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냐, 바이든이냐…美 대선 결과에 따른 금융시장 시나리오

김자현기자 , 김도형 기자

입력 2020-11-01 22:12 수정 2020-11-01 22:1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 News1

3일 미국 대통령 선거가 임박한 가운데 글로벌 금융시장도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여론조사 지지율에서 앞서고 있지만 최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격차가 좁혀진 데다 주별로 선거인단을 확보하는 선거제도 때문에 결과를 섣불리 장담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지, 바이든 후보가 정권 교체에 성공할지에 따라 세계 무역질서와 산업별 수혜 업종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개표 지연 및 선거 결과 불복이 현실화할 경우 세계 금융시장이 크게 요동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 트럼프 ‘기술·에너지주’, 바이든 ‘친환경·가치주’ 수혜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 중 누가 당선되더라도 현재의 탈(脫)중국 기조와 보호무역주의 기조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의 ‘아메리카 퍼스트’와 바이든의 ‘바이(buy) 아메리칸’ 정책 모두 자국 내 일자리 확보와 제조업 부양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이든 경제정책의 핵심은 증세와 친환경 투자다. 바이든은 향후 4년간 친환경 인프라를 중심으로 2조 달러를 투자하고, 2050년까지 100% 친환경 에너지를 달성한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전기차, 태양광 등 환경·인프라 관련 종목이 바이든 당선 수혜종목으로 꼽히는 이유다. 또 바이든은 트럼프가 낮췄던 법인세와 소득세를 일제히 높일 계획이어서 그동안 증시 상승세를 이끌던 구글, 애플, 아마존 등 대형 기술주는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면 지금처럼 대형 기술주 중심의 성장주 장세가 지속되고, 에너지 분야에도 힘이 실릴 것이란 관측이 많다. 트럼프 대통령이 법인세 인하, 미국 에너지 독립 강화 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대선과 함께 진행하는 미 의회 상·하원 선거 결과도 중요하다. 상·하원을 어느 당이 장악하느냐에 따라 새 대통령과의 정책 공조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최악의 조합으로 평가받는 ‘바이든-공화당 상원 승리’ 결과가 나오면 바이든 후보가 추진하려던 대규모 경기부양책은 차질을 빚고, 금융시장에도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으로선 미중 갈등이 완화될지도 관심사다. 바이든이 집권하면 트럼프 식의 보복관세 등 일방적인 통상정책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KOTRA는 “바이든 후보가 당선될 경우 세계무역기구(WTO) 제도 개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등이 본격적으로 추진돼 국내 기업의 미국 경제활동 범위가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 개표 지연, 선거 불복에 더 촉각


현재 금융시장은 개표 지연 및 결과에 대한 불복에 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역대 미국 대선은 보통 선거 당일 밤이나 다음 날 새벽에 승자가 결정됐다. 하지만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우편투표 등 사전 투표자가 급증해 승패 결과가 나오기까지 몇 주가 걸릴 수 있다. 특히 핵심 경합주에서는 추후에 승패가 뒤바뀌고 이 과정에서 개표 결과에 불복하는 사태가 일어나면 미국 전체가 혼돈에 휩싸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 때문에 시장은 벌써부터 요동치고 있다. 지난주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는 5~6% 하락했다. 이 여파로 한국 코스피도 지난달 30일 2.56% 급락했다. 안소은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선 결과를 둘러싼 혼란은 정책공백을 야기하는 만큼 정치적 불확실성을 넘어 펀더멘털 우려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김자현 기자 zion37@donga.com
김도형 기자 dodo@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