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극장 관객 97만명…2004년 이후 역대 최저
뉴시스
입력 2020-05-14 12:04 수정 2020-05-14 12:04
일일·주말 관객 수도 2004년 이후 최저 기록
전년 동기 대비 전체 관객 수 92.7% 감소, 전체 매출액 93.4% 감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달 극장 관객 수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14일 영화진흥위원회의 한국영화산업 결산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전체 관객수는 97만명을 기록했다.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이 가동을 시작한 2004년 이후 4월 뿐 아니라 월별 관객 수 모두에서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이는 전년 동월 대비 1237만명(92.7%↓) 감소한 수치다.
4월 전체 매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1057억원(93.4%↓) 줄어든 75억원이었다.
4월 한국영화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273만명(94.9%↓) 감소한 14만명을 기록했다. 이 역시 2004년 이후 한국영화 월별 관객 수로는 최저치였다.
4월 한국영화 매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224억원 줄어든 11억원이었다. 외국영화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964만명(92.1%↓) 줄어든 83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4월 외국영화 관객 수로는 2004년 이후 최저 기록이고, 월별 외국영화 관객 수로는 2005년 이후 최저치였다.
일별 관객 수도 4월 들어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 4월7일 1만5429명을 동원해 2004년 집계 이후 최저 일일 관객 수를 기록했다.
주말 관객 수도 4월 둘째 주말(4월 10~12일)에 9만8700명을 기록한 것이 2004년 이후 최저 주말 관객 수였다.
4월 전체 흥행 1위는 11만명을 동원한 ‘1917’(누적 82만5000명)다. 2월 말 이후 개봉 예정작들이 줄줄이 개봉을 연기한 여파로 2월19일 개봉작인 ‘1917’이 4월 흥행 1위에 올랐다.
지난 3월25일 재개봉한 ‘라라랜드’는 4월 한 달간 7만6000명(누적 10만1000명)을 모아 흥행 2위를 기록했다. ‘엽문4: 더 파이널’은 7만2000명을 모아 3위에 자리했다.
한국영화로는 저예산 스릴러 ‘서치 아웃’이 3만4000명으로 5위에 오른 것이 최고 성적이었다.
지난 3월 주요 극장들이 재개봉 기획전을 시작하면서 재개봉 상영편수도 3월부터 크게 증가했다. 1월과 2월 각각 6편과 10편이었던 재개봉 상영편수는 3월과 4월 각각 53편과 70편으로 늘었다.
재개봉 상영편수가 늘면서 재개봉 관객 수도 증가했다. 4월 재개봉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202.1% 증가한 24만2963명이었다.
재개봉 관객 비중도 증가했다. 2월에는 전체 관객 수에서 재개봉 관객 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1.5%에 불과했다. 3월 들어 전체 관객 수에서 재개봉 관객 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15.8%로 증가했고, 4월에는 재개봉 관객 비중이 25%까지 올랐다.
4월 재개봉 흥행 1위는 ‘라라랜드’로 7만6000명(누적 10만1000명)의 관객을 기록했다. ‘라라랜드’는 재개봉일(3월25일)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고, 9일 연속(4월 17~25일)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특히 4월23일에 재개봉작 ‘라라랜드’와 ‘어벤져스’가 박스오피스 1·2위에 오르는 등 코로나19로 이례적인 기록들이 탄생했다.
4월29일 재개봉한 ‘어벤져스: 엔드게임’은 2일간 1만6000명의 관객을 모아 4월 재개봉 흥행 순위 2위를 차지했다. 상영 종료일(5월5일)까지 4만3000명의 재개봉 누적 관객 수를 기록했다.
한국영화로는 4월2일 재개봉한 ‘봄날은 간다’가 3900명의 관객을 모은 것이 최고 성적이었다.
[서울=뉴시스]
전년 동기 대비 전체 관객 수 92.7% 감소, 전체 매출액 93.4% 감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달 극장 관객 수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14일 영화진흥위원회의 한국영화산업 결산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전체 관객수는 97만명을 기록했다.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이 가동을 시작한 2004년 이후 4월 뿐 아니라 월별 관객 수 모두에서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이는 전년 동월 대비 1237만명(92.7%↓) 감소한 수치다.
4월 전체 매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1057억원(93.4%↓) 줄어든 75억원이었다.
4월 한국영화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273만명(94.9%↓) 감소한 14만명을 기록했다. 이 역시 2004년 이후 한국영화 월별 관객 수로는 최저치였다.
4월 한국영화 매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224억원 줄어든 11억원이었다. 외국영화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964만명(92.1%↓) 줄어든 83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4월 외국영화 관객 수로는 2004년 이후 최저 기록이고, 월별 외국영화 관객 수로는 2005년 이후 최저치였다.
일별 관객 수도 4월 들어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 4월7일 1만5429명을 동원해 2004년 집계 이후 최저 일일 관객 수를 기록했다.
주말 관객 수도 4월 둘째 주말(4월 10~12일)에 9만8700명을 기록한 것이 2004년 이후 최저 주말 관객 수였다.
4월 전체 흥행 1위는 11만명을 동원한 ‘1917’(누적 82만5000명)다. 2월 말 이후 개봉 예정작들이 줄줄이 개봉을 연기한 여파로 2월19일 개봉작인 ‘1917’이 4월 흥행 1위에 올랐다.
지난 3월25일 재개봉한 ‘라라랜드’는 4월 한 달간 7만6000명(누적 10만1000명)을 모아 흥행 2위를 기록했다. ‘엽문4: 더 파이널’은 7만2000명을 모아 3위에 자리했다.
한국영화로는 저예산 스릴러 ‘서치 아웃’이 3만4000명으로 5위에 오른 것이 최고 성적이었다.
지난 3월 주요 극장들이 재개봉 기획전을 시작하면서 재개봉 상영편수도 3월부터 크게 증가했다. 1월과 2월 각각 6편과 10편이었던 재개봉 상영편수는 3월과 4월 각각 53편과 70편으로 늘었다.
재개봉 상영편수가 늘면서 재개봉 관객 수도 증가했다. 4월 재개봉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202.1% 증가한 24만2963명이었다.
재개봉 관객 비중도 증가했다. 2월에는 전체 관객 수에서 재개봉 관객 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1.5%에 불과했다. 3월 들어 전체 관객 수에서 재개봉 관객 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15.8%로 증가했고, 4월에는 재개봉 관객 비중이 25%까지 올랐다.
4월 재개봉 흥행 1위는 ‘라라랜드’로 7만6000명(누적 10만1000명)의 관객을 기록했다. ‘라라랜드’는 재개봉일(3월25일)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고, 9일 연속(4월 17~25일)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특히 4월23일에 재개봉작 ‘라라랜드’와 ‘어벤져스’가 박스오피스 1·2위에 오르는 등 코로나19로 이례적인 기록들이 탄생했다.
4월29일 재개봉한 ‘어벤져스: 엔드게임’은 2일간 1만6000명의 관객을 모아 4월 재개봉 흥행 순위 2위를 차지했다. 상영 종료일(5월5일)까지 4만3000명의 재개봉 누적 관객 수를 기록했다.
한국영화로는 4월2일 재개봉한 ‘봄날은 간다’가 3900명의 관객을 모은 것이 최고 성적이었다.
[서울=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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