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폐기로 선 쌍용차…산은 추가 지원 나설까

뉴시스

입력 2020-05-19 10:39 수정 2020-05-19 10:39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유동성 위기’에 몰린 쌍용자동차가 회계 법인으로부터 ‘의견거절’까지 받으면서,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 추가 지원 여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지에 관심이 쏠린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쌍용차는 지난 15일 공시한 분기 실적 보고서를 통해 감사인인 삼정KPMG가 올 1분기 재무제표에 대해 감사 의견을 거절했다고 밝혔다.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에 의문이 제기된다는 이유에서다.

삼정KPMG는 “쌍용차는 재무구조 악화 등으로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영업손실 986억3400만원과 분기순손실 1935억3700만원이 발생했고, 유동부채가 유동자산보다 5898억6400만원을 초과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은 계속기업으로서 그 존속능력에 유의적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쌍용차가 외부회계 감사인으로부터 비적정 감사의견을 받은 것은 법정관리를 신청했던 지난 2009년 이후 처음이다. 이에 따라 금융권에서는 이번 감사인 의견거절이 금융당국과 채권단의 추가지원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쌍용차의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말 기준 1년 이내에 갚아야 할 단기차입금은 약 3899억원으로 전년 말(2541억원) 대비 59% 증가했다. 장기 차입금은 약 1150억원이다.

이중 쌍용차가 산업은행에 대출받은 금액은 약 1900억원으로, 1000억원은 지난해 시설투자 명목으로 대출이 나가 만기는 오는 2024년이다. 하지만 나머지 900억원은 오는 7월까지 갚아야 한다.

그러나 쌍용차가 차입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쌍용차의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 그룹은 당초 쌍용차에 투입키로 했던 2300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를 철회하고, 향후 3개월간 최대 400억원만 지원하기로 한 상황이다.

산은을 비롯한 채권단이 만기 연장 등 추가 지원에 나서지 않는다면 당장 생존 여부 자체가 불투명해진다. 일각에서는 상장폐지 수순에 들어갈 것이란 우려도 내놓고 있다.

쌍용차의 추가 지원에 그간 미온적인 태도를 견지해 온 산은 측은 이번 ‘감사의견 거절’ 이슈가 추후 지원 여부 결정에 별다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지는 않고 있다. 그간 산은은 줄기차게 대기업 지원의 전제조건으로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 ▲이해관계자 고통분담 ▲지속가능한 정상화 방안 등 ‘3대 원칙’을 내걸며, 쌍용차 추가 지원에 대해 난색을 표해왔다.

더욱이 최근 추가 지원을 결정한 두산중공업과 대한항공 등에 강도 높은 자구안과 대주주의 고통 분담을 요구해온 만큼, 마힌드라의 추가 투자가 이뤄지지 않는 한 산은의 추가 지원도 기대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더군다나 쌍용차 뿐 아니라 해운업계, 항공업계 등 다른 기간산업들도 산은의 지원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사실상 대주주마저 손 뗀 쌍용차 지원에 나설 경우 자칫 ‘특혜 논란’에 휘말릴 우려도 있다. 2대주주였던 한국GM과는 달리 산은은 쌍용차의 주채권은행일 뿐, 지분을 갖고 있지 않다.

이와 관련 산은 관계자는 “쌍용차에서 지원과 관련해 요청한 것은 아직 없고 만기일까지 시간도 남아있어 현 시점에서 지원 여부를 언급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만약 요청이 오면 내부적으로 검토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쌍용차는 조만간 설립될 40조원 규모의 기간안정설립기금을 통해 지원받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12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산업은행법 시행령 개정안에 기간산업안정기금 우선 지원 대상 업종에 자동차가 빠지면서 이조차도 불확실한 상황이다.

산은법 개정안은 기간산업안정기금 조성의 법적 근거를 담은 것으로, 당초 지원대상을 항공·해운·기계·자동차·조선·전력·통신 등 7개 업종으로 열거했다. 하지만 관계부처 의견수렴 과정에서 항공과 해운 등 2개 업종으로 줄이고, 그외 다른 업종은 금융위가 소관부처의 의견을 듣고 기재부와 협의해 지정토록 했다.

산은 관계자는 “기금 지원 여부는 추후 구성되는 운용심의회에서 따로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아직 심의회가 구성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기금 지원 가능성을 말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정부가 전후방 연관 효과와 고용효과가 큰 자동차 산업을 마냥 외면할 수도 없을 것이란 목소리도 있다. 더욱이 기간산업안정기금의 조성 취지가 국민경제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기간산업을 지원하고, 고용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란 점에서 쌍용차의 지원도 가능하지 않겠냐는 의견이다. 기금을 지원받는 기업들은 고용총량의 90% 정도를 유지해야 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지난달 언론사 등에 보낸 ‘최근 주요 금융현안에 대한 공개서한’에서 “쌍용차도 경영 정상화를 위한 경영 쇄신 노력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채권단 등도 쌍용차의 경영쇄신 노력, 자금사정 등 제반 여건을 감안해 쌍용차의 경영정상화를 뒷받침할 부분이 있는지 협의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