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업자 설움’ 30년만에 씻은 MB

19931055|아부다비=정용관기자

입력 2009-12-28 03:00 수정 2016-01-11 14:53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현대건설 사장 시절 美웨스팅하우스가 원청업체
당시 피말린 협상… 이번엔 컨소시엄 일원 ‘갑-을 역전’


27일 아랍에미리트(UAE)의 대규모 원전 프로젝트를 수주한 한전 컨소시엄에는 미국의 웨스팅하우스가 참여하고 있다. 세계적인 발전 설비 건설회사인 웨스팅하우스는 당초 독자적으로 원전 사업에 응찰했으나 1차 심사에서 탈락한 뒤 한전컨소시엄에 합류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웨스팅하우스와 남다른 인연을 갖고 있다. 이 대통령이 약 30년 전 사장으로 재직하던 현대건설이 하청업자로 웨스팅하우스의 원전 건설에 참여했기 때문이다. 현대건설의 원전 18기 중 12기가 이 대통령이 사장 재임 시절 지어진 것이라고 한다.

이 대통령은 저서 ‘신화는 없다’에서 현대건설 사장으로서 한국에 온 웨스팅하우스 수석부사장과 치열하게 담판을 벌인 일화를 소개한 바 있다.

“협상 내용은 웨스팅하우스와 현대가 새 원자력발전소 건설에 동참하되 전에 비해 현대건설의 참여 폭이 커져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는 기술이전, 공사 물량, 결국에는 수익 문제와 직결되므로 매우 중대한 협상이었다. 점심도 거르면서 6시간 가까이 회의를 계속했으나 합의점은 나오지 않았다. 줄곧 앉아 마라톤 회의를 하고 있는데 그는 계속 블랙커피만 마셨다. 나는 빈속에 커피가 들어가니 속이 쓰리고 기운도 빠졌다. 나는 비서에게 ‘커피 다 떨어졌다고 하고 보리차를 내와라’고 했다. 보리차를 마시자 나는 기운이 나는데 수석부사장은 피로해 보였다.”

“가만히 보니 그는 통행금지를 시한으로 삼고 있는 것 같았다. ‘통행금지 시간 전에는 끝나겠지’하는 계산을 했던 것 같다. 시간 끌기 작전에 돌입했다는 것을 눈치 챘다. 나는 숙직실에 지시해 ‘매트리스를 회의실에 갖다 놓으라’고 했다. 그는 질린 듯한 얼굴이었다. 통행금지 시간을 넘기면 오히려 자기가 불리해질 것이라고 판단한 모양이었다. 결국 우리가 원하던 방향으로 합의가 이뤄졌다. 오후 11시 50분. 열네 시간에 걸친 담판이었다.”

이번 수주에선 원청업체와 하청업체가 바뀌었다. 이 대통령은 참모진과의 회의에서 당시 순간을 술회하며 “기술이 없어 힘겹고 설움 받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우리도 당당하게 선진기술로 세계에 진출하는 원전수출국의 첫발을 내디딜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고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아부다비=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만세! 해냈다” 수주戰 사령부 ‘워룸’ 환호성
컨소시엄 직원 100여명
작년부터 한전 지하서 밤새워▼


원전 수주 확정 소식이 전해진 27일 오후 7시 15분경 서울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 본사 지하 2층 ‘워룸’에서 한전 원자력사업처 UAE사업팀이 서로 얼싸안으며 기뻐하고 있다. 박영대 기자
27일 오후 7시 15분. 서울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공사 본사 지하 2층 워룸(War Room). 40여 명의 사람들이 숨을 죽였다. 적막 속에서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기 때문이다. 한전 이흥주 원자력사업처 부장이 상기된 표정으로 전화를 받았다. 잠시 후 수화기를 내려놓으며 큰 소리로 외쳤다. “여러분! 됐습니다. 우리가 해냈습니다!”

아랍에미리트(UAE) 원자력발전사업 프로젝트에 한전 컨소시엄이 최종사업자로 선정됐다는 전화였다. 순간 현장에 모인 한전 컨소시엄 관계자 40여 명은 “와” 하고 환호했다. 모두 눈시울이 붉게 충혈돼 있었다. 이들은 모두 함께 “대한민국 만세”를 외쳤다.

이곳 워룸에서 한전,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중공업, 현대건설, 삼성물산 등 컨소시엄 참여 기업 직원 100여 명은 지난해 12월부터 1년 동안 ‘총성 없는’ 전쟁을 벌여왔다. 보안 때문에 지상으로 올라가려면 별도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야 하는 지하 워룸에서 직원들은 쉴 새 없이 UAE로 전화를 걸고 e메일을 보냈다. UAE 측에서 추가 자료를 요청할 때 마감시간을 급박하게 설정해 밤을 새우기 일쑤였고 막판 한 달간은 주말까지 반납해야 했다.

‘우리가 할 수 있을까’란 의구심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바뀌기 시작한 것은 10월. 조성기 원자력사업처 차장은 “협상 과정에서 10월부터 UAE 측 요구가 많아지는 등 우리가 수주할 수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며 “이번 수주는 한국 원자력이 요르단, 이집트 등 중동지역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