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서 ‘블록체인 국제회의’ 개최하는 北…노림수는?

뉴스1

입력 2018-11-22 19:04 수정 2018-11-22 19:06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내년 4월 ‘블록체인 국제회의’ 개최…“미국도 환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노동신문)

국제사회의 제재를 피해 ‘자금세탁’과 ‘김정은 정부의 달러 확보 수단’으로 암호화폐를 이용했던 것으로 알려진 북한이 블록체인 국제행사를 개최하겠다고 밝혀,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친북단체 조선친선협회(KFA)는 지난 21일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기술에 관한 국제회의’(International blockchain and cryptocurrency conference)가 2019년 4월 평양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 행사를 통해 북한은 최신 블록체인 기술을 습득하고 외국 자본으로부터 투자유치게 나설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에서 블록체인·암호화폐 관련 국제회의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문가들은 “평양에서 진행되는 행사인 만큼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노동당의 승인이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해커팀을 조직해 랜섬웨어로 불특정 다수를 공격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프리실리카 모리우치 전 미국 국가안보국(NSA) 사이버공격팀 관료는 “북한은 해킹으로 최대 2000만달러(약 226억원)의 암호화폐를 축적했다”며 “이미 북한과 중국,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채굴과 암호화폐 거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자금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위해서도 사용됐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낙후한 경제와 폐쇄적인 정권 탓에 정보통신기술(ICT)이 크게 뒤처져 있다. 김정일 정권은 이를 극복하고자 소프트웨어(SW)의 중요성을 주장하고 자본력보다 인력이 핵심적인 요인이 되는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에 힘써왔다.

실제 북한 김일성 종합대학 및 김책공업종합대학 학생들은 세계 SW 경연대회에서 수년째 최상위권 성적을 내고 있다. 이런 집중적인 SW 인재양성을 통해 북한 정부는 게임, 기업용 SW, 미사일, 보안·해킹 등 여러 방면에서 이들을 활용하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이 지난 6월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수학과 로직, 자연어처리, 블록체인 기술에서 우리보다 우수하다고 평가받는다.

북한을 방문해 평양과학기술대학에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해 가르친 바 있는 이탈리아 비트코인 전문가 페데리코 텐가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교수진과 학생의 관심도가 높았다”며 “특히 블록체인의 작업증명(POW)에 관심이 많았다”고 밝힌 바 있다.

즉 ‘자본’으로서 블록체인 기술을 접한 북한이 육성해야 할 신기술임을 인식하고 인재양성과 함께 해외 자본유치 수단의 장으로 이 행사를 기획한 것으로 점쳐진다.

한편 이번 국제회의는 한국, 일본, 이스라엘 여권 소지자를 제외한 누구나 참가할 수 있고 참가비는 1인당 3300유로(약 425만원)다. 여기엔 국제회의 기간을 포함한 7박8일간의 현지 체류 및 관광일정 비용이 포함돼 있다.

KFA가 공개한 일정표를 보면 회의 참가자들은 인민대학습당,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관, 평양외국어대학교, 주체사상탑, 김일성광장과 함께 판문점,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대동강맥주공장 등도 방문하게 된다.

(서울=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