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Game]SK텔레콤, 'e스포츠 T1 게임단' 롤 월드 챔피언십-MSI 2연패

김민식 기자

입력 2017-10-20 03:00 수정 2017-10-20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최근 해외 유명 축구 구단과 스타 선수들이 e스포츠구단에 투자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e스포츠 산업의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스페인 축구클럽 발렌시아는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 하스스톤, 로켓리그, 피파 게임단을 창단했고 프랑스 축구클럽 PSG, 독일 축구클럽 살케04, 터키 축구클럽 페니르바체, 베식타스 등도 각각 롤 프로게임단을 새롭게 창단하거나 인수했다. 브라질 축구 영웅 호나우두는 1월 브라질 프로게임단 CNB 지분의 50%를 매입했고 FC 바로셀로나의 네이마르 역시 e스포츠 투자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e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투자 기운이 다시 점화되고 있다. 지난해 프로축구단 성남 FC가 피파온라인3 김정민 선수를 영입한 데 이어 아프리카TV의 아프리카 프릭스 창단, BBQ의 bbq 올리버스 후원, 웹툰 플랫폼 배틀코믹스의 롤 신생팀 창단 등 기업의 투자도 잇따르고 있는 등 국내외 e스포츠 산업은 지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SK텔레콤은 국내 e스포츠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며 국내 e스포츠가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스포츠로 각광 받는 데 일조하고 있다. 2000년대 초기부터 e스포츠에 대한 투자를 시작한 SK텔레콤은 대한민국 e스포츠 역사의 중심에 서 있다. 2004년 4월 SK텔레콤은 스타크래프트의 황제 임요환 선수가 소속된 4U팀을 인수해 SK텔레콤 T1 게임단을 정식 창단했다. 창단 이후 12년여 동안 각종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국내 e스포츠 역사에 큰 획을 그었다. 당시 SK텔레콤은 e스포츠 발전을 위해 한 해 20억여 원을 투자하는 등 대한민국 e스포츠 발전의 초석을 마련했다.

현재 e스포츠의 중심인 LoL종목에서 SK텔레콤 T1은 페이커 같은 스타플레이어를 앞세워 세계 최강의 경기력을 선보이고 있다. T1은 2016년 사상 최초 롤 월드 챔피언십 2연패를 달성했고 5월 브라질에서 열린 2017 MSI에는 한국대표로 출전해 2년 연속 우승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수립하며 세계 최정상 e스포츠팀으로 자리매김 했다.

한편 T1은 e스포츠의 사회공헌 활동에도 앞장서며 9월 한 달 간 서울지방경찰청 등과 미아방지 온라인 캠페인 ‘이웃기웃’을 진행했다. ‘이웃기웃’은 T1 게임단과 서울지방경찰청 e스포츠 팬들이 LoL 게임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에 나선다는 내용의 캠페인으로 주위의 이웃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살피자는 취지로 기획했다. 특히 온라인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는 e스포츠 특유의 팬 문화를 원동력 삼아 대중적 관심과 참여를 불러일으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T1의 ‘페이커’ 이상혁 선수는 “팬들과 함께 어린이 안전을 지키는 의미 있는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어 기쁘다. 그동안 T1이 받은 사랑을 사회에 환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는 소감을 밝혔다.

SK텔레콤 T1 관계자는 “T1의 성과는 SK텔레콤이 10년 넘게 e스포츠에 투자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단순한 물적 투자 외에도 단합된 팀워크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선수뿐 아니라 코칭스태프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T1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고 국내 e스포츠 산업에 이바지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