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개신교 이어 원불교 단체도 ‘검찰개혁’ 촉구

뉴스1

입력 2020-12-08 16:07 수정 2020-12-08 16:09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 뉴스1

종교계 단체들의 검찰개혁 지지 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일 천주교·개신교·원불교·불교로 구성된 종교계 100인 시국선언문 발표에 이어 천주교, 개신교, 원불교 단체들의 검찰개혁 촉구 목소리가 나왔다.

‘검찰개혁을 바라는 원불교 교무들’은 8일 자료를 배포하고 오는 9일 오전 11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시국 선언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일제 식민지 시절에 만들어진 검찰제도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독점하고 견제나 통제되지 않는 무소불위의 권력이 됐다”며 “선택적 수사와 선택적 기소라는 그들만의 선택적 정의로 검찰은 그 권력을 통제 없이 사용하면서 국민대변기관인 국회에서조차 안하무인으로 행동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는 그들의 오만과 특권의식의 민낯을 봤다”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촛불민심을 받든 촛불정부를 자임했고, 더구나 민심은 개혁의 완수를 위해 지난 총선에서 다수당 의석을 만들어 줬다”며 “그러나 개혁의 칼날은 무뎌졌고, 적폐를 청산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어 가는데 검찰개혁은 마지막 관문에서 좌초의 지경에 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에 지난 1일 긴급하게 4대종단 종교인 100인 선언(각 25인)을 통해 시국선언을 했지만 검찰총장은 복귀했고 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며 “개혁의 본질은 어디가고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간의 갈등으로 왜곡되고 있어 4대 종단의 종교인들이 각자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종단별 선언을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했다.

이어 “인도정의의 공정한 법칙이 바로 서기를 원하는 원불교 교무들은 더 이상 법률이 특정 세력의 권력으로 남용되지 않도록 국회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와 검찰이 기소권과 수사권 독점을 분산하는 입법을 통해 검찰개혁의 한 매듭을 지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국 선언을 하려 한다”고 밝혔다.

8일 오전에는 개신교 목회자와 신도로 구성된 ‘검찰개혁을 열망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적폐 중의 최고봉은 단연 검찰조직”이라며 “검찰개혁은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들은 “”대한민국 검찰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독점하는, 전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막강한 권력기관“이라며 Δ정부와 여당은 중단없는 검찰개혁을 지속해야 하고 Δ검찰은 국민의 개혁 열망에 저항 없이 협력하고, 비위 혐의가 제기된 윤석열 총장은 사퇴할 것을 촉구하며 Δ야당은 이제 검찰개혁을 방해하는 행위를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일에는 천주교·개신교·원불교·불교로 구성된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종교계 100인’이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법무부의 검찰개혁 조처를 지지한다“고 밝힌 바 있으며, 지난 7일에는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이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종교계 100인 선언을 지지한다“며 ”검찰은 오늘 이 순간까지 자신이 걸어온 시간을 돌아보면서 참회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