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작가 40人의 ‘독도 화폭 프로젝트’
김선미기자
입력 2017-12-11 03:00 수정 2017-12-11 03:00
‘한국의 진경―독도와 울릉도’展
사단법인 라메르에릴(‘바다와 섬’이라는 뜻의 문화예술 비영리법인)의 ‘한국의 진경―독도와 울릉도’ 전시가 22일 tvN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에 방영된다.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에서 17일까지 진행되는 이 전시에는 이종상 김선두 김지원 김근중 황주리 최낙정 등 국내 정상급 작가 40명이 참여한다.
특히 이번 전시는 김선두 중앙대 교수가 미술감독을 맡아 한국의 진경(眞景) 시리즈로 예술적 영역을 넓혔다. 조선시대 겸재 정선이 중국의 풍경화를 답습하지 않고 우리 강산을 직접 발로 다니며 그렸듯, 오늘날 한국의 현대 미술가들이 직접 독도를 방문해 그곳에서 받은 영감으로 작품을 완성했다는 설명이다. 예를 들어 이종상 화백이 선보인 ‘풍우독도’는 독도의 비바람 속에 그림을 그려 먹이 비와 함께 화폭에 담겼다.
이함준 라메르에릴 이사장은 “예술가들이 동해와 독도를 표현하면 우리의 바다와 섬으로 승화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훌륭한 예술작품으로 동해와 독도를 널리 알리는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선미 기자 kimsunmi@donga.com
사단법인 라메르에릴(‘바다와 섬’이라는 뜻의 문화예술 비영리법인)의 ‘한국의 진경―독도와 울릉도’ 전시가 22일 tvN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에 방영된다.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에서 17일까지 진행되는 이 전시에는 이종상 김선두 김지원 김근중 황주리 최낙정 등 국내 정상급 작가 40명이 참여한다.
특히 이번 전시는 김선두 중앙대 교수가 미술감독을 맡아 한국의 진경(眞景) 시리즈로 예술적 영역을 넓혔다. 조선시대 겸재 정선이 중국의 풍경화를 답습하지 않고 우리 강산을 직접 발로 다니며 그렸듯, 오늘날 한국의 현대 미술가들이 직접 독도를 방문해 그곳에서 받은 영감으로 작품을 완성했다는 설명이다. 예를 들어 이종상 화백이 선보인 ‘풍우독도’는 독도의 비바람 속에 그림을 그려 먹이 비와 함께 화폭에 담겼다.
이함준 라메르에릴 이사장은 “예술가들이 동해와 독도를 표현하면 우리의 바다와 섬으로 승화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훌륭한 예술작품으로 동해와 독도를 널리 알리는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선미 기자 kimsunmi@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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