며 “당연히 이런 상황에서 P플랜 관련 향후 일정도 결정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P플랜 진행을 위해서는 잠재적 투자자의 투자 결정, 잠재적 투자자의 사업계획이 포함된 회생계획안에 대한 이해 관계자 합의 등 아직 추가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사항이 많다”고 부연했다.


쌍용차의 P플랜에는 감자를 통해 마힌드라 지분을 낮추고, HAAH오토모티브가 2억5000만달러(약 279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통해 쌍용차 지분 51%를 확보, 대주주가 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HAAH오토모티브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비슷한 규모의 지원을 해야 한다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쌍용차 미래는 산업은행 손에 넘겨진 모습이다.

안 부행장은 “잠재적 투자자 측이 채권단에게 투자금액에 상응하는 지원을 요구한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잠재적 투자자 측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제출하지 않은 상황에서 채권단이 사업계획을 평가하기는 어렵다. 잠재적 투자자의 사업계획이 포함된 쌍용차의 회생계획안이 마련되면 이에 대한 평가 후, 금융지원 여부 결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달 1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쌍용차 지원 전제조건으로 흑자 전환 전 쟁의행위 금지, 단체협약 유효기간을 1년에서 3년으로 늘리는 것을 제시한 바 있다. 이 회장은 “사업성 평가와 함께 두 가지 전제조건이 제시되지 않으면 산업은행은 단돈 1원도 지원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쌍용차 노조의 결단 없이는 자금 지원을 받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안 부행장은 “노사관계 안정화를 위한 산은의 요청은 회사의 지속가능한 경쟁력 제고를 위함이나, 아직까지 쌍용차 노사와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사업성 판단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시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외부 전문기관의 평가를 통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쌍용차는 이번 달 사전회생계획안을 제출하고, 4월 말까지 P플랜을 끝낸다는 목표를 세웠다. P플랜에 돌입하려면 채무자 부채의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채권을 가진 채권자 또는 채권자의 동의를 얻은 채무자가 회생절차 개시 전 사전계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즉, 쌍용차가 P플랜을 가동하기 위해서는 대기업 협력업체 등 상거래 채권자와 산업은행 등 채권자 절반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최대현 산업은행 선임부행장은 “쌍용차의 P플랜 진행을 위해서는 이해관계자간 사전협의가 필수”라며 “현재까지 쌍용차는 구체적인 P플랜 관련 사업계획 또는 회생계획안을 준비중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잠재적투자자는 1월중순 방한 이후, 쌍용차의 자료제출이 늦어짐에 따라 P플랜에 대한 최종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고 출국했다”고 부연했다.

안 부행장은 “잠재적 투자자가 한국에 다시 방문할 계획인지에 대해서는 저희가 연락받은 바가 없다”고 덧붙였다. 최 부행장은 “P플랜은 잠재적투자자의 투자를 전제로 하는 바, 잠재적 투자자가 의사결정을 하지 못한 현 상황에서는 산은의 금융지원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쌍용차와 잠재적투자자가 협의해 회생계획안이 마련되면, 채권단은 잠재적투자자의 투자집행 이행, 쌍용차 사업계획의 타당성 등에 대한 확인 후 P플랜 동의여부 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사업계획 타당성 미흡 등으로 P플랜 진행 불가시 쌍용차는 통상의 회생절차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P플랜이 가동된다해도 쌍용차가 앞으로 풀어가야 할 숙제가 많다. 신규 투자자 확보 후 경영정상화에 힘써야 하는 상황이다. 쌍용차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영업손실이 4235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지난달 29일 공시했다.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산경장)를 열고 대출 만기 연장, 원리금 상환 유예 등 쌍용차 협력업체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안 부행장은 “지난 산경장 회의에서는 쌍용차 투자유치 협상동향과 쌍용차 협력업체 지원방안‘에 대한 관계기관들의 논의가 진행됐다”며 “산은에서는 협력업체 지원을 위해, 자동차를 포함한 주력산업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최근 5000억원 한도를 증액해 총 1조5000억원 규모로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운영 중인 ’기간산업 협력업체 운영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차 기업 협력업체에 대한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등 기존 프로그램들을 최대한 활용해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