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머물며 혜택 받는 ‘생활금융 플랫폼’ 구축

신지환 기자

입력 2021-01-28 03:00 수정 2021-01-28 05:24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Money & Life]하나금융그룹
전 분야 글로벌 운영 모델 마련
“금융시장 저성장 기조 극복할 것”



“파도는 존재를 쉽게 알아차릴 수 있지만 수평선 자체가 높아지는 쓰나미는 코앞에 오기 전까지 인지하기 어렵다. 쓰나미의 존재를 알아차린 시점에는 이미 피할 수 없는 위험에 처하게 된다. 우리에겐 ‘변화의 쓰나미’가 몰려오고 있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2021년 신년사에서 지난해 금융업이 처한 위기 상황을 ‘쓰나미’에 비유했다. 김 회장은 “국내시장의 포화와 규제의 심화, 저금리의 지속은 물론 핀테크와 빅테크 업체의 공세는 이미 우리에게 깊이 침투해있다”고 쓰나미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어 “지금 우리는 기업의 생과 사가 결정되는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변곡점에 도달했다”며 “변화의 기로에서 서서히 몰락하는 대신 성장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모색할 때”라고 강조했다.

하나금융그룹은 2021년의 3가지 전략 키워드로 △플랫폼 금융 △글로벌 금융 △사회가치 금융을 내세웠다. 변곡의 기로에 선 금융이 살아남기 위해선 그룹의 저변을 확대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책임을 다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해야한다는 것이다.

그 첫 번째 단계로는 ‘플랫폼 금융’을 꼽았다. 김 회장은 “플랫폼은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만나는 시장과 같은 공간으로, 연결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며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이를 통해 손님 기반을 확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했다. 사용자가 몰리면 다른 사용자도 그 영향을 받아 사용자가 계속 늘어나는 ‘네트워크 효과’처럼 플랫폼을 선점하는 자가 미래 금융을 주도할 것이라고 봤다.

한편으로는 플랫폼이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하며 하나금융그룹만의 생활금융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김 회장은 “손님은 플랫폼 내에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경험하게 되고 이는 업권의 경계를 무너뜨린다”며 “플랫폼의 상품 공급자로 전락하기 전에 하나금융그룹이 주도해 다양한 생활 플랫폼과 제휴하여 손님들이 머물고 혜택을 누리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 금융시장의 저성장 기조를 극복할 전략으로는 ‘글로벌 금융’을 제시했다. 김 회장은 “디지털 시대에는 더 이상 국경이 무의미하다”며 “사업구상 단계에서부터 글로벌 시장을 우선적으로 염두에 두고 모든 것을 글로벌 마인드에 기반해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품, 프로세스, 시스템, 인재채용 등 모든 업무영역에서 글로벌을 지향하는 운영모델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사회가치 금융’에 대한 언급도 잊지 않았다. 김 회장은 “착하게 쓰는 것을 넘어 착하게 벌고, 착하게 버는 그 과정까지 공개해야 한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특히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이슈는 단순한 요청이나 자율적인 이행수준을 넘어 글로벌 스탠더드로 제도화되고 있다”며 지속가능한 성장기회를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김 회장은 3가지 새로운 전략목표를 바탕으로 2019년 발표한 ‘NEXT 2030’의 슬로건 아래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노력을 지속해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임직원들에게는 “서로를 위한 희생과 헌신, 절실함을 바탕으로 협업하고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자세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신지환 기자 jhshin93@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