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의료원, 콩고 판지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정용운 기자
입력 2019-07-02 15:00:00 수정 2019-07-02 15:01:49

노벨평화상 수상자 드니 무퀘케 박사 설립병원
의학정보·의료진 연수 등 폭 넓은 교류 추진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혜숙)와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의료원장 문병인)은 콩고 판지병원(원장 드니 무퀘게)과 협약을 체결하고 포괄적인 교육 및 연구 교류는 물론 병원간 의학 정보 교류와 의료진 연수 등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화여자대학교는 1일 서울 강서구 마곡에 위치한 이화여대 의과대학에서 드니 무퀘게(Denis Mukwege, 64) 2018 노벨 평화상 수상자에게 명예 의학박사학위를 수여했다. 이어 이대서울병원 국제진료센터에서 김혜숙 이화여자대학교 총장, 문병인 의료원장, 드니 무퀘게 박사가 함께 참석해 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이화여자대학교와 이화의료원은 콩고의 판지병원과 학술, 연구 인력 및 행정 인력 교류, 과학 연구 및 개발 협력, 간행물 교류 등 폭 넓은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문병인 의료원장은 협약식에서 “132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이화의료원은 ‘섬김과 나눔’이라는 보구녀관의 설립 정신을 계승하고 실천해왔다”면서 “앞으로 가능한 여러 분야에서 폭 넓은 교류를 추진하는 것은 물론 지속적인 관심과 상호 협력을 통해 판지 병원과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드니 무퀘게 박사는 “이화의료원의 오랜 역사를 잘 알고 있으며 여성 의료 교육과 훈련에 있어서 훌륭한 기관이라고 생각한다” 면서 “여성 성폭력 관련 공동 연구 및 의료진 훈련 분야에서 인적 교류를 기대하고 있으며, 콩고에서 신규 병원 설립을 계획하고 있어 이대서울병원이라는 신규 병원을 설립 운영하고 있는 이화의료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콩고 판지 병원은 2018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드니 무퀘게 박사가 1999년 설립한 병원이다. 드니 무퀘게 박사는 아프리카 부룬디 대학에서 의학박사를 취득한 후 프랑스 앙제르 대학교에서 산부인과를 전공했다. 제2차 콩고 전쟁에서 하루 18시간 중 10회의 수술을 진행하며 성폭행 당한 수천 명의 여성들을 치료하는 등 전쟁 중 여성 건강을 위해 힘써왔다. 2009년 올해의 아프리카인, 2016년 미국 포춘지 선정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리더 50인, 2018년 노벨평화상 등을 수상했다.
비즈N 탑기사
- ‘보니하니’ 29일까지 방송 중단…“채연 부담 덜기위해”
- 가수 김필 “첫 정규, 전곡 작사 작업…최선 다하려고 노력”
- 이재웅 연일 SNS 여론전…“지금 타다 금지나 할 때인가”
- “아들아 땅을 돌려다오” 법정 싸움까지 간 97세 노인의 사연은?
- ‘구미호 까페’ 테마 전주·고창서 1박2일 …‘로맨스 판타지 이야기 여행’ 성료
- 정용진, 백종원 농가지원 요청에 ‘못난이 감자 30톤’ 구매
- 11월 극장에 무슨 일 있었나…1860만명 관람 역대 최고
- 비둘기 머리에 카우보이 모자 씌운 건 누구?
- ‘마약 혐의’ 홍정욱 딸 집행유예…法 “처벌 전력 없어”
- 교총 회장 “문재인 정부 교육정책 C학점…잘한 게 없다”
- 동남아 패키지여행…“숙소는 만족, 선택관광·쇼핑은 불만족”
- 신혼부부 10쌍중 4쌍 “1억 이상 빚지고 출발”
- 기아 3세대 K5, 첨단 신기술+강렬한 디자인…중형세단의 혁신
- 기아차 신형 K5 출시…“가장 똑똑한 중형세단으로 거듭났다”
- 메르세데스벤츠, 신형 GLA 공개…“콤팩트 라인업 완성”
- "앗, 안돼!"..승강기에 목줄 걸린 강아지 구하려 달려간 이웃 남성
- ‘매물품귀’에 서울집값 0.21% 급등…상승폭 올들어 최대
- 구조조정대상 기업 210곳 중 96%가 中企… 금융위기후 최대
- 폭풍성장하던 중국 앱 틱톡 ‘빨간불’
- ‘심야배송’ 치열한 경쟁에… 한밤 화물차 사고 1년새 12배 껑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