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차관 “이란사태, 당장 국내 직접 영향없어…변동성 확대시 과감히 대응”

뉴시스

입력 2020-01-07 08:19 수정 2020-01-07 08:5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우리 정부가 7일 미국과 이란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중동 상황과 관련, 국내 원유 도입에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입장을 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확대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열고 “일단 현재 국내 도입중인 이란산 원유가 없고 중동 지역 석유·가스시설이나 유조선 등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 발생한 것은 아니”라면서 “당장은 금번 사태로 인해 국내 원유 도입에 직접적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 이후 국제금융시장에선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켜졌다. 주요국 증시와 국채금리가 하락하고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면서 우리 증시와 환율도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양새다. 이날 정부는 이같은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영향 등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기재부와 한국은행·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외에 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 등 부처들도 함께 참석했다.

김 차관은 “중동지역의 정정불안이 우리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의 리스크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면서도 “향후 금융시장과 국제유가는 중동지역 동향 및 미국·이란 갈등 전개 상황에 따라 변동성이 확대될 수도 있으나 과도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국제유가에 대해서도 “국제적으로 초과 생산 여력이 충분하다는 점은 국제유가에 미칠 파급효과를 제한하는 요인”이라고 했다. 다만 “미국과 이란간 갈등 장기화, 확산 가능성 등으로 불확실성이 커질 것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대해서는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견고한 대외건전성이 주요 리스크 요인들이 불거지는 상황에서도 금융시장 변동성을 제어하는 안전망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시설 피습 등 중동 관련 불안 시에도 우리 금융시장은 단기적이고 제한적인 영향을 받으며 강한 복원력을 보여 왔다”고도 자신했다.

다만 그는 “금융·외환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상황별 안정수단을 재점검하겠다”며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내 석유·가스 수급상황에 대해선 “수급 위기 발생시엔 정유업계와 긴밀히 협력해 대체 도입선 확보 등을 통해 수급안정에 필요한 추가 물량을 조속히 확보할 것”이라며 “그럼에도 위기 해소가 어려운 경우엔 정부가 기(旣)수립한 비상시 대응 매뉴얼에 따라 비축유 방출 등 비상 대응조치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했다. 지난해 11월말을 기준으로 정부와 민간이 갖고 있는 비축유는 약 2억배럴 수준이다.

끝으로 김 차관은 “중동지역 건설노동자, 호르무즈해협 인근 선박 등 우리 국민과 기업의 안전을 위해서도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24시간 긴급 상황대응체제를 유지하는 한편 유사시엔 관련 대책반을 중심으로 안전 확보를 위한 조치들을 신속하게 단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종=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