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분야 노벨상 배출” 신진과학자 발굴해 2500억 지원

동아일보

입력 2013-05-14 03:00 수정 2013-05-14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 삼성, 미래기술육성재단 운영 어떻게

《 글로벌 경기 불황 속에 최근 투자에 신중한 태도를 보여 온 삼성그룹이 정부의 창조경제 정책을 뒷받침할 창의적인 미래 과학기술 육성을 위해 10년간 총 1조5000억 원을 출연하기로 했다. 삼성의 이 같은 발표는 박근혜정부의 창조경제 정책이 본격화하는 시점에 맞춰 나왔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8일(현지 시간) 미국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과 현지에서 가진 경제사절단 간담회에서 “창조경제의 구체적 성과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삼성은 지난해 말부터 내부적으로 창조경제 프로젝트를 준비해 왔으며 한 달 전쯤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설립과 초대 이사장 내정 등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인용 삼성 미래전략실 커뮤니케이션팀장은 “전 세계적으로 사활을 건 기술 경쟁이 벌어져 우리나라도 국가 차원의 신성장동력 발굴과 미래 준비가 절실한 시점”이라며 “단순한 기부가 아니라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으로 국가산업 기술 발전과 혁신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


○ 재단 어떻게 운영하나

삼성미래재단은 2017년까지 1단계로 기초과학, 소재기술, 정보통신기술(ICT) 융합형 창의과제 등 3개 분야에서 각각 50∼200개의 프로젝트를 선정해 분야별로 2500억 원씩, 총 75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다음 달 재단이 설립되면 설명회를 열어 구체적인 절차를 공개한 뒤 7월 제안서를 받고 10월까지 과제를 최종 선정한다. 최대 500여 개의 프로젝트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1단계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과제에 대해 2018∼2022년에 추가로 7500억 원을 투입한다. 총출연금 1조5000억 원은 삼성전자가 전액 부담한다.

연구 지원액은 원칙적으로 전체 예산 규모 내에서 한도가 없다. 그러나 프로젝트당 연구비는 연평균 3억∼5억 원 수준이 될 것이라고 삼성 측은 설명했다. 많게는 10억 원까지 늘어날 수도 있다. 기존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에 비해 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연구자에게 다른 조건을 두지 않는다는 점에서 혜택이 클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필요한 경우 계약을 맺어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고, 삼성전자 등 주요 계열사를 통해 기술의 사업화를 도울 계획이다.

미래재단은 최양희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를 초대 이사장으로 내정했다. 최 이사장은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원 원장을 지내며 정보기술(IT) 분야 융합 연구에 적극적으로 몸담아 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03년부터 2년 동안 삼성그룹의 차세대 먹거리 산업을 연구하는 미래기술연구회 1기 회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 노벨상 수상자 배출이 목표

삼성은 이날 물리 화학 생명과학 수학 등 기초과학 지원으로 노벨 과학상 수상자를 배출한다는 목표도 공개했다. 현재 노벨상 수상 후보군에 오른 사람보다는 신진 과학자를 지원하는 쪽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1단계 예산 7500억 원 가운데 2500억 원이 이 분야에 투입된다.

기존 노벨상 수상자들이 다른 나라 연구진과의 연구를 통해 성과를 낸다는 점을 감안해 해외 석학과 교류할 수 있는 과학포럼도 만든다. 국내 과학자들의 요구를 반영해 장소와 주제도 자율로 정하도록 할 방침이다. 삼성 관계자는 “기초과학 분야의 전문적인 기술 교류의 장으로 과학자들의 축제로 불리는 ‘한국판 고든 리서치 콘퍼런스’를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미래산업 패러다임을 주도할 독창적 소재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전 산업 분야의 신소재 개발과 정보통신기술 기반 융합기술(모바일 헬스케어, ICT 활용 교육, 빅데이터 분석 등)에도 1단계에 2500억 원씩 투입한다.


○ 기존 R&D 한계 극복


삼성이 발표한 미래기술 육성 전략에는 지금까지 국가 R&D 과제에서 드러난 고질적인 병폐를 극복하겠다는 의지도 담겼다. 우리나라 국가 R&D 과제의 성공률은 90%가 넘지만 일각에서는 “성공 가능성이 높은 과제만 선정되고 창의적인 기술은 채택되지 못한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삼성은 연구자에게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을 계획이다.

국가 과제에서 요구되는 기술료(기술개발을 지원한 대가로 회수하는 돈) 징수 등도 없다. 도덕적 해이를 막기 위한 지출 내용 점검 외에는 연구자의 자율권을 최대한 보장하겠다는 것이 삼성의 방침이다. 같은 이유로 제안서도 첨부 자료를 포함해 A4용지 3장만 받기로 했다. 일반적인 정부 R&D 프로젝트에선 20∼30쪽의 제안서를 받는 것이 보통이다. 첨부 자료를 포함하면 수백 쪽이 되기도 한다. 삼성 관계자는 “기존 연구와 다른 접근 방법의 창의적인 연구를 최대한 독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과제 선정 과정에서 교수들의 친소 관계 등 정치적 요소가 반영되지 않도록 20여 명으로 구성되는 심사위원단에 해외 석학을 절반 이상 포함시키고 소장파 교수들도 참여시키기로 했다. 과학계의 한 관계자는 “해외의 신선한 시각이 심사 과정에 반영될 수 있을뿐더러 과제가 실제 사업화될 때 해외 진출 가능성도 높을 것”이라며 “국내 R&D 정책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김용석·김지현 기자 nex@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