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0년간 공실 걱정 無”… ‘원흥 한일윈스타’ 지식산업센터, 임대관리서비스 도입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0-09-18 10:00 수정 2020-09-18 10: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공실·임대료·세입자 걱정 해소”
1차 분양 ‘완판’ 이어 일부 2차 호실 공급
주택 규제 강화 속 수익형 부동산 관심↑
“공급과잉 우려 속 지식산업센터 신중하게 선별해야”



주택 투자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규제가 쏟아져 나오면서 비주택 부동산 상품이 투자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모습이다. 역대 최저 금리로 시중에 막대한 유동자금이 풀린 상태에서 주택시장에 전방위적 규제가 적용돼 투자 매력이 떨어지면서 지식산업센터 등 규제를 피한 투자 상품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지식산업센터는 전매제한이 없고 대출이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주택 수에도 포함되지 않아 양도세나 종부세 중과 대상에도 해당되지 않는다. 여기에 입주 기업이 장기 계약하기 때문에 관리 측면에서도 유리한 부동산으로 알려졌다. 서울 도심 공장부지나 수도권 신도시, 택지지구에서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요인이기도 하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공급과잉 우려 속에 입지가 떨어지거나 상품 경쟁력이 낮은 경우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워 지식산업센터 투자에도 선별이 요구된다고 강조한다.

이런 가운데 입지가 우수하고 임대관리서비스를 제공해 공실 우려를 해소한 지식산업센터가 눈길을 끈다. 한일개발이 고양시 원흥지구에 공급하는 ‘원흥 한일윈스타’는 1차 분양을 100% 완료한 데 이어 일부 2차 호실을 임대관리서비스 확정형으로 공급하고 있다. 입주는 내년 9월부터 이뤄질 예정이다.

원흥 한일윈스타 측은 임대관리서비스는 입주 후 최대 10년간 세입자 확보 및 공실, 연체 관리 서비스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최대 10년 동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세입자와 임대료, 유지 및 보수에 대한 부담을 해소할 수 있고 안정적인 운영과 임대수익을 유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입지의 경우 3호선 원흥역이 인접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고 일산 킨텍스와 삼성역, 동탄역을 연결하는 GTX-A노선(예정) 이용도 용이하다. 여기에 신분당선 북부연장(예정)에 따른 미래가치 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고 분양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밖에 서오릉로와 백석신사간도로, 외곽순환도로, 공항고속도로, 강변북로도 가깝다. 주요 개발호재로는 고양시 창릉동 일대가 3기 신도시로 지정돼 인구유입과 복합환승센터 조성 등이 꼽힌다.

차별화된 특화설계도 주목할 만하다. 사업장 내부까지 차량 진입이 가능한 도어투도어 시스템과 드라이브인 시스템(지하 1~지상 6층)이 적용되고 최대 2.5톤까지 적재 가능한 화물용 엘리베이터도 마련된다. 지상 2층부터 14층까지는 서비스 발코니가 무료로 제공된다. 이밖에 입주기업 직원들을 위해 옥상정원(27층)과 공용휴게실, 공용 회의실 및 창고, 법정 대비 197% 주차공간 등도 마련된다. 단지 뒤에는 창릉천이 있어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고 일부 호실은 북한산 조망이 가능하다.

원흥 한일윈스타 지식산업센터는 지하 1~지상 14층, 총 312실 규모로 조성된다. 공장과 사무실 281실과 근린생활시설 31실로 구성됐다.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장기 저리 융자가 가능해 초기 비용 부담이 낮고 입주기업에게는 취득세 50%와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현장 홍보관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도내동 일원에 마련됐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