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트 번질라”… 여권, 라임-옵티머스 긴장

한상준 기자 , 박효목 기자

입력 2020-10-10 03:00 수정 2020-10-10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재판-수사 지켜보자” 신중기류속 소환통보 리스트까지 돌며 술렁
당내 호남지역 의원-운동권 등 주축세력 연관 가능성에 촉각
이낙연 “법대로 철저히 수사되길”


사모펀드인 라임자산운용, 옵티머스자산운용과 관련한 재판과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여권이 긴장하고 있다. 여권 주요 인사들과 관련된 의혹들이 계속해서 불거지면서 “자칫 문재인 정부 들어 첫 ‘게이트’급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양상이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9일 “여러 의혹이 나오고 있지만 당사자가 극력 부인하는 등 아직 사실관계가 드러난 것이 아니다”라며 “일단 신중하게 재판과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기류”라고 말했다. 청와대 역시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반면 라임 사태의 주범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46·수감 중)이 “5000만 원을 건넸다”고 증언한 당사자인 강기정 전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김 전 회장의) 진술은 너무 터무니없는 사기, 날조여서 법적 대응을 준비한다. 김봉현을 위증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역시 라임 사태와 관련해 검찰 출석 통보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A 의원도 “돈을 받은 적도, 김 전 회장을 만난 적도 없다”고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여권 내에서는 A 의원 외에도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비례대표 의원 B 씨, 중진 의원 출신 C 씨, 당직자 출신 D 씨 등의 실명이 적힌 리스트가 도는 등 파장은 계속 일고 있다. 또 옵티머스와 관련해 전현직 청와대 인사와 민주당 관계자들의 실명이 담긴 문건을 검찰이 확보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권 내에서는 “누구 이름이 들어갔느냐”며 촉각을 세우는 분위기다. 한 중진 의원은 “의원들이 쉬쉬하면서도 문건 내용을 궁금해하지만, 별달리 잡히는 게 없다”고 했다.

특히 여권이 긴장하는 것은 이번 의혹이 자칫 당의 주축 세력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라임 사태의 핵심인 이강세 전 스타모빌리티 대표는 광주MBC에서 오래 일해 호남 지역 정치인들과 교분이 많다”며 “옵티머스의 경우 특정 대학 출신들을 중심으로 한 운동권 인사 일부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오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최근 의혹과 연관됐다고 거론되는 의원들과 면담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내에서는 “검찰이 수사 결과를 빨리 발표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는 방법밖에 없다”는 분위기다. 이낙연 대표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법대로 철저히 수사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국회 정무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도 두 의혹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무위는 금융위원회(12일) 금융감독원(13일) 국감을, 법사위는 법무부(12일) 서울고검 등 재경 지검(19일) 대검찰청(22일) 국감을 앞두고 있다. 옵티머스 의혹과 관련해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검 국감에서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도 관심사다. 내년 7월까지가 임기인 윤 총장은 이번 국감이 검찰 수장으로서의 마지막 국감이다.

한상준 alwaysj@donga.com·박효목 기자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