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을 걷는 지성의 요람, 대학 차세대 연구 현장을 가다

김명희 기자

입력 2020-04-29 03:00 수정 2020-04-29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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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기술의 발전은 인류에 편안함을 가져다주는 동시에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영위하게 하고, 경제 발전에도 기여한다. 연구기관과 기업, 인재가 함께 선순환해야 하는 이유다.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우리나라가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던 배경에도 바이오벤처의 힘이 컸다.

우리 사회에서 기술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 중 하나가 바로 지성의 요람, 대학이다. 건국대학교가 개발한 통합 챔버 실용화나 동아대학교 에코디자인사업단의 슬리포노믹스 산업을 위한 지원, 성균관대학교 휴먼 ICT의 블라인드 터치(BlindTouch) 등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바꿀 차세대 기술의 바람직한 예다.

건국대 임기원 교수는 운동선수들이 최상의 실력을 낼 수 있는 훈련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시스템, 통합 챔버 개발로 주목받고 있다. 운동선수들은 자신이 익숙지 않은 환경에서 최상은 차치하고 평소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도 쉽지 않다. 그래서 운동선수나 감독들은 경기가 열리는 지역의 환경 혹은 최악의 환경에 대비한 현지 훈련, 극기 훈련을 진행하는데 여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들 수밖에 없다. 통합 챔버는 스포츠 경기가 열리는 현지 환경의 시뮬레이션을 제공해 적응 훈련이 가능하도록 한다. 스포츠뿐만 아니라 인간의 에너지 소비량 등을 분석해 영양권장량 등을 제공하는 휴먼 챔버 개발도 건국대의 작품이다.

동아대 에코디자인사업단은 건강을 위한 필수 요소인 숙면을 돕는 제품을 개발하는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사업단이 개발에 도움을 준 수면 유도등이나 향균 3D 베개 등은 인간의 편안한 수면을 도와주는 동시에 관련 기업에는 매출 증대를 안겨주고 있다. 나아가 지역 발전이라는 시너지 효과까지 내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조준동 교수는 시각장애인들이 예술 작품을 장애라는 장벽 없이 감상할 수 있는 도구, 블라인드터치를 개발했다. 미술 작품을 2.5D 촉각으로 변환시켜 다중 감각으로 감상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점자가 시각 장애인들에게 평범한 일상생활을 가능하게 했다면, 블라인드터치는 문화생활을 가능하게 했다.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은 프리미엄 인재 양성에 주력하며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좋은 기업, 기술도 결국은 사람이 해내는 결과물이다. 최고의 강사진이 펼치는 수준 높은 강의를 받은 인재들이 다양한 곳에서 실력을 발휘하며 산업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우리나라 미래를 열고 있는 그 현장들을 따라가 봤다.

김명희 기자 mayhee@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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