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환율조작국 지정 ‘무사’ 통과에 증권가 안도…왜?

뉴시스

입력 2019-05-29 10:41 수정 2019-05-29 10:4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미중간 환율전쟁 발생시 안전자산 쏠림현상으로 증시 불안감 가중될 듯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 이탈은 물론 수출 기업의 실적 악화도 가능성↑



미국 재무부가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았다. 증권가에서는 미중 무역분쟁이 환율 전쟁으로 확전되지 않은 것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는 모습이다.

원화의 위안화 동조 현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미중간 환율 전쟁이 발생할 경우 국내 금융시장에서는 안전자산 쏠림 현상이 심화 돼 증시 불안감은 더욱 높아질 수 있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가 28일(현지시간) 발표한 상반기 환율보고서에서 우리나라와 중국 등 9개국을 ‘관찰대상국’으로 지정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독일, 아일랜드, 이탈리아,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등 9개국이 관찰대상국 목록에 올랐다. 인도와 스위스가 빠지고 아일랜드, 이탈리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베트남이 추가됐다.

재무부는 하반기에 있을 다음 발표 때 한국을 관찰대상국에서 제외할 수 있다고 여지를 남기는 한편 중국에 대해선 지난해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가 4190억달러에 달했다며 경고했다.

증권가는 일단 한 고비는 넘겼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미중 무역분쟁이 날로 격화되고 있는가운데 양국간 환율전쟁까지 벌어질 경우 증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도 클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당장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 이탈 우려가 높아질 수 있다. 통상적으로 외국인 자금은 원·달러 환율 1150원을 기준선으로 삼아 밑으로 내려가면 매수하는 경향이 짙다.

즉 현재 원달러 환율이 1188원 수준인데 여기서 미중간 환율전쟁으로 원화 가치가 더욱 떨어지면 외국인 자금의 대거 이탈로 증시 불안감이 증폭된다고 보면된다.

수출기업이 대부분인 코스피·코스닥 상장사들의 실적 악화도 본격화될 수 있다.

수출 거래 대부분이 달러로 결제가 이뤄지기 때문에 원화약세가 이뤄질 경우 이윤이 많이 남는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지만 대중국 수출이 어려워진다면 이런 공식도 성립하지 않는다.

중국의 미국 수출이 줄어들면 중국에 대부분 중간재 형태로 수출하는 우리 기업들이 물량도 감소하게 돼 직접적 피해를 볼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또 양국간 무역분쟁·환율전쟁이 본격화될 경우 중국 경제 위축으로 내수 상품수요가 둔화돼 이를 수출하는 우리 기업들의 타격으로 돌아올 수 도 있다.

증권가에서는 향후 미중 무역분쟁 결과에 따라 원·달러 환율이 정해질 수 있고 이에 따른 증시 변동성도 커질 수 있어 상황을 지켜보며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유진투자증권 이상재 투자전략팀장은 “5월 코스피와 원화가치 하락은 모두 미중 무역협상 악화의 결과물”이라며 “원화가치는 주가와 마찬가지로 급락세를 지속할 경우 그 자체가 금융불안요인이 된다. 1200원 선에 근접한 원·달러 환율의 향방이 주목된다”고 말했다.

이어 “당초 미중 협상 타결 가능성에 대한 비중을 높게 봤지만 5월 중순 전개된 미중간 협상고리 마비는 협상 결렬 확률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시시한다”며 “외환시장의 오버슈팅의 속성을 감안할 떄 단기적으로 원·달러 환율의 쏠림 현상이 전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