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치료 한계 도달…코로나19 전용병원 지정하라”

뉴스1

입력 2020-12-11 17:14 수정 2020-12-11 17:1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지난 10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임시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방역의 현주소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12.10/뉴스1 © News1

대한의사협회가 1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과 관련 “연일 수백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는 인력·시설이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전용병원(코호트 병원)을 지정하고 중환자 읍악격리병상을 확충하라”고 촉구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이날 코로나19 위기 대응 대정부 권고 발표 관련 긴급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어 “의료체계 붕괴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많은 사람들이 희망을 걸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정부의 대응 또한 전혀 의료인과 국민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의협은 지난 4월부터 코로나19 전담병원 구축을 주장하고 있다. 중환자실의 경우 일반 중환자 병상과 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이 한 병원 안에 함께 있으면 이를 분리하기 위한 자원이 많이 발생하지만, 코로나19 전용 코호트 병원을 활용하면 코로나19 환자 진료에 효율적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자리에서 수도권 공공병원 2~3개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전담병원 지정 등을 검토할 것으로 주문했다.

최 회장은 “코로나19 전용병원은 더 적은 인력과 장비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계속 주장해왔는데 이제 겨우 반응이 와서 개탄을 금할수 없다”며 “하루 빨리 수도권부터 코로나19 전용병원이 설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용이나 행정 절차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그 어느때보다 비상한 대책이 요구된다”며 “대통령이든 총리든, 보건복지부 장관, 질병관리청장이든 신속하게 실행하는 리더십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의협은 Δ백신 관련 정보의 정확한 공개 Δ환자 관리체계 변경 신속 검토 Δ질병관리청에 컨트롤타워 역할 완전 위임 등을 주장했다.

앞서 정부는 우리 국민 4400망면분에 해당하는 코로나19 백신 물량을 확보했다고 지난 8일 밝힌 바 있다. 2021년 2~3월 백신을 차례로 도입하고 상반기에 백신 접종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내년 상반기 내 백신 도입이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 회장은 “저희가 지금까지 파악한 정보로는 2021년 언제 접종할지 알 수 없다. 내년에 언제 백신이 도착할지도 알 수 없다”며 “적어도 내년 2월까지 우리나라에 들어올 백신은 없다”고 전망했다.

이어 “정부는 코로나19 백신과 관련, 공급자인 각 제약회사들과의 계약 여부, 계약의 종류, 확보한 구체적 물량, 국내에 물량이 도입되는 구체적 시기, 백신 접종의 원칙과 구체적 시기 등을 소상히 의료인과 국민에 공개하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또 최근 방역당국이 병상 순환을 위해 코로나19 환자의 격리 해제 기준을 완화한 것에 대해 “배출하는 바이러스양의 감소로 감염 전파 확률이 크게 줄어든다고는 하지만, 전파 위협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며 “병실이 부족하다고 환자를 빨리 내보낼 것이 아니라 병실을 확보하고, 퇴원한 환자가 안전하게 사회로 복귀할 수 있는 생활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질병관리청과는 이야기가 되는데 그 이상으로 넘어가면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다고 실망하는 전문가들이 많이 있다”며 “정부는 더이상 코로나19, K-방역의 주인공이 되려 하지 마라. 질병청을 승격시켰으면 거기에 맞는 책임과 권한을 인정하고 방역에 대한 결정권을 위임하라. 질병청도 전문가 및 학술단체가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확립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