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사드 성의 보겠다는 中… 롯데 등 ‘빅딜 카드’는 안풀어

정민지 기자 , 김현수 기자 , 윤완준 특파원

입력 2017-11-29 03:00 수정 2018-02-27 00:1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中, 한국 단체관광 일부 해제]

“롯데와 관련된 것은 절대로 엮지 말라는 지침이 내려졌다고 하더라고요.”

28일 중국이 일부 지역에서 한국 단체관광 금지 조치를 8개월 만에 해제했다는 소식에도 롯데는 침울한 분위기가 감돌았다.

중국 국가여유국은 베이징(北京)과 산둥(山東) 지역에 한해 일반 여행사의 한국행 단체관광을 허용했다. 그러나 세부지침에 롯데호텔 숙박이나 롯데면세점 쇼핑 일정을 단체여행 상품에 포함시키면 안 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부지를 제공한 롯데가 중국 정부에 단단히 미운털이 박힌 사실이 재확인됐다. 바꿔 말하면 사드 갈등에 따른 경제 보복을 내내 부인하던 중국 정부가 뒤늦게 이를 자인한 셈이다. 롯데의 한 관계자는 “한중 양국이 서로 유리한 위치에 서기 위해서는 희생양이 필요한데 롯데가 그 ‘표적’이 되고 있다. 외교 관계에 사기업인 롯데만 고스란히 피해를 보고 있다”며 불만을 내비쳤다.

한중 관계가 해빙될 조짐이 보이는 와중에도 롯데의 중국 사업 상황은 전혀 나아질 기미가 없다. 중국 각 지방 소방당국은 이달 초 롯데마트에 대한 9차 영업제한 조치를 가했다. 지난달 말 한중 정부가 사드 갈등을 봉합하는 공동합의문을 발표한 직후다. 중국 롯데마트 점포 99곳 중 87곳은 여전히 문을 닫은 상태다. 이달 13일에는 노영민 주한 중국대사가 선양(瀋陽)을 방문해 롯데월드 공사 재개를 논의하려 했지만 일정이 돌연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롯데 내부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는 않고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중국이 단계별로 금한령 조치를 풀어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롯데가 제외됐다고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예단하진 않는다”고 했다. 다음 달 한중 정상회담 이후에는 롯데에도 온기가 퍼질 것으로 기대한다는 얘기다.

사드 갈등에 따른 중국의 보복 조치는 한국 연예인 중국 방송 출연 금지, 단체여행상품 판매 금지, 전세기와 크루즈 운항 금지, 롯데 중국 영업 및 공사 제재 등이 포함된다. 재계에서는 중국 정부가 경제적 영향이 가장 적은 연예인 출연과 단체여행상품 금지부터 완화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재계 관계자는 “한중 정상회담 이후 양국 관계가 진전됐다는 의미에서 중국 정부가 보여줄 ‘선물’이 필요하다. 전세기, 크루즈, 롯데에 대한 제재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정부도 이번 단체관광 금지 일부 해제를 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이 보인 최소한의 성의 표시라고 해석하고 있다. 특히 첫 대상이 중국의 수도 베이징과 한국과 가까운 산둥성이라는 점이 상징성을 띤다. 베이징의 한 소식통도 “산둥은 하이난(海南)섬과 함께 한국과 항공자유화 협정이 맺어진 지역인 데다 지리적으로 가까워 한중 교류를 상징한다”고 했다.

다만 한국 대상 여행 시장이 큰 상하이(上海), 저장성, 장쑤성 등에서 아직 제재 완화가 이뤄지지 않아 당장 중국인 관광객이 몰려드는 변화를 기대하긴 어렵다는 반응이 많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항공편을 정상화하고 여행상품을 다시 설계하려면 적어도 3개월이 걸린다. 다른 지역도 금한령이 차츰 풀리면 내년 상반기에나 분위기가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단체관광을 풀어주겠다고 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여행상품 판매는 여전히 금지하고 있다. 한꺼번에 수천 명의 관광객이 이용하는 크루즈 상품이나 전세기 운항도 그대로 묶여 있다. 대한(對韓) 경제보복 조치를 한 번에 풀지 않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국내 업계로서는 일본에 대해 내년 관광객 수가 직전 2년간의 평균을 넘지 않도록 하는 규정이 그나마 다행스럽다. 일본은 한중 사드 갈등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몰리는 ‘특수’를 누리고 있다. 중국 정부가 한국은 물론이고 일본에도 관광객을 외교 압력 카드로 활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단체관광 금지 해제 조치가 여행사에 얼마나 잘 전달됐는지는 불확실하다. 이날 본보가 베이징 지역 대형 여행사 2곳에 전화를 걸어 한국 단체관광이 가능한지 물었으나 모두 “단체관광 상품은 없다”며 “(아직) 통지를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산둥 지역 대형 여행사 1곳도 “본사나 국가여유국의 통지가 (아직) 없었다”고 했다. 해빙 분위기를 느끼는 데 업계 바람보다 시일이 더 걸릴 수 있다는 것이다.

정민지 jmj@donga.com·김현수 기자 /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