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의 재발견 등…2021년 여행, 5대 키워드는

뉴스1

입력 2020-11-12 11:41 수정 2020-11-12 11:4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코로나19시대 여행. 익스피디아 제공

올 한해 여행업계는 큰 전환점을 맞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비상사태로 전례 없는 위기를 겪으면서 그간 익숙하게 느꼈던 여행 유형의 대다수는 설 자리를 잃었으며,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기존과 다른 형태의 여행에 대한 요구가 생겨나기도 했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다가오는 2021년에 우리는 어떤 여행을 즐기고 있을까.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는 빅데이터와 한국인 여행객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21년 여행 트렌드를 전망했다. Δ국내여행의 재발견 Δ안전 중심 여행 Δ유연한 여행 Δ미리 꿈꿔보는 여행 Δ트래블 버블의 다섯 가지 키워드가 해당한다.

◇ 국내여행의 재발견

다양한 국내여행 테마가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한산한 국도를 따라 로드트립을 즐기거나 인적이 드문 여행지에서 오감을 자극하는 노을, 파도 소리를 감상하거나, 야간 시간대를 활용해 야경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멀리 떠나는 대신 일과 휴식을 병행할 수 있는 워케이션을 즐기는 등 일상 속에서 짧은 휴가를 즐기려는 수요도 늘고 있다.

◇ 안전 중심 여행

위생과 청결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면서 숙소 예약 시 위생 관련 정책의 시행 여부를 꼼꼼히 챙겨보는 이들이 늘어나는 등, 이제 ‘안전’은 여행의 필수 기준이 됐다.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독채 숙소와 인파가 적은 소도시에 대한 여행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다.

◇ 유연한 여행

올 한 해 여행객들이 여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변수를 경험했던 만큼, 상품 구매 시 취소 및 환불 정책이 유연한 상품을 더욱 선호하게 될 전망이다. 또한, 먼 미래의 여행을 앞서 계획하는 대신 출발 직전에 상품을 결정하거나, 즉흥적으로 여행을 결정하는 이들도 많아질 것이다.


◇ 미리 꿈꿔보는 여행

여행객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가상 여행 콘텐츠를 즐기거나 지난 여행의 추억을 되새겨보는 등 다양한 대체 여행 방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익스피디아에 따르면 지난 여행에서 찍은 사진을 보고, 현지에서 먹었던 음식을 다시 맛보는 등 다양한 계기를 통해 여행에서의 행복감을 다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객들은 다양한 대체 여행 경험을 통해 자신의 여행 취향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여행을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형태로 계획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트래블 버블

최근 여행업계에서는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 협정이 대두되면서 인아웃바운드 시장에 대한 기대가 모이고 있다. 트래블 버블은 방역 시스템과 감염 통제가 적절하게 이루어지는 국가 간의 협정으로, 협정 대상 국가를 방문하는 여행객이 코로나19 검사에 대해 음성 판정을 받으면 출입국시 자가격리에 대한 의무를 생략할 수 있는 제도다.

첫 번째 트래블 버블은 라트비아와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 사이에 시행됐다. 최근 싱가포르와 홍콩도 협정을 체결했는데, 이에 대한 반응으로 익스피디아 홍콩 사이트에서의 싱가포르 항공편 검색량이 약 400%로 크게 오르기도 했다.

한편 익스피디아는 다음 여행을 준비하는 여행객들을 위해 세 가지 팁도 공개했다.

첫째, 여행 일정에 따라 상품의 구매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니 항공을 이용하는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토요일을 주목하자는 것이다. 국내외 항공권의 가격은 2년 연속 토요일에 구매하는 것이 가장 저렴했다. 출발 일정 기준으로는 국내여행은 화요일 출발, 해외여행은 목요일 출발편이 가장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숙소 가격은 월요일, 화요일, 일요일에 숙박하는 일정 순으로 저렴했다.

둘째, 환불 가능 옵션에 주목하자는 것이다. 예측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는 취소 또는 변경 정책이 유연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일 수 있다. 익스피디아의 올해 데이터에 따르면 ‘환불 가능’ 옵션을 제공하는 상품의 가격은 전년 대비 약 19% 낮아졌다. 전체 숙소 예약 건의 78%가 환불 가능 옵션 상품에 해당했으며, 해당 옵션을 선택한 여행객은 전년 대비 15% 늘었다.

마지막 팁은, 상품을 예약하는 과정에서 검색 필터를 잘 활용하면 보다 손쉽게 여행을 준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