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족부 관절 치료 발전에 20년 청춘 바친 두 ‘장인’

홍은심 기자

입력 2017-04-12 03:00 수정 2017-04-12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건강멘토]배의정·이호진 원장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인간의 발은 공학적 걸작이자 최고의 예술품”이라고 했다. 이 말은 수백 년 후에 서로 다른 인생을 살던 두 의사의 삶을 하나로 엮는 계기가 됐다. 20년 세월을 함께하며 족부 관절 치료의 장인이 된 두 의사. 연세건우병원(병원장 박의현)의 배의정, 이호진 원장의 이야기다.

20년을 족부 치료에 매진하고 있는 연세건우병원(병원장 박의현)의 배의정(오른쪽), 이호진 원장. 연세건우병원 제공



어려운 길 택한 족부 전문 의사


정형외과에서 족부 분야가 주목 받기 시작한 것은 10년 남짓. 하지만 대학병원 상주 족부 의사는 평균 2명 정도로 여전히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배 원장과 이 원장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동기로 처음 만났다. 둘은 의사이자 의학자로 족부 질환 치료 발전에 앞장서며 지금까지 함께 하고 있다. 20년을 한 분야에서 함께 했음에도 모차르트와 살리에리가 되지 않고 현재까지 올 수 있던 이유가 있다. 이 원장은 “한 명의 동료라도 매우 소중한 것이 족부 분야의 현실”이라며 “배 원장은 외상 분야에 두각을 나타낸 반면 나는 무지외반증과 류머티스관절염 발 변형의 선천난치성 질환을 치료했다. 서로 견제가 아닌 보완자 역할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배 원장도 “모두가 만류했던 만큼 쉬운 길이 아니었다. 수많은 환자들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족부 진료 환경이 힘에 부치기도 했다. 그때마다 격려와 위로로 다잡아 준 것이 이 원장이다”고 말했다. 이 원장의 이런 격려는 훗날 배 원장이 국내 발목인대이식술과 내시경 인대 봉합술 권위자에 오르는 데 큰 기여를 하게 된다.


배의정 원장의 ‘이식형 인대재건술’


배 원장의 인대이식술은 인대가 제 기능을 하도록 해부학적으로 가장 근접하게 재건하는 수술이다. 정형외과 인대수술 중 가장 고난도의 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파열되기 전 인대의 두께·방향을 재구성해 가장 비슷한 역할을 하는 항원 처리된 힘줄을 이식한다. 기존 수술로 재건된 인대 강도가 80% 정도라면 이식형 인대재건술로 이식한 인대 강도는 120%이다. 재파열·재손상 가능성이 거의 없다.


이호진 원장의 ‘교정절골술’

이 원장은 무지외반증과 소건막류, 류머티스 발 변형 치료 분야의 권위자로 꼽힌다. 작년에는 대한족부관절학회에서 그동안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양측무지외반증 동시 수술을 교정절골술로 성공시킨 임상결과를 논문 발표했다. 또 류머티스관절염 발 변형에서 관절복원술, 고정술 등 다양한 수술로 발 변형 치료에 앞장서고 있다. 이 원장은 “기존 무지외반증 수술은 돌출된 뼈를 모두 깎아 교정하는 방식으로 환자가 극심한 통증을 호소했다. 심한 통증으로 양측 동시 수술도 불가능했다. 평균 6일 이상 긴 입원 기간도 부담이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이 미국과 스위스 교환교수 시절 알게 된 교정절골술은 통증을 줄이는 데 큰 효과가 있다. 뼈를 깎지 않고 내측으로 당긴 후 일정 기간 고정해주기 때문에 양측무지외반증 동시 수술도 가능하다. 평균 입원 기간도 이틀 정도로 기존 수술보다 3배 이상 회복이 빠르다. 이 원장은 “류머티스관절염으로 인한 발 변형의 경우 환자들은 매우 고통스러워하지만 그 동안 약물을 통한 통증 완화에만 초점이 맞춰져 왔다”며 “최근에는 변형된 발가락을 원래대로 펴주는 관절복원술과 고정술, 내시경적 활액말절제술 등을 시행한다”고 말했다.

배 원장과 이 원장은 최근까지 등재된 족부 논문만 SCI급을 포함해 20편 이상 된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