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학가-역 150곳에 선별진료소… 3주간 집중검사 체제로

이미지 기자 , 이지훈 기자 , 수원=이경진 기자

입력 2020-12-10 03:00 수정 2020-12-10 12:17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조용한 전파 차단 총력전
휴대전화 번호 내면 익명 검사… 운영시간 평일 밤 9시까지 연장
국방부 “역학조사에 특전사 투입”
수도권 곳곳 병상부족 아우성


음압격리병동 CCTV 9일 인천 동구 인천의료원 음압격리병동에서 마스크를 쓴 한 의료진이 병상 폐쇄회로(CC)TV 모니터를 살피며 상황을 확인하고 있다. 이날 0시 기준 국내 발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662명을 기록했다. 3차 대유행의 기세가 꺾이지 않으면서 병상 부족 사태가 현실화되고 있다. 인천=뉴시스
9일 정부가 수도권에 임시 선별진료소 150여 곳 설치 계획을 밝힌 건 ‘조용한 전파자’를 선제적으로 찾아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유행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임시 선별진료소 운영 장소를 언급하면서 ‘젊은 층이 많이 모이는 대학가’를 콕 집어 말한 것도 무증상이거나 경증인 경우가 많은 젊은 층 환자를 서둘러 찾아내겠다는 의미다. 이날 이재명 경기지사가 “(감염)경로 불명 확진자들이 광범위하게 은폐돼 있다”며 “특정 지역을 선별해 집중적으로 전원 검사하는 방식을 도입하려 한다”고 말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정 청장은 또 “낙인효과를 우려해 검사를 기피하는 것을 막기 위해 누구나 익명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도 했다. 휴대전화 번호만 제공하면 증상 여부나 역학적 연관성을 따지지 않고 익명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익명 검사는 5월 서울 용산구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때도 20, 30대 젊은 층의 진단검사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시행한 적이 있다. 8일부터 방역당국은 직장인 등의 진단검사를 위해 수도권 보건소와 선별진료소 운영 시간을 평일엔 오후 9시까지, 토요일과 공휴일엔 오후 6시까지로 연장했다. 또 국방부는 수도권의 역학조사 역량 강화를 위해 육군 특전사 부대 간부 등을 투입하기로 했다.

연이은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에도 수도권의 확진자 증가세는 꺾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다 지난 주말 수도권 이동량은 오히려 증가세로 돌아서 방역당국의 우려를 키우고 있다. 9일 0시 기준 국내 발생 환자는 662명인데 이 중 79.2%에 해당하는 524명이 수도권에서 나왔다. 국내에서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이후 가장 많은 수치다. 휴대전화 가입자 정보를 바탕으로 분석한 5, 6일 주말 이틀간 수도권 이동량은 2782만5000건으로 직전 주말에 비해 0.6%(15만5000건) 증가했다. 같은 기간 비수도권은 이동량이 5% 감소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9일 “수도권의 거리 두기 효과가 제한적인 건 그만큼 무증상 감염이 넓게 퍼져 있다는 의미”라며 “이를 최대한 줄이려면 선제적인 진단검사 확대가 필요하다”고 했다. 수도권에서는 지난달 19일부터 거리 두기 상향 조치가 4차례나 있었다.

확진자 수 증가 여파로 중증환자 수도 빠르게 늘고 있다. 9일 현재 위중·중증 환자 수는 149명으로 열흘 전(76명)의 2배 가까이로 늘었다. 이로 인해 중증환자 치료 병상도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 이날 기준 전국의 중증환자 치료 병상 546개 중 바로 입원할 수 있는 병상은 43개뿐이다. 연일 400∼500명대 환자가 나오고 있는 수도권엔 12개만 남았다. 서울에서는 병상을 배정받지 못하고 집에서 대기하는 확진자가 늘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8일 기준 자택 대기 확진자는 125명이다. 요양병원 집단 감염이 발생한 경기 고양시에서는 나흘째 집에서 대기하는 환자도 5명이나 된다.

서울시는 병상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시립병원 유휴부지에 ‘컨테이너 병상’ 150개를 설치하기로 했다. 경기도도 도의료원 등 공공병원 의료자원을 활용해 병상 179개를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정부도 민간병원들의 협조를 얻어 추가 병상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민간병원들은 인력 부족과 일반 환자들의 감염 우려 등을 이유로 당장 많은 수의 병상을 마련하는 데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김제형 고려대 의과대학 호흡기내과학과 교수는 “권역별로 1곳의 거점 전담병원을 지정해 일반 환자 치료를 배제한 뒤 유증상 환자 전체를 모아 격리 치료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미지 image@donga.com·이지훈 / 수원=이경진 기자

관련기사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