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티아조의 패션 키워드]‘치유의 色’을 입자

동아일보

입력 2021-01-29 03:00 수정 2021-01-29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화사한 파스텔
편안한 그린
과감한 레드


“색을 통한 긍정 에너지로 2021년 봄을 열다.”

작년은 모두가 견디며 이겨내려고 노력한 한 해였습니다. 마음도 몸도 많이 지친 상태로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 첫 칼럼은 색을 통한 긍정 에너지로 2021년의 시작을 힘차게 열어볼까 합니다.


#컬러 세러피
컬러 세러피(Color therapy)는 색채의 전달을 통해 정서적, 정취적인 안정을 얻는 것입니다. 쉽게 풀어서 설명하면, 색이 가지고 있는 힘으로 감정을 움직이고 치유하는 방법입니다. 패션, 인테리어, 음식 등 우리의 모든 생활은 컬러로 돼있고 우리의 뇌는 컬러 자극에 의해서 움직입니다. 특히 코로나 사태로 인해 사진이나 영상을 통해서 많은 것을 접하는 시대인 만큼 컬러의 중요성은 더 커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음의 안정을 찾고 기분도 좋아지는 컬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올해의 컬러부터 알아보자
새해가 되면 컬러, 이미지 등의 전문기업인 팬톤, 셔터스톡 등에서 매년 발표하는 컬러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올해의 컬러들이 선정됩니다.

일루미네이팅 컬러. 카티아조랩 제공
2021년에는 희망과 기회에 대한 기대감을 상징하는 컬러들이 뽑혔습니다. 밝은 노란색인 일루미네이팅과 차분한 회색인 얼티밋 그레이를 올해의 컬러로 발표한 팬톤 컬러 연구소는 “활기찬 노란색과 회색의 조합은 강인함에 내포된 긍정을 나타낸다”며 “실용적이고 견고하지만, 동시에 따뜻하고 낙관적이다. 두 색의 조합이 우리에게 회복력과 희망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세일링샴페인 컬러. 카티아조랩 제공
셔터스톡은 따뜻한 베이지 계열의 세일링 샴페인 컬러를 발표하면서 “격변의 해를 보낸 우리는 모든 것으로부터 벗어나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한다. 부드럽고 유기적인 느낌을 주는 세일링 샴페인 컬러는 현실 도피를 위한 빈 캔버스가 되는 자연스러운 색상이다. 이를 통해 원하는 것이나 필요한 것을 만들어 보자”고 했습니다.


#패션에서의 컬러치유
그렇다면 패션에서는 어떤 컬러들을 활용하면 내 마음을 긍정 에너지로 꽉 채울 수 있을까요?

아이스크림파스텔 컬러. 카티아조랩 제공
우선, 봄 햇살처럼 따뜻한 계열의 파스텔 컬러를 추천합니다. 우유를 한 방울 탄 것 같은 핑크 계열, 옐로 계열, 베이지 계열 등입니다. 녹차 아이스크림, 딸기 아이스크림, 바닐라 아이스크림 같은 사랑스럽고 따뜻한 컬러는 입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추웠던 겨울을 잊게 할 만큼 슬며시 웃음이 번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스텔 컬러가 익숙하지 않거나 부담스러운 분은 얼굴을 화사하게 비출 수 있는 상의는 밝은 파스텔톤으로 하의는 무채색이나 어두운 컬러로 스타일링하면 좋습니다.

풀빛그린컬러. 카티아조랩 제공
두 번째로는 현대인에게 휴식과 재충전을 상징하는 그린입니다. 겨울이 지나 새싹이 트는 생명의 부활의 의미도 가지고 있는데 필자는 그린이야말로 컬러 스타일링에는 빠질 수 없는 멋스러운 색으로 추천합니다.

그린 계열은 풀빛그린과 바닷깊은 물빛그린으로 나눌 수 있는데 앞에 소개한 파스텔톤 컬러와도 참 잘 어울립니다. 특히 연한 핑크와 코디하면 새싹이 트고 꽃이 만발하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피부가 검은 분들은 꼭 연한 핑크와 같이 활용하시면 좋고 상의보다는 하의, 블라우스나 티셔츠보다는 외투로 활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음으로 추천할 컬러는 색채 용어사전에서 심리적으로는 부정적인 사고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며, 활기와 야망을 갖게 하고 혈액 순환을 활성화시키고, 뇌척수를 자극하여 교감 신경계를 활성화시킨다고 하는 레드 컬러 입니다.

레드 컬러. 카티아조랩 제공
경기가 안 좋을 때마다 불티나게 팔리는 게 레드 립스틱입니다. 그만큼 여성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색입니다. 마스크 시대에는 레드립 대신 레드 패션에 도전해 보시면 없던 용기도 솟아날 정도로 기분이 업되어 나도 모르게 콧노래를 부르게 될지도 모릅니다. 기분 전환이 필요할 때 레드재킷, 레드 원피스 등에 과감히 도전해보세요. 용기가 안 나는 분은 레드 슈즈나 가방으로도 충분히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다만 피부가 노랗거나 검은 분은 선명하고 밝은 레드를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자, 이제 여러분도 새해를 긍정 에너지로 가득 채울 수 있게 옷장을 열고 컬러 스타일링을 시작해 보실까요?

카티아조(조성경) 패션디자이너 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카티아조(조성경) 패션디자이너 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