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콘텐츠 등 유망 6대 ‘K-서비스’ 수출…10대강국 목표”

뉴스1

입력 2020-08-13 08:12 수정 2020-08-13 09:19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8.13/뉴스1 © News1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수출대책 일환으로 ‘K-서비스’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면서 “이로써 현재 세계 16위 수준인 서비스수출을 2025년까지 10대 수출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라고 말했다.

특히 시장성과 경쟁력, 수요 등을 고려해 콘텐츠·의료헬스 등 유망 6대 K-서비스 산업을 선정, 3년간 5조원에 달하는 자금 공급 계획을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겸 제31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는 하반기 ‘수출력 회복’에 정책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K-방역 이은 ‘K-서비스’…서비스수출 10대강국 일군다”

이번 ‘K-서비스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유망 6대 K-서비스로 Δ콘텐츠 Δ의료헬스케어 Δ에듀테크 Δ디지털서비스 Δ핀테크 Δ엔지니어링 등을 선정했다.

홍 부총리는 “(이들 6대 서비스업에) 분야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수출의 획기적 확대를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Δ서비스수출 인프라 구축 Δ글로벌 시장 경쟁력 제고 Δ기업현장 애로해소 등 3가지 지원에 역점을 둘 방침이다.

이날 홍 부총리는 ‘제조업 못지 않은’ 서비스업 수출 지원을 거듭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제조업 중심의 정부 지원 기준을 서비스기업 특성에 맞게 개편하고, 핵심 수출형 서비스산업에 2023년까지 4.6조원의 자금을 공급하겠다”며 “아울러 해외지재권 보호 강화, 서비스 수출 통계체계 개선 등 제조업에 못지 않게 서비스수출 인프라도 체계적으로 구축되도록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들 분야의 스타트업 기업을 중심으로 해외진출 선결조건인 트랙 레코드(Track-record)가 축적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스마트건설가 등 14개 ‘신직업’ 활성화…향후 50개+α 확대

이번 회의에서는 청년 취업난 해소를 위한 ‘신직업 활성화 방안’도 논의됐다.

미래 변화에 발맞춰 새롭게 부상 중인 50여개 신직업을 정부가 직접 발굴해, 부진한 청년고용을 돕겠다는 것이다.

홍 부총리는 “우선 스마트건설 전문가, 미래차 정비기술자, 육아전문 관리사 등 미래산업 및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 중인 14개 신직업을 활성화하겠다”며 “관련 법제도 정비 및 전문인력 양성, 초기 시장수요 창출 등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다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국내에는 없으나 국제사회에서 주목을 받으며 국내 도입 가능성이 높은 사이버 도시분석가, 고속도로 컨트롤러 등 37개 플러스 알파(+α)의 유망 잠재직업에 대해서도 도입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홍 부총리는 이번 안건의 배경에 대해 “7월 고용지표는 코로나19 위기 이전과 비교하면 매우 엄중한 상황이나, 다행히 4~6월에 비해 조금씩 나아지는 추세”라면서도 “청년 취업자수, 고용률 등이 여전히 부진한 상태로 우리 고용의 약한 고리의 하나가 청년고용이라는 점이 매우 안타깝다”고 설명했다.

그는 “경제 위기 때 청년들이 입직지연에 따른 임금손실, 경력상실 등을 겪고, 이후에도 임금과 취업기회가 낮아지는 ‘이력효과(Hysteresis Effect)’도 우려된다”며 “청년고용에 대한 각별한 정책적 관심과 대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회적기업 지원 3대틀 체계화…6.4만명 일자리 창출

마찬가지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경제기업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이 상정됐다.

이와 관련해 홍 부총리는 “앞으로 사회적경제기업의 질적 성장과 자생력·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2022년까지 6만4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사회적경제기업 또는 사회적기업이란 영리기업과 비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취약계층 지원을 비롯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도 이익창출 활동을 병행하는 기업을 뜻한다.

앞으로 정부는 사회적기업 지원에 있어 3가지 틀을 중시할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우선 사회적경제기업 성장 특례보증 지원(1억~3억→최대 2배), 사회투자펀드 조성액 확대(연 250억→500억원), 공공기관의 동기업제품 의무구매 제도화, 온라인 판매채널(e-store 36.5+)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스케일업(scale-up)을 지원하겠다”며 “지역별 혁신타운·성장지원센터(소셜캠퍼스온) 등 사회적경제 허브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지역밀착형 사업모델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판 뉴딜 등 새로운 사회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기업 유망진출 분야를 발굴 지원하겠다”며 대표적으로 “공적돌봄 진출, 소셜벤처 스케일업 지원, 문화.교육.과학분야 사회적경제기업 자생력 강화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부, 집중호우에 ‘비상’…농산물 물가 조절에 응급복구까지

이밖에 집중호우로 배추, 상추 등 일부 농축산물의 수급 불안정 및 물가 불안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긴급 물량방출을 예고했다.

홍 부총리는 “배추의 경우 이미 정부비축물량, 농협 출하조절시설 물량 등을 토대로 필요시 일일 50~100톤씩 방출하고 있고, 무도 가격 불안시 같은 방식으로 대응 예정”이라며 “애호박, 가지, 오이 등도 농협계약재배 물량을 조기 출하토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격이 급등한 상추·열무 등 시설채소는 농협·대형마트 등을 중심으로 할인행사를 적극 추진한다”며 “농협은 오늘부터 10일간 ‘호우피해 농산물 팔아주기’ 특별할인행사를, 그리고 대형마트·온라인 판매처의 경우 주요 엽채류에 대해 최대 20%의 구매 할인쿠폰(최대 1만원) 제공을 추진 중”이라고 언급했다.

이 외에도 홍 부총리는 “50여일이 넘는 긴 장마와 집중호우로 많은 재난피해가 발생했다”면서 “정부는 피해를 입으신 분들의 아픔과 고통을 깊게 헤아리며 최대한 빠른 속도로 관련 재난지원 및 응급복구, 항구복구가 이뤄지도록 사용 가능한 모든 재원을 총동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세종=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