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올해 반드시 수출반등 이뤄낼 것…신북방 정책 역점 추진”

뉴시스

입력 2020-01-20 07:49 수정 2020-01-20 08:34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올해 대외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고 “현장 애로사항 해소방안 마련, 수출마케팅 등 수출판로 지원, 수출금융 240조5000억원 공급 등 총력지원을 통해 반드시 수출 반등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 210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금년 긍정적 대외 모멘텀을 적극 활용해 국내 실물경기의 반등 및 도약을 뒷받침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올해 1~2월 중에는 구정연휴 영향으로 등락이 불가피하겠으나 3월에는 플러스(+) 흐름으로 완전히 가는 추세 반등을 목표로 한다는 얘기다.

그는 “해외인프라 수주 확대를 위해 사업발굴-입찰-금융조달-사후관리 등 단계별로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등 역점을 두고 대응할 것”이라며 “우리 경제에 부담을 줄 수 있는 금융시장 리스크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미·중 2단계 무역협상 동향 및 파급영향 점검 등도 면밀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 대외여건과 관련, “세계경제와 글로벌 교역의 완만한 회복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최근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서 서명이 이뤄졌고, 연초 격화 조짐이 있었던 중동 불안도 진정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런 개선흐름과 긍정적 모멘텀을 잘 활용한다면 국내 경기반등을 뒷받침하는 기회요인으로 살려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했다.

그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것처럼 올해를 ‘신북방 협력의 해’로 삼고 신북방정책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러시아·몽골 등과 수교 30주년을 맞는 등 북방국가들과 협력 증진이 집중될 것이란 전망에서다.

홍 부총리는 “한·러 협력의 핵심인 ‘9개 다리’(철도·전기·조선·가스·항만·북극항로·농림·수산·산업단지 등 9개 분야) 협력체계를 확대·개편해 경협사업의 실행력과 결실을 제고하면서 중앙아시아·몽골 등 다른 북방국가에도 이런 중장기 협력비전과 모델을 수립하겠다”고 했다.

신남방 정책도 인도네시아 수도이전 사업 등 국가별 맞춤형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해 추진해 나가는 등 ‘신남방정책 2.0’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중 경협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 한·중 정상회담, 경제장관회의 등이 예정돼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하겠다는 것이다.홍 부총리는 “양국간 교류·협력의 걸림돌을 최대한 걷어내 교역·투자 협력을 고도화하는 물론 문화·인적교류를 활성화하겠다”며 “서비스 신산업 협력, 해외인프라분야 등 양국의 공동관심 분야에서 ‘윈윈’(win-win) 가능한 협력기회의 적극적 창출은 물론 환경 협력 등 글로벌 리스크 공동대응에도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남북경협에 대해서도 “한반도 비핵화 논의의 진전상황에 따라 언제든 본격화할 수 있도록 물밑에서 착실히 검토, 준비해 나가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수출시장 다변화와 경제영토 확장 노력에 각별히 역점을 두고 대응해 나가고자 한다”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금년중 완전 타결, 한-메르코수르(MERCOSUR) 무역협정(TA), 남미 태평양동맹(PA) 준회원 가입 등 다자통상협력과 한-필리핀, 한-러 서비스·투자 등 양자 자유무역협정(FTA) 협상도 타결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국제통상규범 강화 추세에 맞춰 위생검역(SPS), 수산분야, 국영기업, 디지털 통상 등에 대한 국내제도 정비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세계무역기구(WTO)가 회원국의 SPS 협정 이행에 대해 권고를 강화하고 있는 것과 관련, “위생평가 투명성, 전문성 강화 등을 위한 전문 검역·검사 인력 및 인프라 확충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세종=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