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억대 4대강 ‘총인시설’ 사업…담합·뇌물 비리 최초 확인

동아닷컴

입력 2013-03-22 17:18 수정 2013-03-24 15:33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4대강 사업 비리의혹은 전임 이명박 정권 비리의혹을 규명하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의혹의 한 가운데에 ‘총인시설 의혹’이 있다. 국회는 2월 26일 ‘4대강 수질개선을 위한 총인처리시설 입찰 관련 감사요구안’을 통과시켰고, 박근혜 대통령도 취임 후 처음으로 주재한 3월 11일 국무회의에서 국회가 통과시킨 ‘총인처리시설 입찰 관련 감사요구안’을 언급하며 4대강 사업에 대한 철저한 점검을 지시했다.

지금까지의 언론 보도는 국회의 감사요구안과 박 대통령 발언의 내용을 전달하는 수준에 그쳤다. ‘신동아’ 4월호는 사업규모가 4952억 원에 이르는 총인시설 의혹의 사실성 여부를 독자적으로 검증 취재했다. 해당 의혹의 진위를 독자적으로 파헤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취재 결과, 국회의 감사요구안이 제기한 의혹을 사실로 인정하는 4대강 총인시설 시공사의 증언과 입증 문서를 확인했다. 총인시설을 둘러싸고 일부 시공사들이 뇌물을 제공했다는 시공사의 진술도 나왔다. 대통령과 국회가 직접 진상규명에 나선 4대강 총인시설 의혹의 일부가 사실로 밝혀짐에 따라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신동아의 취재는 국회의 감사요구안에 적시된 총인시설 시공사들을 개별 접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감사요구안에 거론된 4개 건설사는 신동아에 “낙찰률 수치는 정확한 편”이라고 밝혔다. 다만 효성에바라엔지니어링, 태영건설은 “담합을 하지 않았다”고 답변했고, 코오롱워터앤에너지는 내부적으로 알아본 뒤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겠다고 해놓고 연락을 해오지 않았다. 그러나 한솔이엠이는 담합 의혹을 사실로 인정했다.

한솔이엠이를 계열사로 둔 한솔그룹의 커뮤니케이션팀은 자사의 모 임원에게서 공식 입장을 들으라고 했다. 이 임원은 신동아에 “4대강 총인시설과 관련해 한솔이엠이는 담합을 했다. 공정위에 가서도 그렇게 인정했다. 4대강 총인시설 시공사 대부분이 담합한 것으로 안다. 이중 대그룹계열 건설사 세 곳은 뇌물을 준 것으로 들었다”고 밝혔다.

신동아는 한솔이엠이가 과징금 액수 경감 등 처벌 수위를 낮추려고 공정위에 담합 사실을 자진 신고했음을 보여주는 한솔그룹 내부 문건을 입수했다. 문건에는 “공정위 조사경위 설명. 4대강 총인처리시설 수주 관련 업체간 담합 의혹에 대한 조사(8개 회사). (자사는) 조사에 성실히 임하였으며 리니언시(자진신고). 현재 공정위로부터 과징금 부과절차만 남았음. 이와 별도로 관련 업체 모두 뇌물공여 혐의로 검찰 조사 진행. (자사는) 불법행위 미미하여 약식기소 처리”라고 기록돼 있었다.

검찰은 여러 부서에서 4대강 비리의혹을 수사 중이다. 신동아의 이번 취재 결과 국회가 감사원 감사를 요구하고 박 대통령이 철저점검을 지시한 4대강 총인시설 사업에서 조직적 담합 비리 정황이 드러났다. 국가적 의혹 사안이 되고 있는 만큼 사정당국이 이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해 신속하게 결과를 내놓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허만섭 기자 mshue@donga.com 구자홍 기자 jhkoo@donga.com

※기사 전문은 시판중인 신동아 4월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