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스페인 방문 한국인 관광객수 40만명 돌파, 역사적 기록”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입력 2018-01-19 09:52 수정 2018-01-19 10:0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 스페인 정부 관광청의 마지 카스텔토르트 클라라문트(Magi, Castelltort Claramunt) 아시아 총괄 본부장

스페인관광청 마지 카스텔토르트 클라라문트 아시아총괄본부장 인터뷰

스페인은 유럽을 대표하는 관광대국이다. 유구한 문화유산과 천재 예술가들의 발자취를 간직한 스페인에 최근 한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급증하고 있다. 2017년 1월부터 11월까지 40만 1238명의 한국 관광객이 스페인을 방문했다. 스페인 정부 관광청의 마지 카스텔토르트 클라라문트(Magi, Castelltort Claramunt) 아시아 총괄 본부장을 통해 스페인 관광의 이모저모에 대해 알아본다.


- 스페인은 손꼽히는 관광대국이다. 스페인의 대표적인 매력 세가지를 말한다면?

“스페인은 연중 일조량이 가장 많은 유럽의 여행지로, 다양한 관광 활동이 가능한데 겨울 조차도 이런 활동이 가능하다. 또 스페인은 세계 두 번째로 거대한 고속철 망을 가진 나라로, 관광객들은 스페인을 좀 더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스페인 요리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지중해식 식단은 기념비적인 인류문화유산이다. ‘월드 이코노믹 포럼(World Economic Forum)’에 따르면 스페인의 문화관광 제공역량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바르셀로나 성가족 성당, 그라나다의 알함브라 또는 마드리드의 프라도 미술관은 그 좋은 예다.”

- 최근 스페인을 방문하는 한국인이 급증하는 이유는 뭔가?

“한국과 스페인은 반도국가로 많은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 한국관광객들이 스페인을 방문하면 이를 곧바로 느낄 수 있다. 대한항공의 직항편 취항이 한국인 관광객 증가의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이제는 아시아나 항공도 취항하는 만큼 한국인 관광객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본다. 바르셀로나 시에서만 9개의 인류문화유산을 볼 수 있고, 고속철도 망을 통해 스페인 전국으로 여행할 수 있다.”


- 스페인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 여행자가 준비할 것이 있다면?

“김치만 챙기면 된다. 한국인 관광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경험을 보장하기 위한 나머지 조건들은 우리가 갖추고 제공한다. 스페인의 호텔서비스는 요식업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세계 최고로 평가된다.”

- 한국인 관광객에게 추천하고 싶은 관광지와 축제가 있다면?

“무엇을 선호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스페인이 좋은 것은 각 도시와 지역이 고유의 축제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카나리아와 카디스의 카니발들이 아주 유명하다. 산띠아고 순례길도 추천할 만 하다. 잊지 말아야 될 것은, 한국인 관광객들은 외국인 관광객 중 스페인 축구 리그의 게임을 경기장에서 직접 보려는 열성이 가장 강하다는 것과 축구 관련 구매 평균액이 평균치를 넘어선다는 것이다.”


- 글로벌 관광 전문가로서 한국 관광 산업 발전을 위한 제안이 있다면?

“최근 스페인은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여행지로 평가된다. 우리들의 노하우는 매우 가치 있으며, 한국의 관광 당국과 관광협정을 이미 맺고 있다. 얼마 전 서울과 바르셀로나의 다국적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관광 분야에서의 협력을 위한 협정에 서명했다. 이에 더해, 스페인과 한국간의 항공편 연결의 개선은 양 국의 관광 발전에 상호 호혜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관광은 한국과 스페인 간의 심도 있는 미래의 무역 및 외교 관계의 시작이다.”

- 한국인 관광객을 늘리기 위해 한국 시장에서 어떤 마케팅 전략을 펼칠 계획인가?

“우리는 소위 세계시민이라고 불리는 관광객들을 사로잡는 전략을 견지한다. 새로운 문화를 알기 위해 여행하는 사람, 새로운 것 또는 알려지지 않은 경험을 찾는 사람들이 대상이다. 이 분야를 위해 우리는 자신만의 여행상품을 개발하는 여행업체들과 협력한다. 또, 일년 내내 높은 좌석 판매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항공사들과도 협력한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협력 관계를 효율적으로 장기간 지속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스페인 국립 통계청의 잠정 자료에 따르면, 2017년 1월부터 11월까지 40만 1238 명의 한국인 관광객이 스페인을 방문했다. 이는 역사적인 기록이다. 2018년에도 한층 다양한 마케팅으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관련기사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