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정의연 진실공방…“기억 왜곡”vs“맘속 얘기”

뉴스1

입력 2020-05-08 15:22 수정 2020-05-08 15:22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2015년 한일합의로 지급된 일본정부 위로금 10억엔을 거부한 할머니들을 위해 정신기억연대가 2017년 하반기 100만시민모금을 진행한 후 여성인권상 상금으로 전달한 1억원의 계좌 이체증(정의연 제공) © 뉴스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가 7일 위안부 관련 운동단체 정의기억연대(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를 비판하고 나서자 정의연 측이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 내용을 전면 반박하면서 논란이 진상공방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정의연 측은 이 할머니가 위안부 관련 기부금의 사용처가 불투명하다는 취지의 기자회견을 한 배후에 최용상 가자평화인권당 공동대표를 지목하면서 논란은 더욱 가열되는 양상이다.

정의연은 8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인권과 명예회복을 바라며 정의연의 운동을 지지해 오신 분들의 마음에 의도치 않은 상처를 드린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관련 영수증까지 공개하며 조목조목 입장을 밝혔다.

가장 논란이 된 후원금과 관련해 정의연 측은 2003년 개소해 운영 중인 피해자 지원 쉼터를 비롯해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피해자 할머니들을 지원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1992년 황금주 할머니의 유엔인권소위원회 최초 피해 사실 증언을 시작으로, 1993년 김복동 할머니의 빈 인권대회 증언, 2007년 미국 의회 결의안 121호 채택을 위한 이용수 할머니 등의 증언활동, 2019년 이 할머니가 참석했던 ‘아시아태평양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 활동을 지원하는 등 후원금이 피해자들의 인권회복을 위해 쓰였다고 주장했다.

정의연은 “수요시위, 피해자들이 제기한 소송 지원 활동, 역사 왜곡을 바로잡기 위한 대응 및 콘텐츠 제작·홍보 사업 등 다양한 활동에 후원금이 사용되고 있다”며 “사용 내역에 대해서는 정기적인 회계감사를 통해 검증받고, 공시절차를 통해 공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가 이번 21대 총선에서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윤미향 전 이사장을 향해 “국회의원을 하면 안 된다”고 비판한 데 대해선 “축하하는 마음과 가족을 떠나보내는 서운함을 동시에 느꼈을 것”이라고 했다.

“2015년 한일협정 당시 10억엔이 일본에서 들어오는데 윤 당선인만 알고 있었다. 피해자들은 그 사실을 알지 못했다”는 이 할머니의 주장과 관련해 윤 당선인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한일합의로 박근혜 정부가 받은 10억엔에 대해 오늘 오전 이 할머니와 통화하는 중 할머니의 기억이 달라져 있음을 알았다”며 “저와 다른 할머니들은 박근혜 정부가 10억엔을 받는 것을 미리 알고 있었는데, 당신만 몰랐다고 (하셔서) 다시 기억을 끄집어내 설명을 드렸다. 그런데도 아니라고 하셔서 더이상 대화를 이어갈 수 없었다”고 말했다.

정의연 역시 “2015년 한일합의가 발표된 이후 위로금 10억엔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했을 때 일본정부의 위로금 수령을 반대하며 싸웠던 이 할머니를 비롯한 피해자 8명에게 2017년 하반기 백만시민모금을 진행해 조성된 기금으로 개인당 1억원을 여성인권상금으로 전달했다”며 이 할머니에게 전달한 계좌이체 영수증까지 공개했다.

정의연 측은 전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이번 논란과 관련해 위안부 관련 운동단체와 피해자 사이를 갈라놓으려는 시도가 있어 안타깝다는 입장을 전하면서 최용상 가자평화인권당 대표를 언급했다. 최 대표는 전날 있었던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에 도움을 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최 대표는 자신이 이 할머니를 부추겨 기자회견을 진행했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맞섰다.

최 대표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기자회견을 도와달라는 이 할머니의 부탁 전화를 받고 서울에서 대구로 내려갔을 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이 할머니는 일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달리 본인의 의지나 철학이 아주 강한 분”이라며 “누가 옆에서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한다고 들을 분이 전혀 아니다. 오래전부터 마음속에 담아 놓은 것을 털어놓았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 할머니가 고령인 점을 들어 기억이 왜곡됐을 가능성에 대해선 “기자회견 내용도 보면 알겠지만, 16살 때 어떻게 끌려갔고, 어떻게 배를 탔고 조목조목 다 얘기했다”며 “할머니의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자체적으로 검토해서 개선해야지 치매로 몰아가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최 대표는 정의연이 이 할머니 등에게 1억원씩 지급한 여성인권상금과 관련해서도 “이 할머니가 말하는 건 시민들이나 학생들이 마음을 담아서 낸 후원금을 어떻게 했느냐는 것이다. 답을 회피하려고 1억원을 줬다고 해명하는 것은 코미디 같은 얘기”라고 비판했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