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마 공공재건축 재시동…‘보이콧’ 나선 주민들 “가구당 11억 손실”

뉴스1

입력 2020-12-10 13:11 수정 2020-12-10 13:1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서울 강남구 은마아파트에 재건축 갈등의 내용이 적힌 현수막이 게시돼 있다. 2020.8.6/뉴스1 © News1

서울 강남권 재건축 최대어인 은마아파트가 잠정 중단한 공공재건축 사전컨설팅을 재개하려는 움직임이 나오자 주민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재건축추진위원회 측은 사전컨설팅 결과를 받아보고 공공재건축 추진 여부를 결정하자는 입장인 반면 다수 주민들은 재산상 불이익이 불가피하다며 반대하고 있다.

10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재건축추진위원회는 전날 공공재건축 사전컨설팅 관련 토지 등 소유자 설문조사에 나섰다. 현재 잠정 중단 상태인 공공재건축 사전컨설팅의 재추진 여부에 대해 소유자 의견을 묻겠다는 취지에서다. 재건축추진위는 지난달 24일 공공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에 사전컨설팅 잠정 중단 요청서를 제출했다.

재건축추진위는 설문조사서에서 “통합지원센터에서 제안한 사전컨설팅안이 도착된 이후 추진위원회 차원에서 면밀한 사전검토를 거쳐 소유자님께 공공재건축 장단점을 상세히 설명드리고 의견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부 소유자가 전체 소유자의 찬반양론을 고려하지 않고 사전컨설팅 신청자체를 무조건 반대하는 집단 민원을 제기해 사전컨설팅 잠정 중단 요청서를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재건축추진위는 공공재건축과 관련해 신속한 재건축 추진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재건축추진위는 사전컨설팅 재신청 여부를 묻는 설문 항목에서 공공재건축과 관련해 “소유자님께서 수용할 수 있는 적정 용적률로 사전컨설팅이 제안돼, 이를 수용할 경우 신속한 재건축이 가능하다”고 했다.

아울러 단지 정주여건을 감안해 소유자가 희망하는 공공재건축 적정용적률을 설문조사해 통합지원센터에 제안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은마아파트 주민들은 이번 설문조사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은마아파트소유자협의회(은소협)을 중심으로 설문조사 ‘보이콧’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이재성 은소협 대표는 “임기가 끝난 재건축추진위원장이 주민에게 의견을 구하지도 않고 사전조사에 나섰다”며 “사전컨설팅은 우리 단지가 공공재건축에 코를 꿰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공공재건축을 추진하면 각 가구당 11억원의 손실이 발생한다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용적률 500%의 공공재건축을 가정할 경우, 소유자 평균 대지지분이 현재 15.28평에서 7.94평으로 크게 줄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또 전체 가구 수 1만1954가구 중 4230가구(35%)는 임대주택으로 채워진다는 점도 불만을 키우는 대목이다.

공공재건축은 최고 층수를 35층에서 50층으로 올리고 용적률을 300∼500%까지 늘리는 대신, 늘어난 용적률의 절반 이상을 공공임대와 공공분양으로 기부채납하는 정비사업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서울주택도시공사(SH) 등 공공기관이 단독 또는 공공시행자로 참여한다.

정부는 ‘8·4대책’에서 공공재건축으로 향후 5년간 서울에 5만 가구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공공재개발과 함께 서울 주택 공급 방안의 핵심으로 꼽힌다. 사전컨설팅을 신청한 서울 15개 단지를 대상으로 사업성 분석을 진행하고, 연말쯤 그 결과를 전달해 선도사업지 선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와 성동구 세림아파트 등 주요 단지들은 사전컨설팅 신청을 철회하면서 사업 추진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들은 정부의 사전컨설팅 결과 회신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

세림아파트 재건축추진위 관계자는 “우리 단지는 사전컨설팅 결과물을 나오더라도 받지 않겠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전달했다”며 “만약 컨설팅 결과를 받더라도 주민 반대가 워낙 크기 때문에 공개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