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간 3건, ESS “불타오르네”…韓 ESS 다시 위기?

뉴스1

입력 2019-10-01 09:48 수정 2019-10-01 09:4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지난 29일 오후 7시37분쯤 경북 군위군에 있는 태양광발전소 ESS에서 원인 모를 화재가 발생했다.(경북소방본부 제공) © 뉴스1
에너지저장장치(ESS)화재가 또 발생하면서 ESS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를 제조하는 배터리 업계의 근심이 더 커져가고 있다. 특히 최근 한달 동안 3건의 ESS화재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면서 지난 6월 발표된 ESS안전강화대책이 유명무실한 것이 아니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정부는 현재 사고 원인 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신중한 입장이다.

◇1달간 3건 ESS화재 집중 발생

© News1
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오후 경북 군위군 우보면에 있는 태양광발전소 ESS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했다. 경북 의성소방서에 따르면 이 화재로 인해 4억6000여만원(소방서 추산)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화재는 2시간여만에 진화됐고, ESS시설은 전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24일에는 강원 평창군의 풍력발전소 ESS에서 화재가 발생했고, 8월 30일에는 충남 예산군의 태양광발전소 ESS에서 화재가 발행했다. 근 한달 사이에 3건의 ESS 화재가 집중해 발생한 것이다. 2017년 8월 이래 이번 사고까지 합치면 근 2년간 26건의 ESS화재가 발생한 것이다.

ESS 화재는 배터리의 특성상 화재가 나면 전소가 될 때 까지 불이 꺼지지 않고, 화재 원인을 찾기 위해서도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이유에서 이번 화재 원인 규명까지도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정부 “안전강화대책 진행 중 발생해 난감”

6월 정부(산업통상자원부)의 ‘ESS화재사고 원인조사결과 발표’에서는 재발방지를 위한 종합안전강화대책도 포함돼 있었다. 화재 원인을 토대로 ESS제조, 설치, 운영 단계의 안전관리를 강화함과 동시에 기존 설치된 ESS 시설의 안전도 강화한다는 것이 골자였다.

당시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는 “모든 사업장에 대해서 전기적 보호장치,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하도록 하고, 각 사업장에서 배터리 만충 후 추가충전 금지, 온도·습도·먼지 등 운영환경이 엄격하게 관리되도록 할 계획”이라며 “추가 안전조치로 가동중단 사업장 중 옥내 설치된 시설에 대해서는 공통 안전조치 외에 방화벽 설치, 이격거리 확보 등 추가 조치를 적용한 이후 재가동하도록 조치한다”고 밝혔다.

산자부는 이어 “가동중단 사업장 중 소방청이 인명피해 우려가 높다고 판단한 ESS 시설에 대해서는 국민안전 확보를 위해 소방특별조사 실시를 통해 결과에 따라 필요할 경우 옥외이설 등의 안전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방안을 6월에 발표했음에도 최근 한달간 3건의 화재가 집중적으로 발생해 정부의 안전강화대책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도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최근 잇따른 ESS 화재로 난감함을 표하면서도 안전강화대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이귀현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책과장은 “최근 화재가 발생한 3곳의 ESS 시설은 안전절차가 완료된 사업장은 아니고 안전조치를 진행 중인 과정에서 화재가 발생한 곳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현재 ESS 안전관리위원회가 관련 조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업계 “보다 촘촘한 안전 대책 필요…국감서도 확실히 책임 따져야”

24일 오전 11시29분쯤 강원도 평창군 미탄면 평안리 소재 풍력발전소 배터리실에서 화재가 발생해 연기가 하늘로 치솟고 있다. (강원도소방본부 제공) © News1\
최근 잇따른 ESS 화재사고에 대해 업계는 보다 촘촘한 안전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또 오는 2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국감)에서도 ESS 화재 사고에 대해 확실한 대책을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박철완 서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지난 6월 정부의 안전대책 발표를 보면 전국 1490여개의 사업장을 어떻게 조사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제시되지 않았다”며 “사고조사위원회가 활동을 시작한 1월부터 안전점검을 제대로 했다면 최근 발생한 화재는 막을 수 있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이어 “건설현장에서도 사고가 발생하면 누군가가 책임을 지게 돼 있는데 ESS는 화재가 발생하는 큰 사고가 계속 이어지는데도 법적으로 누가 처벌받거나 하는 것이 없다”며 “ESS 사업이 어떻게 시작됐는지부터 안전인증단계부터 절차를 차근 차근 짚어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곧 열리게 될 국감에서 적절한 조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ESS 화재가 최근 잇따라 발생해 매우 당황스럽다”며 “원인 규명을 철저히 해야겠지만 이로 인해 신규 ESS 발주가 줄어들 수도 있어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한편 ESS 화재사고는 2017년 8월 전북 고창 풍력발전소부터 올해 9월 경상북도 군위 사고까지 최근 2년간 26건이 발생했다. 26건의 화재 사고 중 16건이 태양광발전소에서 발생했다. 비율로는 62% 정도다. 국내 ESS에 사용되는 배터리 제조사 점유율은 삼성SDI와 LG화학을 합쳐 90%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