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계 ‘대면 예배 금지’ 불복 논란…한교연 “대면예배 사주한 것 아냐”

뉴스1

입력 2020-08-20 14:27 수정 2020-08-20 14:29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한국교회연합이 회원들에 보낸 두 번째 메시지.(한교연 제공)© 뉴스1

개신교 연합기관 중 한 곳에서 수도권 교회를 대상으로 한 정부의 ‘비대면 예배’ 조치에 불복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논란이 일고 있다. 그러나 해당 기관 측은 “비대면 예배가 어려운 작은 교회 등의 형편을 이해해달라는 교단의 입장을 종합한 것”이라며 “대면예배를 하라고 사주한 게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20일 개신교계에 따르면 개신교 연합기관 중 하나인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은 19일 소속 회원들에게 ‘긴급 공지사항’ 문자메시지를 보내 “한교연에 소속된 교단과 단체는 현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지역 교회의 예배 금지 명령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행정명령에 불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모든 교회는 정부 방역 지침대로 철저히 방역에 힘써야 할 것이며, 우리는 생명과 같은 예배를 멈춰서는 안 된다”며 “이에 따른 모든 책임은 한교연이 함께 지겠다”고 했다. 이 문자메시지는 한교연 대표회장 명의로 발송됐다.

개신교에는 여러 교회와 교단, 연합기관이 있는데, 한교연은 그 중 보수 성향의 연합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39개 교단과 10여개 단체가 속해 있다.

이 문자메시지는 한 언론을 통해 공개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코로나19 대규모 확산을 막기 위해 전국민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많은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교회에서 정부의 방역조치를 불복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교연 측은 이 문자메시지에 대해 “내부에서 혼선이 생겨 잘못된 내용으로 나간 것”이라며 “바로 다시 다른 내용으로 메시지를 보냈다”고 했다. 한교연이 제공한 다른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예배 금지 명령을 받아들일 수 없다” “모든 책임을 지겠다” 등의 내용은 삭제됐다.

그 대신 “우리는 하나님께서 왜 우리에게 이 같은 시련을 주셨는지를 성찰하고, 오늘의 고난을 누군가에게 책임을 전가하기보다는 나 자신에게서 문제를 찾고, 하나님을 바라보며 묵묵히 교회가 가야 할 길을 걸어가야 할 것”이라며 “교회가 믿음의 길에서 이탈하지 않고 바로 행할 때 하나님께서 대한민국을 이 위기에서 건져주시고 축복하실 것을 믿는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한교연 관계자는 20일 뉴스1과 통화에서 “나중에 보낸 메시지가 한교연의 진짜 입장이라고 볼 텐데, 공교롭게도 먼저 보낸 메시지만 보도가 됐다”며 “한 언론사에서 한교연 관계자와 통화해, 대면예배 문제시 책임지겠다며 300만원 이하 벌금을 감당하겠다는 통화는 누가 했는지 모르겠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그는 “큰 교회야 비대면 예배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있지만, 작은 교회들은 비대면 예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회원 교단 중에서도 연합기관인 한교연이 강경하게 목소리를 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내부 목소리가 있어 이를 표현하기 위해 보낸 메시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교회 입장에서 ‘예배가 중단되서는 안 된다’라는 말은, 대면예배를 하라고 사주하는 게 아니라 교회기관으로서 원론적으로 입장을 밝힌 것”이라며 “한교연이 뒤에서 부추긴다고 말하면 할 말이 없지만, 우리는 교회 측에 대면 예배와 비대면 예배를 지혜롭게 하라고 한 거지, 벌금을 내고 하면서 대면예배를 드리라고 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국내 수만 개 교회가 전부 마스크를 안 쓰고 예배를 드려서 집단감염된 게 아니니까, 조심해서 예배는 드릴 수 있게 해야하지 않겠냐는 입장이 교계에 있다는 것을 말하고자 한 것”이라고 했다.

한교연은 문자메시지를 보낸 날과 같은 19일 발표한 ‘한국교회와 정부를 향한 호소문’에서도 “모든 교회들은 혹시라도 내가 속한 교회와 공동체가 그동안 방역에 소홀함이 없었는지 재차 되돌아보고 점검함으로써 그 피해가 전체 한국교회 뿐 아니라 전 국민에게 확산되지 않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해주기를 요청드린다”면서도 “정부가 서울과 경기도 내 모든 교회에 대면 예배를 금지하는 조치를 내린 것에 대해서는 재고를 요청한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