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종식만 기다릴 수 없다”… 세계 항공업계, ‘위드 코로나’ 국가간 여행 방안 모색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0-10-20 06:30 수정 2020-10-20 06:3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높아지는 국가간 여행 활성화 목소리”
여행객 전원 코로나19 신속 검사 제안
공항 내 코로나19 신속검진센터 설치 방안
“글로벌 표준화 선행돼야”


코로나19 확산 전인 올해 설 명절 기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
20일 업계에 따르면 전 세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신음하는 가운데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를 대비해 국가간 인적교류 방안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미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4000만 명에 육박한 상황에서 더 이상 코로나19 종식만을 기다리면서 일상을 방치할 수 없다는 의미다.

특히 항공·여행과 관련해 업체나 소비자들로부터 이러한 목소리가 두드러진다. 명확한 방역원칙 하에 합리적인 입·출국 방안이 하나둘씩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해당 방안에 대한 논의는 철저한 방역을 통한 자가격리 의무 면제·축소와 이에 따른 내수경제 활성화 지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코로나19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항공과 여행, 호텔 등 관련 업종에서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업계 종사자들은 물론 다시 여행갈 날을 손꼽아 기다리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이러한 목소리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이후 한산한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
○ 항공업계, 여행 규제 완화 논의 주도… 여행객 전원 코로나19 검사 제안

항공업계는 가장 적극적으로 의견 표명에 나서고 있다. 선제적으로 탑승객 안전 조치를 실행에 옮기고 방역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면서 항공 수요 회복을 위해 탑승객 전원에 대한 상시 코로나19 테스트가 이뤄지기를 바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기 탑승 전 바이러스 음성확인서를 확인한다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기내 환경을 조성할 수 있고 개별 국가에도 확실한 코로나19 방어막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국제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 세계공항협의회(ACI, Airport Council International) 등 글로벌 유관 기구들은 표준화된 방역 및 항공운송 절차에 대한 적극적인 논의를 이어가면서 이러한 기조에 힘을 보태고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의 경우 철저한 방역을 통해 기내 환경을 안전하게 만들어 이동간 감염 위험성을 제거하는 한편 탑승객 코로나19 검사를 통해 항공편 이용 시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한다면 자가격리를 면제하거나 완화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지난 7일 열린 국제항공운송협회 회의에서는 캐나다 토론토 공항에서 승객 2만 명을 대상으로 한 입국 후 시점별 코로나19 진단 실험 결과가 공유됐다. 확진 판정은 대부분(80%) 입국 당일 혹은 하루 이후에 확인이 가능하고 확진자 약 20%는 일주일이 경과한 시점에 확진 진단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14일이 경과한 후에는 확진 판정을 받은 승객이 전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강조했다. 자가격리 기간인 14일이 다소 과도할 수 있다는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세계 3대 항공사 동맹체 중 하나인 스카이팀에서도 IATA 입장을 지지하는 성명서 발표를 통해 코로나19 진단이 항공 여행에 대한 신뢰 회복 뿐 아니라 현재 항공사들이 전개하고 있는 방역 노력을 보완할 수 있다는 입장을 냈다. 아시아태평양항공사협회(AAPA, Association of Asia-Pacific Airlines)도 최근 열린 사장단 비대면 회의에서 아시아지역 코로나19 방역이 다른 지역보다 안전함에도 불구하고 유럽연합(EU)처럼 이동의 자유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며 각국 정부에 적극적인 검토를 촉구하고 나서기로 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운항을 멈춘 항공기.
○ 공항 내 신속검진센터 설치 추진… “글로벌 표준화는 필수 선결 과제”

국가간 인적교류 활성화를 위해 공항에 코로나19 신속검진센터를 설치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입·출국 시 신속하게 코로나19 테스트를 받고 결과를 확인해 항공여행간 철저한 방역을 유지할 수 있다는 논리다.

실제로 독일과 영국, 러시아, 오스트리아, 아이슬란드, 터키 등은 공항에 ‘코로나19 테스트센터’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이들 공항은 입·출국 승객이 원할 경우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입국자의 경우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확인될 경우 자가격리 의무를 대부분 면제해주고 있다. 이를 토대로 전 세계 다양한 국가들도 글로벌 교류 활로를 뚫어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자국민 자가격리 의무를 완화하고 있는 추세라고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국내 항공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받은 항공과 여행, 관광 등 산업군 뿐 아니라 수출을 근간으로 한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생존을 위해서는 방역의 원칙을 지키면서도 할 수 있는 전향적인 방안이 논의돼야 하는 시점”이라며 “해외를 방문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입·출국 시 의무적으로 코로나19 진단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자가격리 의무에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다면 항공여행 안전성이 한층 보완돼 관련 산업 뿐 아니라 국내 산업 생존과 성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개별 국가들이 수긍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항공여행 관련 글로벌 방역 표준화 과정은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선결 과제로 꼽힌다. 업계에 따르면 이를 위해 국제민간항공기구를 주축으로 각국 항공 당국과 세계공항협의회, 국제보건기구 등이 함께 ‘카트 태스크포스(CART, Council Aviation Recovery Taskforce)’를 구성하고 관련 방역 지침을 수립하는 등 방안 모색을 추진했다. 향후 국제보건기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검사 방법과 시점, 국가별 공인 검사기관, 검사완료 인증 등 관련 표준을 정립해 나갈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를 기반으로 국제 항공운송 산업 회복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